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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원임의 마주보기] '흑백 논리는 창의적 사고의 적이다'

나는 어린이의 창의적 사고가 성장 발달하는 그 본질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명제로 짧게 요약 정리하고 싶다. 우선, “흑백논리는 창의적 사고의 적이다.” 그리고 “이분법적 사고는 융통성의 반대다.” 그러나 “어린이가 세상에 대해서 갖는 순수한 경이로움은 열린 사고와 창조적 발견으로 가는 정도이자 튼튼한 토대가 된다.”     따라서 우리의 소중한 어린이들이 자라면서 ‘자발적 경이로움’과 호기심을 계속 보지하고 살려 나갈 수 있도록 하자. 그리고 어른은 아이들의 마음이 활짝 열리고, 그들이 꿈을 이루고 빛을 내고 만개할 수 있도록 지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고 도와주어야 한다. 성장해가는 아이의 호기심을 없애고 기를 죽이면, 남는 것은 수치심과 우울과 불안감이다. 왜냐하면 매사에 자신이 항상 틀린 것은 아닌지 걱정하고,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자신이 없다 보면, 결국 정신적으로 연약해지고 심약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독립적인 존재로서 자립하기가 어렵고 자존감 없는 삶을 겨우겨우 살게 된다.     그러므로 교육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른이 아이에게 순종과 복종을 강요하지 않고, 아이들의 순수한 아이디어에 호응하고 맞장구를 쳐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아이들이 자신의 눈으로 보고 관찰한 것을 자신 있게, 자유롭게 글과 그림 그리고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고 싶어한다. 나는 “창조성이란 눈사람의 얼굴과 머리를 ‘하얀 눈’이 아니라, 기꺼이 ‘노란 해’나 ‘파란 별’로도 그릴 수 있는 재미와 재치가 항상 살아 있어야 가능하다”고 본다.     결국 성인이 되어서 과학과 종교 둘 다를 받아들이며 사는 것도 철저한 흑백논리가 결코 삶의 완전한 논리도 방법론도 될 수 없다는 자명한 이치가 아닌가 말이다. 그래서인지 세상에는 자신들의 입장과 의사를 분명하게 밝히지 않는 과학적 종교자나 종교적 과학자가 참 많다. 사실상 우리 인생살이에 있어서 과학과 종교(신앙) 둘 중 하나만 믿고 선택하고 따른다는 것은 어쩌면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물론 여기서 무엇을 강하게 믿고 의존하는 행위에는 온갖 미신과 잡신, 또 ‘행운의 부적(lucky charm)’과 마스코트, 점/사주, 굿(exorcism), 징크스를 다 포함해서 하는 말이다. 그리고 불완전하고 나약한 인간의 모습과 행위의 예들은 다음처럼 수없이 많다.     어떤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가 시험 당일에 “너 오늘 시험을 아주 잘 볼 거야!”라고 말하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 왜냐하면 그 말로 인해서 오히려 시험을 망치게 된다는 아주 이상하고 말도 안 되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영어의 ‘jinx(징크스)’에 해당한다. 또는 아침에 아내가 출근하는 남편에게 잔소리하면, 남편은 그날 하루 종일 모든 운수가 나쁠 것이라고 왕짜증을 내며 문을 박차고 나가 버린다. 혹은 어떤 젊은이는 빨간색 팬티를 입어야 미팅이 성사된다는 등의 전혀 합리적이지 않은 사견을 따른다. 마치 ‘13일의 금요일’처럼 말이다.     다른 우스갯소리로, 과학과 의학, 신기술을 배우고 다루는 의대 레지던트들 사이에서도 ‘오늘은 환자수가 좀 적고 덜 바쁘겠지’라고 확신한 날이면, 그날은 이상하게도 정반대로 환자수가 엄청 많고 정신없이 바쁘게 된다며 쉬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스포츠 분야와 정치계 등을 포함해서, 어떤 이는 럭키 세븐(7)이나 복 삼(3)을 절대적으로 신봉하고, 또 어떤 이는 각종의 부적 또는 행운의 마스코트를 몸에 지니거나 가방 등에 달고 다니며 영적으로 위로를 받고 심적으로 의존한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자기 나름대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일종의 사회문화적 배경 혹은 개인적으로, 나아가 어떤 은밀한 이유로 해서, 매우 비합리적이며 결코 논리적이지 않은 믿음이나 신조를 갖고 살아가는 것이다.     나는 인간이 거대한 우주의 아주 작은 점에 불과한 존재로서, 수많은 두려움을 이겨내고자 하는 행동들이 충분히 이해가 간다. 이는 인간 삶의 아주 자연스러운 이치이자 생활 방식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각자가 따르는 자신만의 믿음이나 신념을 아무리 겉으로 그럴듯하게 또 세련되게 갖가지 미사여구로 포장한다 해도, 그 어떤 것도 인간 모두에게 만사형통으로 적용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어른이라는 이유로 아이에게 자신의 잣대에 의한 얼토당토않은 논리를 함부로 강요하지 말자. 슬프고 안타깝게도 너무 지나친 흑백논리는 우리 아이들의 창의력 계발을 저해할 뿐이다. (전 위스콘신대 교육학과 교수, 교육학 박사)   손원임손원임의 마주보기 흑백 논리 흑백 논리 종교적 과학자 과학적 종교자

2024-11-19

첫 컬러 스크린 킨들 선봬, 279달러…30일부터 배송

아마존이 16일 사상 최초로 컬러 스크린을 탑재한 전자책 리더기 킨들 컬러소프트(사진)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킨들은 2007년 아마존이 처음 출시한 전자책 리더기로 지금까지 다양한 버전을 출시하면서 2000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독서용으로 쓰이는 기기였기 때문에 노트용 스마트 펜을 더하는 등의 기능 추가는 있었지만, 흑백 스크린을 고집해왔다.     하지만 아마존이 최근 발표한 킨들 컬러소프트는 기존보다 높은 해상도의 컬러 스크린 탑재하고 있다. 아마존 측은 279달러로 가격이 결정된 킨들 컬러소프트는 더 빠른 페이지 넘김과 긴 배터리 수명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존의 킨들 제품 또한 업그레이드된 버전으로 새롭게 출시됐다. 스마트 펜을 통해 메모하며 독서를 할 수 있는 킨들 스크라이브(399달러)를 비롯해 킨들 페이퍼화이트(159달러), 12세대 킨들(109달러) 등이 선보였다. 아마존의 파노스파네이스마트기기 부문 총괄은 “킨들 제품 전체가 완전히 새롭게 바뀐 것”이라고 전했다.     새롭게 출시되는 킨들 제품은 현재 아마존 웹사이트(amazon.com)에서 예약구매가 가능하다. 제품의 국내 발송은 10월 30일부터 시작된다.   조원희 기자스크린 배송 흑백 스크린 컬러 스크린 전자책 리더기

2024-10-16

테크노잉크…복합기ㆍ잉크 카트리지 연말 세일 "가격 뚝!"

연말 시즌을 맞아 한인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사무기기 전문매장 '테크노잉크'가 세일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테크노잉크는 다양한 사무용품과 복합기 프린터 등 사무기기를 할인 가격에 판매한다. 흑백 및 컬러 복합기는 렌털 서비스하며 프린터와 잉크 및 토너 카트리지 등의 가격도 대폭 내렸다.   사무용품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잉크와 토너 카트리지는 정품 및 호환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구입 가능하다. Xerox Toshiba HP EPSON Canon Brother 등 브랜드별로 잉크와 토너 카트리지를 갖추고 있다.   복사 인쇄 스캔 양면 복사 인쇄까지 가능한 복합기는 계약 기간에 얽매이지 않고 렌털 플랜으로 편하게 사용하면 된다. 흑백 복합기는 월 99달러 컬러 복합기는 월 199달러에 각각 렌털하던 것을 이번 세일 기간 동안 더욱 저렴한 가격에 상담하며 컬러 카피 스캔 팩스가 가능한 Toshiba 복합기도 세일한다. 특히 복합기 렌털 가격에는 토너 & 서비스 네트워크 설치 비용이 포함되어 더욱 실속 있다. 오피스부터 식당 교회 일반단체 등 복합기 렌털 고객업체는 종이만 구입하면 되고 토너 공급과 네트워크 설치 관리는 테크노잉크에서 알아서 해준다.     이 밖에 각종 프린터 계산기 영수증 롤 종이 크레딧카드 영수증 롤 종이 복사기 종이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50달러 이상 주문 시 LA 한인타운과 다운타운은 당일 무료 배달해 준다. 또 고장 난 프린터나 복사기 등 사무기기는 저렴한 가격에 고쳐주며 출장 서비스도 가능하다.     한편 테크노잉크는 컴퓨터 기술자와 딜리버리 직원도 모집하고 있다. 구인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전화로 하면 된다. 테크노잉크는 로스앤젤레스 스트리트와 워싱턴 불러바드 코너에 위치하며 넓은 파킹랏이 있다.   ▶문의: (213)765-0123테크노잉크 카트리지 복합기 프린터 복합기 렌털 흑백 복합기

2022-12-26

[그 영화 이 장면] 올리 마키의 가장 행복한 날

2016년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유호 쿠오스마넨 감독의 ‘올리 마키의 가장 행복한 날’(이하 ‘올리 마키’)은 맑은 느낌을 주는 흑백 영화다. 1960년대 핀란드를 대표하는 복서였던 올리 마키에 대한 실화를 토대로 한 이 영화에 이렇다 할 기교는 없지만, 올리 마키(자코 라티)와 라이야(우나 라이올라)의 모습을 통해 우린 잃어버렸던 ‘순수의 시대’를 떠올리게 된다. 중요한 시합을 앞둔 시점에서 사랑에 빠져 버린 복서. 그에겐 더 이상 경기나 승패는 중요하지 않아 보이며, 오로지 연인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영화의 소박한 감성이 더욱 우리에게 각인되는 건, 그 질감 때문이다. ‘올리 마키’는 21세기 영화로는 매우 드물게, 16㎜ 흑백 필름으로 촬영되었다. 그러기에 이 영화는 옛날 영화, 특히 ‘누벨 바그’가 유럽을 휩쓸던 1960년대를 연상시키며, 특정 장면이 아니라 영화 전체가 지닌 톤으로 기억되는 작품인 셈이다. 감독이 굳이 이런 선택을 한 건, 관객에게 그 시절로 오롯이 돌아가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서다. 이 영화의 카메라는 그저 인물을 따라갈 뿐이며, 결국은 사랑에 빠진 한 복서에 대한 다큐멘터리가 된다. 기승전결 구조 안에서 끝내 성공을 거두는 주인공의 서사에 익숙한 관객이라면 이 영화가 꽤나 낯설 듯. 하지만 사람 냄새 나는 화면이 그립다면, 볼 가치가 충분하다. 김형석 / 영화 저널리스트그 영화 이 장면 행복 옛날 영화 흑백 필름 영화 전체

2022-11-25

[그 영화 이 장면] 올리 마키의 가장 행복한 날

2016년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유호 쿠오스마넨 감독의 ‘올리 마키의 가장 행복한 날’(이하 ‘올리 마키’)은 맑은 느낌을 주는 흑백 영화다.   1960년대 핀란드를 대표하는 복서였던 올리 마키에 대한 실화를 토대로 한 이 영화에 이렇다 할 기교는 없지만, 올리 마키(자코 라티)와 라이야(우나 라이올라)의 모습을 통해 우린 잃어버렸던 ‘순수의 시대’를 떠올리게 된다. 중요한 시합을 앞둔 시점에서 사랑에 빠져 버린 복서. 그에겐 더 이상 경기나 승패는 중요하지 않아 보이며, 오로지 연인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영화의 소박한 감성이 더욱 우리에게 각인되는 건, 그 질감 때문이다. ‘올리 마키’는 21세기 영화로는 매우 드물게, 16㎜ 흑백 필름으로 촬영되었다.   그러기에 이 영화는 옛날 영화, 특히 ‘누벨 바그’가 유럽을 휩쓸던 1960년대를 연상시키며, 특정 장면이 아니라 영화 전체가 지닌 톤으로 기억되는 작품인 셈이다. 감독이 굳이 이런 선택을 한 건, 관객에게 그 시절로 오롯이 돌아가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서다.   이 영화의 카메라는 그저 인물을 따라갈 뿐이며, 결국은 사랑에 빠진 한 복서에 대한 다큐멘터리가 된다. 기승전결 구조 안에서 끝내 성공을 거두는 주인공의 서사에 익숙한 관객이라면 이 영화가 꽤나 낯설 듯. 하지만 사람 냄새 나는 화면이 그립다면, 볼 가치가 충분하다. 김형석 / 영화 저널리스트그 영화 이 장면 행복 옛날 영화 영화 전체 흑백 필름

2022-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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