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민주당 주지사 선거 뒤끝

“부정투표 없었는지 밝혀라” 주장

버지니아 민주당이 주지사 선거 패배 후 글렌 영킨(공화) 당선자를 향해 “이번에는 부정선거가 아니었느냐”며 뒤끝있는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영킨 당선자가 ‘부정선거 태스크 포스(Election Integrity Task Force)’를 꾸리고 “버지니아의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영킨 당선자는 투표장 포토 ID 법률의 복원을 주장했다.  
하지만 영킨 당선자 진영에서는 “이미 후보 시절 2020년 대선 승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며 부정선거가 없었다고 밝혔다”고 반박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영킨 당선자가 후보시절 버지니아 린치버그에서 열린 2020년 부정선거 규탄 집회에 참여하는 등 시종일관 애매모호한 태도로 일관했던 점도 문제삼고 있다.  
민주당 진영의 로저 체스레이 전략가는 “영킨 당선자는 이번 선거에서는 과연 부정선거가 없었는지에 대해 정확한 발언을 내놓아야 한다”면서 “공화당은 승리한 선거에서는 부정선거가 없고, 패배한 선거에 대해서만 부정선거를 주장하는 선택적 정의의 편에 서 있다”고 공격했다.  


 
그는 더 나아가 “민주당 유권자들은 선거에 패배했음에도 부정선거 주장을 일절 내놓지 않는 성숙한 민주시민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고 두둔했다.  
민주당 진영에서는 영킨 당선자의 미성년 아들 토마스 영킨이 유권자 자격이 없음에도 두 곳의 투표소에서 투표를 시도했던 점을 문제삼으며 “후보 가족이 부정선거를 시도한 사실에 대해 명확한 해명을 내놓지 않는 태도를 어떻게 설명해야 하느냐”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공화당 진영에서는 불법행위도 아닌 일로 미성년 아들의 실명을 공개한 사실 자체를 비난하며 맞불을 놓고 있다.  
영킨 당선자의 아들이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이름이 공개되지 않았으며 범죄 혐의로 입건되지 않았다.
페어팩스카운티 선거관리위원회는 영킨 당선자의 아들 한명이 그레이트 폴스 도서관에 설치된 투표소에 왔었으며 이 투표소는 영킨 당선자 주소지 관할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선관위 직원은 영킨 당선자 아들이 투표권이 없기 때문에 투표를 허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영킨 당선자 아들은 신분증을 제시했으나 18세 미만이었으며 유권자 명부에 이름을 올리지 않아 투표를 할 수 없었다.  
스콧 코노파세크 페어팩스 카운티 유권자등록관은 “이 청소년이 선거법을 어겼는지는 아직 불명확하다”고 전했다. 
 
버지니아 형법상 허위 정보를 이용해 투표하는 행위를 중범죄로 규정하고 있으나 자격미달 주민이 투표를 시도하다가 실패한 경우에 대해서는 특별한 처벌 조항을 두고 있지 않다.  
코노파세크 유권자등록관은 “ 이 청소년이 허위 진술을 하지 않았으며 투표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선거법 위반이라고 보기는 힘들다”고 덧붙였다.  
 
영킨 당선자의 데빈 오말리 대변인은 “영킨 당선자의 17세 아들이 선거법을 오해하고서 투표소에 가서 투표를 할 수 있는지 물어봤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김옥채 기자 kimokchae04@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