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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발상의 전환은 창조의 불꽃

바꿔야 산다. 정체(停滯)되면 늘 그 자리에 머문다. 세월은 앞으로 가는데 발전하거나 나아가지 못하면 도태된다. 경제가 정체되면 불황이 계속된다. 교통이 정체되면 정해진 시간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없어 발을 동동 구른다. 한자리에 오래 머물게 되면 고장 난 시계바늘처럼 작동하지 않고 멈춘다.     ‘지체된 정의는 정의가 아니다(Justice delayed is justice denied)’란 말이 요즘 회자된다. 무엇이든 너무 늦어지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없다. 소기(所期)는 ‘기대한 바’란 뜻이다.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선 시간의 나침반을 잘 활용해야 한다.     사랑, 성공, 행복, 재물, 인간 관계도 타이밍이 중요하다. 타이밍은 주변 상황을 고려해 좋은 시기를 결정하는 때를 말한다. 울고불고 매달리던 사랑도 타이밍을 놓치면 물거품이 된다. 사랑도 정체되면 밀려나거나 떠밀려간다.     발상(發想)은 어떤 생각을 해내는 것을 말한다. 영어로 ‘Thinking’ 혹은 ‘Idea’로 적는데 적절한 단어가 아니다. 발상은 혜성처럼 스쳐가는 ‘In a flash of inspiration’ 이다. 발상은 번개처럼 떠올랐다가 사라진다. 발상은 창조의 밑거름이다. 실체가 없지만 발상은 생의 밀고 나가는 힘의 근원이 된다.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탐구하면 발상은 동기부여의 돌파구가 된다. 실체로 구현되지 않는 발상은 무효다. 허깨비처럼 날아가 버린다. 발상의 전환은 부단한 노력과 집념으로 성취된다.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는 말은 정설이다. 발상은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게 한다. 발상은 창조의 무한한 동력이다.     오래 갇혀 살면 모든 것이 벽처럼 느껴진다. 문이 있는데도 그 문을 박차고 나갈 용기를 잃어버린다. 새롭고 가슴 떨리는 것들을 외면하고 결국 보이는 것만 보는 일상의 무료함에 젖어 피곤한 반복으로 생을 낭비한다.     1879년 10월 22일, 에디슨이 백열전구로 열세 시간 반 동안 불을 밝히는, 새로운 빛의 세계로 인류를 초대한다. 어둡고 긴 밤의 세계, 횃불 시대를 마감한 날이다. 에디슨의 3대 발명품은 축음기, 백열전구, 영사기인데 전문가들은 에디슨을 ‘발명하는 방법’을 발명한 것이라고 칭송한다. 특허수가 1000종을 넘어 ‘발명왕’이란 칭호로 불리지만 초등학교 때는 ‘산만한 아이’라는 말을 들었는데 어머니는 집에서 직접 에디슨을 가르쳤다.     파리 시립현대마술관 4층과 5층에 전시된 ‘전기의 요정’(1937, 페널에 유채)은 전기의 위대한 역사를 담은 라울 뒤피의 대형벽화다. 가로 60m 세로 10m로 세계에서 가장 큰 작품으로 꼽힌다. 뒤피는 전기의 역할을 고대부터 20세기 과학까지 작품에 담아낸다.     ‘기쁨의 화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은 밝고 화려한 색감, 구속되지 않는 자유로움, 춤추는 듯한 붓질, 경쾌함과 리듬감이 살아 생동한다. 중앙에는 제우스의 벼락과 함께 전기를 상징하는 이브리쉬르센 발전기가 그려져 있다. 에디슨, 벨, 퀴리부인, 레오나르드 다빈치를 비롯해 전기와 관련된 110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두 번째 ‘전기의 요정’ 석판화를 만든 뒤 뒤피는 극한 관절염에 시달리다가 대규모 회고전을 석달 앞두고 영면한다. 전기의 요정은 뒤피의 목숨과 맞바꾼 걸작이자 위대한 결실이다. 목숨과 바꿀 만큼 위대한 역사를 창조한 사람의 죽음은 슬프지 않다.   회오리 바람처럼, 폭풍과 번개로, 발상의 소용돌이는 생의 곳곳에서 괴력으로 다가온다. 사는 것이 시들하고 힘들어서, 빛과 같은 속도로 지나가는 생각의 실마리를 놓친다. 발상의 전환으로 내일을 준비하는 사람의 미래는 창조의 불꽃이 타오른다. (Q7 Editions 대표, 작가)         이기희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발상 전환 번개로 발상 축음기 백열전구 뒤피의 목숨

2023-08-31

앤티크 축음기 엑스포…"희귀한 앤티크 축음기, 여기 다 있네"

'앤티크 축음기 협회(The Antique Phonograph Society)'는 오는 20일(일) 부에나파크 'UFCW Union Hall'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연례 엑스포를 개최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래미 어워드를 모델로 한 축음기를 비롯해 100년 혹은 그전과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똑같이 작동하는 다양한 오리지널 축음기와 189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음반을 감상하고 구입할 수 있다.     전기 없이도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축음기들은 아날로그의 본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크고 다채로운 호른들이 소리를 증폭시키며 귀만큼 눈도 즐겁게 만들어줄 것이다. 엑스포에서 만날 수 있는 고풍스러운 축음기들의 가치는 최소 50달러에서 100달러 그리고 가장 희귀한 경우에는 최대 수천 달러에 달한다. 수천 세기가 된 레코드는 몇 달러에서 최대 25달러 정도에 찾을 수 있다.   이번 엑스포에는 북미 전역에서 온 65개 이상의 벤더가 참여하여 다양한 축음기 디스크 및 실린더 녹음기 뮤직 박스 및 기타 고풍스러운 기계 음악 플레이어를 판매할 예정이다.   입장료는 1인당 10달러. 이 기사를 가져가면 입장료를 1달러 할인해 준다. 그에 앞서 8월 19일(토)에는 판매업체 설치 기간 동안 특별 시사회 입장이 가능하며 특별 시사회 입장료는 1인당 50달러다.     한편 앤티크 축음기 협회는 그 시대의 축음기 및 녹음된 음악의 보존에 전념하는 비영리 단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문의: (760)242-5748   ▶주소: 8530 Stanton Ave Buena Park     ▶웹사이트: antiquephono.net/caexpo 알뜰탑 앤티크 축음기 앤티크 축음기

2023-08-06

“앤티크 축음기, 여기 다 있네”... 2023 축음기 엑스포 '주목'

‘연례 앤티크 축음기 엑스포’ 개최 20일 부에나파크 UFCW Union Hall   ‘앤티크 축음기 협회(The Antique Phonograph Society)’에서는 오는 8월 20일(일) 부에나파크에서 연례 엑스포를 개최한다.   세계적인 그래미 어워드를 모델로 한 희귀 축음기를 비롯해 다양한 오리지널 축음기와 189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음반을 감상하고 구입할 수 있는 기회다.       크랭크로 감은 축음기와 일반 축음기는 텔레비전이나 심지어 라디오보다 훨씬 이전에 가정 엔터테인먼트의 가장 인기 있는 형태였다. 그 축음기들은 100년 혹은 그 전에 그랬던 것처럼 오늘날에도 똑같이 잘 작동한다. 엑스포를 방문하면 음악의 마법을 통해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나고, 그 시대의 놀라운 기계들과 녹음들을 직접 탐구해 볼 수 있다. 전기 없이도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아날로그의 본질! 그 크고 다채로운 호른들이 소리를 증폭시키며 귀만큼 눈도 즐겁게 만들어줄 것이다.     고풍스러운 축음기들의 가치는 최소 50~100달러이며, 가장 희귀한 경우에는 최대 수천 달러에 달한다. 수천 세기가 된 레코드도 몇 달러에서 최대 25달러 정도에 찾을 수 있다.   이번 엑스포에는 북미 전역에서 온 65개 이상의 벤더가 참여하여 다양한 축음기, 디스크 및 실린더 녹음기, 뮤직 박스 및 기타 고풍스러운 기계 음악 플레이어를 판매할 예정이다.   엑스포는 너츠베리팜(Knott's Berry Farm) 정문에서 한 블록 떨어진 부에나파크 UFCW Union Hall(8530 Stanton Ave)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열린다. 입장료는 1인당 10달러. 이 기사를 가져가면 입장료를 1달러 할인해 준다.   그에 앞서 8월 19일(토)에는 판매업체 설치 기간 동안 특별 시사회 입장이 가능하다. 특별 시사회 입장료는 1인당 50달러다.   한편, 앤티크 축음기 협회는 그 시대의 축음기 및 녹음된 음악의 보존에 전념하는 비영리 단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antiquephono.net/caexpo)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문의: (760)242-5748 ▶주소: 8530 Stanton Ave, Buena Park   ▶웹사이트: www.antiquephono.net/caexpo    축음기 앤티크 축음기 엑스포 앤티크 축음기 희귀 축음기

2023-08-03

[살며 생각하며] 한국과 인연이 깊은 발명왕 에디슨

전기자동차 구동원리는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으로 모터를 회전시켜 주행하는 것으로 화석연료를 태워 에너지를 얻는 내연기관과 다르다. 따라서 전기차는 일반자동차와 달리 대용량 배터리는 기본이고 여기에 충전기(OBC·On Board Charger) 및 구동 모터, 힘을 제어하는 장비들로 채워져 있다. 특별히 차량에 부착된 충전기(OBC)는 가정 또는 충전소의 교류(A/C)전력을 직류(D/C)로 전환해 베터리로 보내는 필수장비다.   지난 2회에 걸쳐 발명왕 에디슨 이야기를 쓰면서 왜 일론 머스크가 전기차 브랜드를 ‘에디슨’이라 하지 않고 ‘테슬라’로 명명하였을까 하는 의문이 떠나지 않았다. 논리적으로 보면 전기차의 동력은 직류이므로 전기차에 어울리는 사람은 교류의 테슬라가 아닌 직류의 에디슨이 합리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에서였다. 그래서 며느리 등 주위의 미국 사람들의 의사를 확인해보니 누구도 에디슨에 대해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았다. 미국인들이 생각하는 위인은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의 진실성과 사람됨, 윤리적인 흠결을 참고하지 않나 싶다.   사실 토머스 에디슨은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선구자적인 이력이 있다. 100년도 더 전인 1901년 니켈 철 전지를 개발한 뒤 10년 동안 5만번 이상의 시험을 통해 시속 160km를 달릴 수 있는 꿈의 배터리를 개발하고 이어 3대의 전기차 시제품까지 생산했다. 그러나 1만불이 넘는 배터리 개발비와 영하의 날씨에 작동이 잘 안 되는 등 여러 단점이 있어 대중화되지 못하고 중단되는 아쉬움을 남겼다. 만약 오늘날처럼 가스값이 비싸고 환경문제 등으로 인해 전기차가 시대적 과제였다면 모르긴 해도 그의 전기차 연구와 개발은 계속되었고 마침내 성공을 거두므로 오늘날 미국 및 세계의 대로는 테슬라가 아닌 에디슨의 전기차가 누비고 다니지 않을까 상상해본다.   2012년 11월 말, 필자는 본란에 ‘물불 이야기’라는 제목의 전기 이야기를 게재한 바 있다. 대강의 줄거리는 1883년 고종이 민영식, 황영식 등 대미사절단으로부터 에디슨의 백열등 이야기를 보고받고 경복궁을 전깃불로 밝히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1884년 9월 4일 Edison Electric과 발전설비 및 전기공급을 계약하고 1887년 3월 6일 경복궁을 전깃불로 밝히는 역사가 일어난다. 호롱불 내지 촛불이 고작이었던 조선 아니 세계에 밤만 되면 반딧불도 아닌 출처 불명의 희한한밝은 빛이 대낮 같이 쏟아지니 장안에 입소문이 났고 관람객이 줄을 이었음은 불문가지다. 그런 뒤 사람들이 이것을 ‘물불’이라 하였는데 이는 경복궁의 향원정 연못물을 먹고 불이 뿜어져 나온다고 상상하면서였다. 실제로 에디슨의 전기회사는 3kW 증기 발전기 두 대를 돌리는 냉각수를 향원정을 이용했는데 덕분에 수온이 상승하여 연못의 금붕어가 폐사하는 웃지 못할 일도 생겼다고 한다. 아무튼 이 사업은 에디슨이 특별히 지명하여 조선에 파송한 기술자가 불의의 사고로 사망하면서 더는 좋은 인연으로 연결되지는 않았다.   강원도 강릉에는 여러 볼거리가 많은데 그중 하나가 ‘참소리 축음기 에디슨 박물관’이라고 한다. 에디슨의 생가가 있는 뉴저지 웨스트오렌지와 플로리다 포트메이에 그의 박물관이 있지만 이곳 강릉의 박물관의 유물이 훨씬 값지고 많다고 한다. 무엇보다 에디슨이 발명해낸 전기차 3대 중 한 대가 이곳이 전시되고 있다고 하니 놀랍다. 김도수 / 자유기고가살며 생각하며 발명왕 에디슨 발명왕 에디슨 축음기 에디슨 전기차 브랜드

2023-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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