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치안·위생·소방 인력 부족 사태 우려

11월 1일부터 공무원 백신 의무화
휴직사태로 시정부 기본기능 차질
법원, 경찰 의무화 중단 요청 기각

28일 맨해튼 뉴욕시장 관저 앞에서 백신 의무화에 반대하는 소방관 등 수천명이 모여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백신 의무화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로이터]

28일 맨해튼 뉴욕시장 관저 앞에서 백신 의무화에 반대하는 소방관 등 수천명이 모여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백신 의무화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로이터]

오는 11월 1일로 예정된 뉴욕시 모든 공무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가 임박한 가운데 핵심 부처에서 인력부족 사태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당장 다음주부터 치안·위생·소방 등 도시 기본기능에 차질이 우려된다.  
 
지난 20일 빌 드블라지오 뉴욕시장이 발표한 조치에 따라 모든 시 공무원들은 원칙적으로 오늘(29일)까지 백신을 1회 이상 접종해야 하고, 미접종시에는 오는 11월 1일부터 무급휴직에 처해진다.  
 
기존 교사·의료종사자에 이어 뉴욕시경(NYPD)·소방국(FDNY)·청소국(DSNY)을 포함한 모든 시 공무원이 이에 해당하고, 주간 진단검사 옵션도 배제된다.  
 
27일 뉴욕주 연방법원은 앞서 경찰노조(PBA)가 제기한 백신 의무화 시행 중단을 요구하는 소송에 대해 기각 판결을 내렸다. 하지만 PBA 측이 즉각 항소를 예고함에 따라 법적 분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보다 더 심각한 것은 다음주부터 예견되는 경찰 인력 부족이다.  
 
27일 현재 NYPD 접종률은 75% 수준이다. 이대로 갈 경우 전체 경찰의 4분의 1이 업무에서 배제될 수 있어 치안 공백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FDNY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27일 대니얼 니그로 FDNY 국장은 백신 접종을 촉구함과 동시에 백신 미접종으로 소방인력의 20%가 부족할 수 있다고 경고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직원들이 휴가를 취소하고 비상대기에 들어가는 등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따른 혼란은 예상보다 훨씬 심각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앰블런스 출동 시간이 2~3배로 지연될 수 있고 화재 신고에 따른 출동도 늦어져 피해가 커질 수 있다.  
 
현재 FDNY 백신 접종률은 65% 수준이다.  
 
백신 접종을 촉구하는 수뇌부에 반발해 FDNY 노동조합이 노조원들에게 의무화 지침에 따르지 말 것을 공공연히 촉구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들은 연방 식품의약청(FDA) 정식승인 없는 백신을 강제화하는 것에 반발하고 있다.  
 
이 가운데 뉴욕시정부는 별다른 대응책을 내놓지 않았다.  
 
27일 미디어 브리핑에서 드블라지오 시장은 쓰레기 수거 지연에 대한 질문을 받고 “해결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답변만을 반복했다.

장은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