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한국에서 롱 텀 케어 보험금을 지급받으려면? [ASK 미국 보험 - 모니카 김 재정 전문가]
▶문= 은퇴 후 한국에서 생활할 계획인데 기존에 가입된 롱 텀 케어 보험금을 한국에서 지급받을 수 있을까요?▶답= 생명보험과 다르게 롱 텀 케어 보험의 경우는 대부분의 회사들이 미국 내에서 허가/등록된 시설을 이용하거나 케어 서비스를 받을 경우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미 가입하신 보험이 있다면 정관을 읽어 보시거나 보험사에 연락하여 해외 사용 시 혜택의 지급 여부와 신청 절차 등을 미리 숙지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보험사에서 판매되는 롱 텀 케어 상품들의 해외 사용 가능 여부에 대하여 확인해 보니 순수 롱 텀 케어 보험과 생명보험에 특약으로 포함된 롱 텀 케어 목돈을 이용해서 가입하는 상품 연금상품에 연계된 롱 텀 케어 상품 등 확인해 본 대부분의 상품들이 해외에서 진단을 받거나 서비스나 시설을 이용할 경우 혜택을 지급하지 않거나 제한된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생명보험에 롱 텀 케어 특약을 포함한 한 회사의 경우에만 해외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것으로 규정되어 있었는데 특별한 지급조건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지역에 미국 의사 면허를 가지고 있는 의사가 보험사가 필요로 하는 신청양식을 작성해 줘야 합니다. 보험 가입자의 롱 텀 케어 혜택 수령 자격 여부를 확인해 줄 경우에 한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한 생명보험에 포함된 롱 텀 케어 특약이란 생명보험이 사망보상금을 가입자가 사망하지 않고 롱 텀 케어에 매달 일정 금액을 미리 지급받을 수 있는 조항입니다. 정해진 금액을 일 년간 지급받고 일 년 후에는 건강 상태가 롱 텀 케어를 받기에 유효한지의 여부를 다시 의사에게 확인받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그렇기에 해외에 거주할 경우 해당 지역 미국 의사 면허 소지자의 유무가 상품 이용에 관건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미군 부대 주변으로 거주 미국인이 상당하고 미국 의사 면허 소지자를 찾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들은 바 있습니다. 향후에 해외로 이주계획이 있으시다면 보험상품 지급 가능 유무를 미리 확인하시고 가입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문의: (213)448-4246
monicablueanchor.com
모니카 김/재정 전문가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