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케어 신청 전문가 조력 필요
김남수 보험
메디케어 보험 전문인 김남수씨는 “본인이 지닌 조건 하에서 최적의 메디케어 플랜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전문가 조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Q. 2022년 메디케어 가입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A. 2021 년 말 까지만 사용할 수 있고 2022 년 1 월 1 일 부터는 사용할 수 없는 보험이 있다.
북버지나아 지역의 메디케어 파트 C 어드밴티지 플랜들 중 2022 년 1 월 부터는 쓸 수 없는
보험도 있다. 이해가 잘 안되는 분들은 저희 사무실이나 메디케어 보험을 취급하는
에이전트를 찾아서 자세한 안내를 받아 2022 년도 보험을 준비해야 한다.
여러 종류의 영어로 된 레터를 많이 받아 그냥 없애기도 하는 등 읽는 사람은 2% 정도에 불과하다.
Q.다른 보험으로 바꿀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나?
A. 보험 종류가 너무 많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본인이 다니고 있는 의사들이 새로운 보험을 받는지를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10 년 20 년을 다니고 있는 의사가 이 보험은 안받는다고 하면 더 이상 그 의사의 진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HMO는 주치의와 관계가 돈독할 경우 도움이 되지만 간혹 보험을 안 받는 의사일 경우도 있다.
Q.저렴한 메디케어 건강보험 상품을 구입하는 방법은?
A. 메디케어 파트 A,B를 가지고 파트D 처방약 보험만 해도 $20~80의 보험료를 내야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파트C 어드밴티지가 유리할 수 있다. .
어르신들이 간혹 교회나 단체에서 약 보험을 바꾸라는 권유에 다 같이 줄 서서 바꿔버리는 웃지 못 할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파트 C를 가지고 있던 분들도 없어져버리는 경우가 있다. 친구 따라 줄 서지 마시길 권유한다.
Q.흔히들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를 함께 가지고 있으면 좋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 알려주신다면?
A.메디케어 비용을 메디케이드에서 없애주기 때문인데 자격요건이 까다롭다.
소득이 낮아야 하고, 부부가 풀 메디케이드를 받으려면 한달 인컴이 1천불 미만이어야 한다.
메디케이드 수혜자가 아니더라도 오바마케어 통해서도 메디케이드를 받을 수 있다.
전문가를 통해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Q.메디케어 시스템이 너무 복잡해서 제대로 이해하는 한인들이 많지 않다. 이것만은 꼭알아야 한다, 라고 강조하고 싶은 대목은?
A.잘못 알고 있는 상식으로 접근했다가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으니 전문가 도움을 받는 것이 우선이다.
Q.가입자 본인이나 자녀분이 대신 인터넷으로 메디케어를 신청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면?
A.메디케어 A와 B만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서밋 버튼을 누르고 종료했음에도 완결되지 않아 방문하는 고객들이 많다. 시민권을 취득했다면 소셜 업데이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온라인상의 신청 절차가 무효처리된다. 복잡한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유한다.
김윤미 기자 kimyoonmi09@gmail.co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