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 가이드] 주택 마련 준비와 과정

융자 변수인 크레딧 관리 생활화
경쟁력 있는 오퍼 에이전트에 달려

 아마도 공급 부족이 계속되는 한 다른 어떠한 영향에도 주택시장 가격 상승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럴 때 일수록 바이어들은 정신을 바짝 차리고 한 치의 실수도 없이 미리미리 준비해서 기회를 잡아야 할 것이다. 제일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주택 마련 준비와 과정을 간단히 설명해 보려 한다. 집을 사기 위해서는 많은 과정을 거처야 하는데 워낙 복잡한 일들이 많아서 체계적으로 하는 것이 필수다.  
 
만약 바이어가 직접 집을 산다고 하고 모든 이슈를 다룬다면 아마 책 한 권은 써야 할 것이다. 그래서 부동산 전문가가 필요한 것이다.
 


주택 마련 전 항상 준비되어야 하는 것이 크레딧 관리로 항상 생활화해야 한다. 융자 진행에서 변수가 되는 것이 크레딧이기 때문이다.  
 
융자라는 아주 좋은 시스템을 활용하면 내 집을 마련할 수도 있고 투자에 대한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융자를 받기 위해서 다운페이, 클로징 비용, 비상자금 등이 필요한데 융자는 은행에서 직접 할 수도 있고, 융자 브로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융자 전문가들은 크레딧, 자산, 수입 등 바이어의 재정 상태를 확인해 보고 어떤 조건에서 얼마까지의 집을 살 수 있는지 계산해 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융자 준비를 마친 상태에서 부동산 에이전트를 만나는 바이어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 부동산 에이전트는 융자 준비를 돕는 것도 부동산 업무의 중요한 일부로 생각한다. 또한, 성공적인 주택 구매의 가장 중요한 열쇠라고 생각된다.
 
바이어들이 간혹 리스팅 에이전트에게 직접 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리스팅 에이전트는 셀러 쪽 에이전트다. 바이어에게 100% 집중하지 못한다.  
 
크레딧도 좋고 융자도 준비되어 있고 믿을 만한 에이전트도 있다면 본격적인 매물검색을 하고 마음에 드는 집이 나오면 오퍼를 작성하면 된다.  
 
시세를 파악하는 작업은 에이전트에게만 맡기지 말고 능동적으로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경쟁력 있는 오퍼를 쓰는 것은 거의 전적으로 에이전트의 역량에 달려 있다. 일 잘하는 에이전트를 만나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다.
 
계약이 성사되면 에스크로가 열리고 계약금 (Initial Deposit) 지불과 융자 신청과 재정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서류와의 싸움이 시작된다. 정해진 시간 안에 많은 일이 이루어지기에 한시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인스펙션, 집 감정, 각종 주택보험, 집 상태 최종점검(Final Walk-Through), 다운페이먼트 송금, 론 서명 및 공증, 유틸리티 신청, 융자금 펀딩 및 집문서 등기(Grant Deed) 후 집 열쇠를 받고 서로 시간을 맞춰 이사하면 집 구매하는 순서는 끝나게 된다.  
 
바이어의 준비는 조건의 준비이고 매물 검색부터 마지막 열쇠 전달까지 많은 과정을 전문 에이전트가 하기에 믿고 맡긴다면 내 집 마련에 성공하리라 생각된다.
 
▶문의: (213)718-7733

윤소야 / 뉴스타부동산 플러튼 에이전트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