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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사월의 시

이렇게 나이를 먹나 봅니다. 마주하는 모든 것들이 애틋해 보이는, 그래도 뒤돌아 가고 싶지 않은 지금이 좋은 건 왜인지 모르겠네요. 꽃샘추위로 싹들이 얼면 어쩌나. 괜히 쌓인 눈을 밀쳐냅니다. 작고 여린 것들에 눈길이 가는, 쓰러지고 밟히는 것들이 소중해지는 이렇게 나이를 먹나 봅니다. 어디선가 바람이 불어오면 살포시 한쪽으로 기우는 갈대가 서러워 두 팔 벌려 서 있는 막무가내가 되어도 부끄럽지 않은 나이가 되었구나 여겨집니다. 소리 없이 찾아드는 연둣빛 언덕에 반해 걸어도 걸어도 발걸음을 돌릴 수 없어. 저린 무릎으로 잠시 앉았다 눈에 뜨인 냉이 푸른 싹, 달래 뾰족 내민 잎에 그만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잊기도 합니다. 낙엽을 들추다 만난 보라색 패랭이꽃, 색색 숨 쉬는 꽃숨, 꿍꿍 뛰는 나의 심장 소리, 등이 따신 햇살에 앉아 느껴보는 봄날 오후입니다. 이렇게 느릿 나이를 먹나 봅니다.     사월의 시       한 움큼의 말을 뿌렸다 한동안 잊혀진 말은   씨가 되어 싹을 내었고 땅은 얼굴을 바꾸었다   이야기가 되어 자라나고   그 자리마다 채워지는   바람의 소리며 모로 눕는 햇살의 따가움 그대들의 눈물들이며 손짓하는 자유가 되었다   슬픔은 꽃으로 피어나고   바람으로 다가온 외로움 절망의 손짓은   푸른 잎으로 돌아와 사월 하늘에 가득하다     사월은 푸르러도 먹먹히 아파 붉어지는 시간 걸음마다 길이 되어 오는   그대들의 말은   십자가로 세워지고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사월은 한없이 숙연해져 고개 들 수 없는 미안함 그대들 안으로 들어가는 사월은 망각 중 이거나, 기억해 내는 거울 이거나 사월은 기뻐도 슬픈 계절   높이든 빈 잔에   빨갛게 담겨지는   사월의 숨결, . . 부활의 십자가         나뭇가지 사이로 확 시야로 들어오는 모양이 있어 놀랐습니다. 잔가지가 만들어낸 하트모양이었어요. 가슴에 담아두었다가 다음날 그곳에 가서 찾아보았지만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루 만에 그 형체를 어디에서도 찿을 수 없었습니다. 각도와 높이 때문인가 하여 눈길을 여러 곳으로 움직여 보았지만 찿을 수가 없었습니다. 우연히 만나게 된 그게 뭐라고 발걸음이 떼어지지 않았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나의 마음을 도닥여 주었습니다. “그래 가지에 꽃잎이 피고, 점점 무성해지면 가지만으로 만들어지던 형체는 영영 사라지고 말 거야. 어쩌면 영영 찾을 수 없을 수도 있겠지. 그래도 잠깐이나마 눈에 담기고 가슴에 품었던 따뜻했던 소회가 소중한 기억으로 남겨지겠지.”     Easter Sunday를 하루 앞둔 토요일. 암 투병을 하는 B장로의 모습이 아련해 봄꽃을 화병에 담아 찿아갔습니다. 계단을 내려올 힘이 없어 이층으로 올라가 누워있는 그를 만났습니다. 손을 잡아 내 무릎 위에 끌어당겨 기도해 주었습니다. “손이 뽀송하네?“ 묻는 말에 ”손이 부었어.” 하며 웃던 그 모습 오래 기억될 것 같습니다. 많이 말랐지만 봄꽃만큼 귀했습니다. 무슨 말로도 위로할 수 없었습니다. 그와 나 사이의 깊은 손 잡음은 우리를 만드시고, 우리 삶을 마지막까지 인도하시는 그분의 손안에 있음을 알고 서로 안아주고 다음을 기약했습니다. 돌아오는 길. 차창으로 길게 펼쳐지는 가로수마다 영글어가는 꽃망울이 슬피 울고 있었습니다.   요즈음은 어디에 있어도 어느 곳을 걸어도 봄기운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눈이 녹고 겨우내 쌓였던 낙엽을 들추니 살아나는 생명, 푸른 싹들이 무성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나뭇가지 끝마다 뾰족한 잎들이 자라나고 있습니다. 황홀한 봄의 생기, 생명의 부활이 목전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슬퍼하지 말지니 그 슬픔으로 오히려 기뻐할지니 죽음의 계절을 참고 견디면 만물이 살아나는 이 부활의 아침을 맞이할 수 있으니…. (시인, 화가)     신호철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심장 소리 보라색 패랭이꽃 나뭇가지 사이

2024-04-01

[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모래 두 포대와 패랭이꽃 모종

모래 두 포대와 패랭이꽃 한판을 차 뒤에 실어놓고 까맣게 이틀을 보냈다. 운전을 할 때 무언가 밀리는 소리가 들렸는데 별 생각 없이 차를 몰고 집으로 오곤 했다. 뒤란 데크 양쪽 끝에 깔린 블록을 보자 이틀 전 산 모래가 생각났다. 불록 틈새로 부쩍 이끼가 끼고 작은 잡풀이 올라와 틈을 파내고 그 사이를 메꾸려고 사놓은 모래였다. 부랴부랴 차 뒷문을 올리니 묵직한 모래 포대가 우측으로 밀려있고 구석 끝으로 패랭이꽃 모종이 꺼꾸로 처박혀 있었다. 모래 포대를 내려놓고 엎어진 꽃모종을 들어보니 모종은 온통 부러지고 휘어지고 꽃은 다 떨어져 말라붙어있었다. 햇빛 좋은 양지로 옮겨 물을 흠뻑 주고 하루를 지났는데도 상한 모종은 허리를 펴지 못했다. 골병이 든 사람처럼 구부정하고 힘이 없어 보였다. 정원 잡풀을 뽑고 Merch를 깔아주다 보니 구석구석 휑한 부분이 있어 그곳에 꽃을 심어야겠다 생각했는데 시작부터 일이 잘 풀리지 않았다.   새벽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일기예보처럼 하루종일 비가 내리다 그치기를 반복하더니 오후 간간이 햇빛이 보였다. 비가 뿌리면 맞으리라 생각하고 더 늦지 않게 모종을 심기로 했다. 꽃 모종에는 호미가 제격이었다. 호미로 흙을 찍어 파내고 구부러진 줄기를 조심조심 세워가며 모종 한판을 심었다. 마지막 모종을 심고 일어나는데 후더 자켓에 비가 스며들어 묵직했다. 몇 밤 몇 날이 지나야 구부러진 허리를 펼까? 병 주고 약 주는 꼴이 된 듯 싶어 마음이 편치 않았다.   모래 두 포대와 패랭이 모종 한판의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주었더니 우리에게 그 정도는 이제 새로울 것도 신기할 것도 없다고 하면서 한 지인은 황당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냄비에 국을 올려놓고 불을 끄지 않고 외출했다 돌아와 보니 온 집안이 퀘퀘한 연기와 냄새로 가득했고, 큰 냄비에 가득 담겼던 국이 바닥에 눌러 붙기 일보 직전이었다고 했다. 또 한 지인의 부인은 부엌에 무엇을 가지러 왔는데 도무지 알 길이 없어 한참을 우두커니 서 있다가 다시 올라왔다는 이야기. 동네 모퉁이로 차를 드라이브하다 차고 문을 내렸는지 다시 돌아와 내려진 차고문을 확인하는 절차를 두 차례 반복하고 나서야 외출을 할 수 있었다는 썰렁한 이야기에 사람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나도 그랬다며 너털웃음을 터뜨렸다.   기계도 오래 쓰면 손을 봐야 하고, 칼도 오래 사용하면 날을 세워야 하는데, 튜닝안 된 자동차가 덜컹이며 움직이듯 삶의 리듬이 무언가 언밸런스한 나이가 되었나 보다. 모래 두 포대는 이미 블락 틈새를 메꿨고 패랭이꽃 모종은 이제 꾸부정했던 허리를 펴고 노랑, 보라, 하얀꽃들을 피우니 나의 목적은 이룬 셈이지만 이 씁쓸한 느낌은 무어라 설명해야할 지. 그냥 받아들여야 할 일상이 되어버린 건가? 이젠 불현듯 찾아오는 건망증마저 정상이려니 여기고 받아주어야 하나? 그렇게 길게 그림자를 드리운 저녁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것이니까. 그렇게 망각하고 싶은 저녁은 종종 나에게도 찿아오는 것인가 보다. (시인, 화가)       건망증     강을 따라 흐르다 멈춘   고목이 누운 발 끝 은빛 비늘처럼   살아나는 물고기 눈 긴 세월 흐르다 서로 만나   뒤 돌아 얼마나 걸었을까 그림자를 드리운 나무마다 뿌리로부터 멀어져 숲길에 누이는데 우리는   어디쯤에서 무엇이 되어 만나려나 서로 발끝을 건드리며 채워지는 두런거림으로 먼 거리를 흐트러지며 기억을 담지 못한 정물처럼 너는 그렇게 오고 있구나 신호철신호철의 시가 있는 풍경 패랭이꽃 포대 패랭이꽃 모종 패랭이꽃 한판 모종 한판

2022-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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