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4차 코로나지원금 나오나

경기 완전 회복할때까지 매달 지원금 방안도 나와

공급망 불완전 사태와 인플레이션 압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많은 미국인들이 경제적 고통을 호소하면서 연방정치권에서는 4차 코로나 지원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론 윈던 연방상원의원(민주, 오레곤)과 엘리자베스 워런 연방상원의원(민주, 매사츄세츠), 버니 샌더스 연방상원의원(민주, 버몬트) 등은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서한을 발송하고 “경제 상황에 맞게 새로운 코로나 경기부양을 위한 지원금을 모든 국민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한 오미르 연방하원의원(민주, 미네소타) 등 53명의 연방하원의원도 “경기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매달 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바이든 대통령과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에게 청원서를 제출했다.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즈 연방하원의원(민주,뉴욕)은 “펜데믹이 끝날때까지 매월 2천달러를 지급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액수까지 못박았다.  
 
작년 펜데믹 초기에 1차 지원금 1200달러, 올해 1월 600달러에 이어 3월에는 아메리칸 레스큐 플랜의 일환으로 1억6900만명에게 4220억달러를 풀어 각각 1400달러가 지급됐다.  
연방정치권에서는 인플레이션 압박을 줄이고 고용의지를 북돋아주기 위해 더이상의 지원금은 없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지난 3분기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예상보다 훨씬 적은 연율 2.0% 수준에 머물면서 급격한 경기하강 우려가 제기됐다.  
공급망 지연 사태 등이 겹치긴 했어도 2분기 6.7% 성장에서 급격하게 냉각되는 조짐이 나타나면서 소비 진작을 위해 4차 지원금이 지급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제조사기관 컨퍼런스 보드는 올연말까지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미국의 국내총생산(GDP)은 펜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나친 인플레이션 압박으로 경제가 정상궤도에 오르기 전 스태크플레이션 침체를 겪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형편이다.  
 
미국인의 평균 저축률이 팬데믹 회복기에 접어들면서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는 점도 잠재적인 경제성장의 악재로 평가된다. 미국인의 평균 저축률은 지난 2020년 4월 33.7%였으며 지난 8월까지 1년6개월 가까이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높았으나 9월에는 7.5%로 펜데믹 이전인 2020년 2월의 8.3%보다 낮았다.
 
경기부양을 위한 지원금이 고갈되면서 여윳돈이 사라져 소비 활동에 나설 여력이 부족해졌다는 뜻이다.  
하지만 주택시장과 주식시장이 활황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 수십년래 통계치를 종합하더라도 경제 상황이 그리 나쁘지 않기 때문에 4차 지원금은 인플레이션 수렁을 깊게 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일부 전문가들은 올연말까지의 한해 물가상승률을 5.3%로 예측했다.  
 
이같은 상승률은 최근 30년래 최고치다.2019년에는 2.3%, 2020년에는 1.7%였다.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핵심물가지수 또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4차 지원금 대상을 대폭 축소한 형태로 2천달러 정도를 지급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방센서스국 조사에 의하면 미국 성인의 약 9%(2천만명)가 지난주 충분한 음식을 조달하지 못했다.  
6300만명의 미국 성인이 지난주 생활비가 부족했다고 답했다.  
 
주택세입자의 16%(1200만명)가 렌트비를 밀리고 있었다.  
연방질병예방통제센터(CDC)의 주택 퇴거금지 행정명령이 지난 10월3일 종료 이후 연방정부의 460억달러 렌트 지원금이 배포됐으나 퇴거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점도 정부의 부담이 되고 있다.
 

김옥채 기자 kimokchae04@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