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김평식 신 유람 (28) 미네소타 1만개 호수

김평식의 신 미국유람 〈28〉 미네소타 1만 개 호수
 
망망대해 닮은 오대호 옆 100마일 환상 드라이브
 
 
맑고 깨끗한 물, 물의 고장 
산 속엔 취나물 널려 있어



 
주 최고봉 마운틴 이글도
1만개 호수 사이에 '봉긋'
 
미네소타주는 중북부의 주로 캐나다와 국경이 접해있고 오대호 중에서도 가장 큰 슈피리어 호수와도 150마일이나 맞닿아 있다. 이곳엔 크고 작은 호수가 1만개가 넘는다. 미국은 어느 주든 그 주의 가장 상징적이고 대표적인 것을 자동차 번호판에 표시하고 있는데 미네소타주의 자동차 번호판에는 ‘10000 Lakes’라고 표시되어 있다. 1만개의 호수가 있는 주라는 말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1만개 호수가 아니라 1만2000개쯤 된다고 한다.  
 이들 호수는 슈피리어 호수의 서북쪽에 대부분 오밀조밀 밀집해 있다. 생명이 있는 동식물들은 번식을 위해 서로 모여 산다고 하지만 생명이 없는 호수나 바위 같은 것들도 이렇게 한곳에 모여있다는 것이 참으로 불가사의할 뿐 아니라 자연의 섭리를 더욱 이해하기 어렵게 만든다. 이렇게 많은 호수가 다닥다닥 붙어있으면 일반적으로 여기가 저지대로구나 생각하겠지만, 미네소타주에서 가장 높은 최고봉도 이 오지에 자리잡고 있다는 것도 신기할 따름이다.  
 하긴 필자는 처음부터 1만 개의 호수를 가보겠다고 작정하고 간 게 아니었다. 과거 미국 50개 주 최고봉을 모두 오를 때 미네소타주 최고봉 마운틴 이글(Mt. Eagle)을 찾아가면서 본의 아니게 만 개의 호수 속을 두더지마냥 헤매고 다녔기 때문에 1만 개 호수의 진가를 알게 된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슈피리어 호수 서북쪽에 있는 61번 도로를 한 번 달려보시라. 100마일이 넘는 호안 길은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이 환상적이다. 오른쪽으로 망망대해 같은 호수에 한가롭게 떠 있는 돛단배, 왼쪽으로는 그리 높지 않은 언덕배기 위에 그림 같은 집들이 빚어내는 풍광은 한 폭의 그림이자 가히 천국이 있다면 이런 곳이 아닐까 여겨질 정도다.  
 이 호수 서남쪽에는 둘루스(Duluth)라는 도시가 있다. 애틀랜타 한인타운 귀넷 카운티의 둘루스와 똑같은 이름이다. 노벨상 수상 가수 밥 딜런의 고향이기도 하다. 이곳에서 약 60마일 정도 캐나다 국경 쪽으로 올라가면 1번 하이웨이가 나오는데 이 길로 들어가면 미네소타주  최고봉에 이른다. 미네소타 최고봉인 마운틴 이글은 이 많은 호수 가운데 자리하고 있는데 명색이 최고봉임에도 정상에 서면 온통 침엽수에 가려 호수라곤 몇 개밖에 안 보이고 온통 진한 청색뿐이다
 마운틴 이글이 있는 곳은 슈피리어 국립삼림(Superior National Forest) 지역인데 한인들이 알면 또 하나 놀랄 게 있다. 이 지역에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겨 먹는 취나물이 지천으로 널려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필자가 갔을 때도 완전 무공해에 잡풀 하나 섞이지 않은 곳에, 크기는 마치 호박 이파리만큼 큰 취나물이 꽉 박혀있는데 낫으로 대충 후려도 5분이면 한 짐은 싸겠다 싶을 정도로 많았다.  
 캘리포니아에서도 언젠가 어떤 산에 고사리가 많다더라는 소문이 처져서 고사리가 남아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때 당국의 단속에 걸려 많은 한인들이 벌금을 물기도 했었는데 미네소타에 이렇게 취나물이 많다는 것을 알면 비슷한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도 된다. 내가 괜한 소리를 했나 싶기도 하고. 아무튼 미네소타에는 수많은 호수가 있고 그 호수들에서 발원된 물줄기가 오대호도 만들고 미시시피 강물도 만들고, 그 유명한 나이아가라 폭포도 만들고 캐나다와의 국경선도 만든다.  
 미네소타와 관련된 이야기 하나 더 하자면, LA에는 NBA의 유명한 농구팀 레이커스(Lakers)가 있다. 원래 이 팀은  미네소타 연고였다. 1947년 미니애폴리스에서 창단되어 17번이나 NBA 우승까지 한 팀이지만 어느 날 갑자기 만 개의 호수를 버리고 LA로 이전해 갔다. 그게 1960년이었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는 필자도 아는 바는 없는 무식쟁이다. 내 이름이 평식이지만 그 점에선 맹식이라고 해도 할 말이 없다.  
 
김평식 여행 등산 전문가
 
 
 
#여행메모
미네소타라는 이름은 깨끗한 물이라는 뜻의 원주민 인디언 말에서 유래됐다. 한반도보다 조금 더 크지만, 인구는 600만명이 채 안 된다. 주도 세인트폴은 경제 중심지인 미니애폴리스와  인접해 있는데 두 도시를 함께  ‘트윈 시티(Twin Cities)’라고 부른다. 미국에서 한국 아이들을 가장 많이 입양한 주도 미네소타주인데 약 2만명 정도 입양인이 있다.
 
〈사진설명〉 
-미네소타 1만개 호수

-미네소타 최고봉 마운틴 이글 (Mt. Eagle)
-오대호 중에서도 가장 큰 슈피리어 호수. 미네소타에 거의 반이 접해 있다. 
-미네소타주 자동차 번호판. 1만 개의 호수(10,000 Lakes)가 쓰여 있다. 
 

배은나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