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불확실성 강한 'Z세대'…"힘들어도 종교 안 찾아"

종교와 Z세대 보고서 (2)

Z세대에게 종교는 다르게 수용된다. Z세대는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태생으로 규정된다. 그들은 각 종교만의 교리 신념 등을 굳건하게 붙잡는다기보다 종교마다 자신과 맞는 특성만을 골라 새로운 형식으로 구도의 길을 걷는다. 종교가 Z세대내에서 재해석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현상은 새로운 종교의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기독교 차세대 연구 기관인 스프링타이드연구협회(SRI)가 최근 '2021 종교와 젊은층의 현황 불확실성에 대한 탐구'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SRI는 이번 조사에서 미국내 13~25세 사이 젊은층의 종교성을 분석했다. Z세대에게 종교는 어떤 것인지 그들의 심리와 목소리를 들여다본다.

 
종교적이지만 '종교'는 싫어해
힘들때 '종교인'보다 친구 찾아
 
매번 '답'만 주려고 하는 종교인
"내 문제 고치려고만 해서 싫어"




10명 중 7명 "절대자 느낀다" 
기도, 요가, 음악 통해 영적 생활
 
Z세대는 영적이지만 특정 종교에 소속되는 것을 꺼린다.
 
일반적으로 심적으로 힘들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사람들은 영적인 존재 종교적 공동체를 찾는다. 그러나 Z세대는 다르다.
 
그들에게 물었다.
 
"불확실한 상황에 놓이거나 힘든 시간을 보낼때 왜 종교 활동 또는 종교 단체에 참여하지 않는가".
 
가장 많은 응답자가 답변(중복응답 가능)한 것은 '나는 종교 모임에서 사람들이 나누는 말을 별로 믿지 않는다'(60%)였다.
 
이는 종교에 대한 불신이 강해서다.
 
보고서에서 한 학생은 "한 교회에 출석한 적이 있는데 편협한 가르침은 물론이고 서로에 대해 상처를 주고 받는다. 서로 사랑하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나 자신에 대한 답을 찾았으면 한다. 종교나 믿음에 대한 답을 찾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58%) '굳이 종교 커뮤니티가 아니라도 내 삶에서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은 많다'(56%) '종교 공동체에 속한다고 해서 채워지는 것은 별로 없다'(55%) '종교 공동체는 나에게 관심이 있다기보다 내 문제를 고치려고만 한다'(54%) '종교계 리더들은 나에게 늘 답만 주려고 한다. 나는 차라리 다른 사람을 찾겠다'(53%) '종교 공동체는 융통성도 없고 제약이 너무 많다. 나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52%) 등의 순이다. 또 Z세대 응답자 중 55%는 '종교적 공동체 있을 때 그렇게 편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주요 답변만 추려보면 현재 종교는 젊은 세대를 이해하는데 집중하기보다 기존의 틀에 Z세대를 맞추려하기 때문에 외면당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게다가 종교에 대한 불신이 자리 잡은 상황에서 Z세대에게 신뢰 등을 잃은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사이 종교와 Z세대간의 괴리는 더욱 커졌다. 종교 활동에 관심이 없다는 Z세대 중 절반 이상(51%)은 '설령 종교적 공동체에 소속되고 싶어도 어떻게 종교인들과 연결돼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종교 또는 신앙 공동체와 Z세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에서도 어느 정도 차이가 존재했다.
 
우선 Z세대 10명 중 7명(71%)은 성소수자 이슈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반면 성소수자 이슈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Z세대 중 44%만이 '종교가 성소수자의 인권 등에 관심을 갖는다'고 답했다.
 
이밖에도 Z세대는 성평등(77%) 이민 이슈(77%) 경제적 불평등(76%) 장애인 권리(80%) 환경 문제(78%) 인종 문제(81%) BLM(Black lives matter.77%) 등의 이슈를 중요하게 여겼다. 반면 종교 기관이 이런 문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것 같다고 답한 Z세대는 각각 절반 정도에 그쳤다.  
 
Z세대는 대부분 자신만의 고민을 토로했다. 심적으로 불안하고 사회 및 경제적으로 정착이 안되다 보니 전반적으로 근심을 안고 산다.
 
스프링타이드연구협회는 Z세대에게 무엇이 불안하게 하는 요소(중복응답 가능)인지를 물었다.
 
Z세대는 '내 미래에 영향을 미칠 결정을 내리는 것'(67%) '파트너 또는 친구와 관계에서 변화가 생길 때'(65%) '학교 직업 집 등에서 변화가 생길때'(64%) '내년에 내 삶이 어떻게 될지 잘 모를때'(63%) '내가 사랑하는 사람 가족 등이 병에 걸리거나 이혼을 하거나 죽었을 때'(63%) '책임져야 할 부분이 생길 때'(61%) 등이다.
 
Z세대는 문제가 생기거나 불안할때 친구(55%) 또는 가족(49%)을 찾는다. 종교 공동체 관계자(16%)를 찾는다는 Z세대는 매우 적었다.
 
Z세대는 종교 자체와는 거리를 두지만 종교성은 갖고 있다. Z세대 10명 중 7명(68%)은 절대 절대자 또는 신과 '매우' '꽤' '어느 정도' 연결돼있음을 느끼며 살아간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Z세대는 어떠한 활동을 통해 영적 또는 종교적인 생활을 영위(중복 응답 가능)해 나갈까.
 
가장 많은 답변을 보면 Z세대는 '예술 관련 활동(노래.그림.음악 감상.53%)' 등을 영적 생활과 연결시켰다. 이어 기도(45%) 자연에서의 활동(45%) 요가 또는 운동(40%) 등의 답변도 많았다. 반면 종교 서적 공부(28%) 종교 예배 참여(29%) 종교 모임 참석(25%) 등의 답변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즉 특정한 종교적 행위보다 일상에서의 활동을 통해 종교성을 찾고 있는 셈이다.
 
미니애폴리스대학 크리스 스테드먼 교수(종교철학)는 "그들의 세계관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깊은 대화를 통해 Z세대가 누구인지 그들은 무엇이 되고 싶은지를 알아야 한다"며 "그들의 영적인 필요와 인간 그 자체에 대해 알고 시간을 보낼때 조금 더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Z세대 종교인의 특징을 ▶불확실성을 안고 사는 세대 ▶자신을 '종교적'이라고 여기는 세대 ▶종교적이지만 종교 기관 또는 제도권 종교로 가지 않는 세대 ▶종교 기관에서보다 일상에서 더욱 종교적이고 싶어하는 세대라고 규정했다.
 
Z세대는 더 이상 제도권 종교 내에서의 활동을 통해 의미를 찾지 않는다. 그들에게 가장 의미 있는 시간 활동 등을 물어보니 음악 듣기(59%) 친구와 시간 보내기(56%) 가족과 시간 보내기(55%) 애완 동물 관리하기(48%) 야외 활동(44%) 등이라고 답했다. 종교 활동과 관련한 답변은 순위에 들지 못했다.
 
전국유대교센터 조슈아 스텐턴 랍비는 "Z세대를 바꾸려 하거나 고치려고 하면 안 된다. 종교인들은 그들을 대할 때 어느 정도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며 "그들의 이야기를 궁금해 하고 그들의 경험 삶과 연결돼야 한다. 그래야 종교와 Z세대가 함께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스프링타이드연구협회 조사는
 
Z세대에 해당하는 전국 13~25세 사이 1만27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질적 연구 분석을 위해 150명 이상이 심층 인터뷰에도 참여했다. 이번 조사는 성별 연령대 인종별 지역별 등 비례에 맞게 표본을 할당했다. 신뢰도는 95%(오차범위 ±3%)다.

장열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