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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은 피곤해, 엄마와 아들의 불통

온라인 시대에 접어들면서 모든 인간관계에 변화를 가져왔다. 그중 가장 많은 변화가 들어선 곳은 바로 우리의 일상에서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가정이다. 많은 경우 가정은 우리에게 평온을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서로에게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유발하는 곳이다. 영화 ‘웬 유 피니시~(When you finish saving the world)’는 그중에서도 엄마와 아들 사이의 불화와 불통을 조명하는 데 집중한다.   너드(Nerd)의 이미지, 그러나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캐릭터 배우 제시 아이젠버그의 연출 데뷔작이다. 그가 배우로서 보여줬던 특유의 재치와 입담은 이 영화에도 그대로 살아 있다. 에마 스톤이 제작에 참여했고 관록의 연기파 배우 줄리앤 무어(헝거 게임)와 넷플릭스 인기드라마 ‘스트레인저 씽’의 핀 울프하드의 캐스팅으로 제작 단계에서부터 화제가 됐던 작품이다. 지난해 1월 선댄스영화제에서 첫선을 보였다.     영화는 엄마 에블린과 아들 지기(Ziggy)의 너무도 다른 가치관의 충돌로 빚어지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에블린은 가정 폭력의 불우 자녀들을 위한 사회봉사 기관의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늘 조용한 주변 분위기를 유지하며 클래식 음악만을 고집하는 그녀의 세계는 타인이 좀처럼 접근하기 어려운 공간이다. 하이스쿨 학생 지기는 재능이 뛰어난 싱어송라이터로 자신의 음악을 라이브 스트리밍하면서 세계와 소통한다. 전형적인 10대 반항아 지기는 소셜미디어의 팔로워들이 그의 음악에 보내는 찬사에 늘 들떠 있다.     아내와 아들의 신경전 사이에 가장 로저가 있다. 세 사람은 매일 식탁에 모여 앉지만 상대방의 얼굴을 쳐다보는 일조차 없다. 가족 내 균열은 좀처럼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이런 가운데 에블린은 폭력 가정의 피해 소년 카일에게 시선을 준다. 아들에게서 찾지 못했던 묘한 감정이 일면서 그에게 필요 이상의 친절과 다정함으로 그에게 다가간다.     지기는 학교에서 글로벌 이슈에 남다른 관심을 보이는 릴라에게 이성적 관심을 갖게 된다. 그녀의 지적 수준에 압도되면서 엄마에게 조언을 구한다. 아들보다 카일에게 연민을 보여온 에블린은 지기의 접근에 당황해한다. 아들과의 소통은 여전히 아득하기만 하다. 두 사람은 서로가 먼 거리에 있는 나르시시스트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자괴감을 느낀다. 엄마와 아들의 관계를 온라인 시대의 아이러니에 비추어 표현한 아이젠버그의 연출은 전반적으로 무난하고 안정적이다. 그래서 젊은 감독의 데뷔작으로서는 오히려 아쉬움이 있다.   김정 영화평론가온라인 피니시 피니시 세이빙

2023-01-20

[골프칼럼] <2171> 백스윙과 피니시의 가상 종점 활용해야

올바른 방향을 잡아 주거나 거리조절기만 몸에 부착할 수 있다면 골프가 즐겁고 고민거리의 절반도 줄일 수 있겠지만 이러한 기기가 생겨난다면 오묘한 골프의 참 맛은 없을 것이다.     골프코스에서 고민들은 애매모호한 거리 측정, 예를 들면 7번 아이언 거리도 아니고 6번도 아닌 중간 거리에 들어서면 비 거리에 대한 갈등은 심해진다.     이 같은 스윙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거리감과 방향성을 들 수 있고 특히 그린 앞에 연못이나 벙커가 있다면 그 고민은 한층 더하다.     이쯤 되면 방향성은 접어두고, 거리 조절에 온 신경을 집중하지만 손에 힘이 들어가 ‘더ㅂ서ㄱ’ 뒤 땅을 찍거나 다운 스윙 속도를 조절하다 볼 윗 부분(topping)을 쳐 그린을 넘기고 만다.     어설픈 스윙으로 거리 조절을 잘하는 골퍼가 있는 반면 깔끔한 스윙과 호쾌한 장타로 게임을 주도하지만 거리 조절에 미숙한 골퍼도 있다.     실제로 아이언이나 우드를 연습하며 구질에만 신경을 쓸 뿐 거리 산출 연습에 미흡한 것이 골퍼들의 현실이다. 또한 정확한 거리 산출을 표시한 골프장도 흔치는 않다.     컨트롤 스윙(control swing), 즉 가감(加減) 스윙의 실수는 백 스윙을 크게 하고, 다운 스윙과 임팩트에서 힘을 조절하거나 혹은 백 스윙은 작게, 볼을 치는 힘의 강약에 의존하는 이른바 손 힘 조절이 샷을 망치고 만다.     이 같은 방법들은 볼을 칠 때 마다 리듬과 템포, 몸의 컨디션에 따라 일정한 느낌이 없어 거리감과 방향성이 시시각각으로 변한다.     거리 측정의 첫째는 육안의 느낌, 둘째는 백 스윙과 다운 스윙의 속도, 즉 일정한 리듬과 템포에 의해 만들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신체 부위 마다 수치를 그려 넣는 방법이다. 대충 이 정도 높이면 몇 야드 정도라는 안일한 방법보다는 자신의 몸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자신의 몸에 거리 조절에 필요한 자를 그려 넣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백 스윙 때 양손의 높이가 오른쪽 가슴이나 귀의 높이라면 피니시(finish) 역시 왼쪽 가슴과 귀 높이에서 끝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이 자신의 몸에 자를 그려 넣으면 비 거리에 대한 공식이 생겨 체공 거리(carry distance)를 알 수 있어 어림잡은 거리 산출보다는 확실한 비 거리를 산출해 낼 수 있다.     다시 말해 평소 100%의 속도와 힘을 갖고 스윙 한다면 20%를 뺀 80%의 운동량과 그 높이를 기준으로 스윙하면 정확한 거리 산출을 돕는다.     또한 모든 스윙이 같은 리듬과 템포에 의해서 연출되는 것이 우선이지만 컨트롤 스윙은 일반 스윙과는 다르게 강한 샷이 필요치 않아 무리하게 몸 전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드라이버는 넓은 페어웨이의 일부를 목표로 설정하지만 아이언은 목표가 뚜렷하고 정확한 비 거리 산출이 절대 필요하여 이에 대응하는 생각 또한 명확해야 한다.     연습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백 스윙과 피니시(finish)의 높이인 ‘가상종점’을 설정한 후 똑같은 리듬과 템포에 의해 연습해 보면 자신만의 독특한 거리가 생겨날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등 박윤숙골프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백스윙 피니시 거리 조절 거리 산출 다운 스윙

2021-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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