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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사회물리학] 성숙의 퀀텀 점프

사람은 타고난 본성을 지닌다.     본성은 환경과 상황으로 인한 외부의 영향을 받기 전 이미 형성되어 있는 인간성이다. 철학자 홉스는 사람을 생존과 번식을 위한 본능만을 지닌 존재로 태생적으로 이기적이고 인생은 하나의 경쟁이라고 보았다.     데카르트는 사람의 본성을 이원론적으로 보고 육체와 정신 혹은 영혼의 조합이라고 하였다. 육체는 공간을 채우고 자연법칙에 종속된다. 정신은 생각하고 깨닫고 결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유의지를 표출한다고 생각했다. 스피노자는 본성을 이루는 물질과 정신은 서로 다른 두 개의 실체가 아니라 하나의 복잡하고 근원적인 실재의 두 가지 속성이라고 주장했다. 비트겐 슈타인은 인간성은 언어로 표현되며 언어에 의해 창조된다고 보았다. 언어가 학습되는 사회가 인간의 본질을 규정한다고 보았다.     철학적 의미에서 인간의 본성은 성선과 성악으로 대표된다. 성선설은 인간은 선하다는 명제로 대표된다. 루소는 인간의 본성은 선한데 문명과 사회제도의 영향을 받아 악하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성선을 믿는 이들은 인간 내면에 고귀한 윤리적 능력과 깨달음의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본다. 성선설을 주장하는 맹자는 인간이 받아야 할 교육은 인간본연의 선한 본성을 일깨워줘야 한다는 플라톤의 이상주의 교육관과 일맥상통한다.   심리학적 차원에서 본성은 핵심적 본성과 주변적 본성으로 구별할 수 있다. 핵심적 본성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내재해 있는 속성으로 후천적인 생활환경을 통해서 쉽게 변화되지 않고 일상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속성이다. 이 핵심적 본성은 생리적 욕구나 환경적 자극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사고와 감정과 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여겨지는 지속적인 성향이다.     주변적 인성은 인성의 차원을 직접 관찰의 대상이 되는 행동과 직결되어 있는 인간속성으로 이해하고 후천적으로 형성되며 한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성격의 속성으로 본다. 인성의 핵심적 차원과 주변적 차원은 선천적인 면과 후천적인 면으로 구별되어 대비되는 단절된 관계가 아니라 연속선상에 있는 관점이다.     핵심적 인성은 인간 본성에 관련되어 철학적으로 신학적으로 다루어지며, 주변적 인성은 사회문화적 요인에 영향을 받게 되는 측면이 강해 사회화 현상 및 교육과 연관되어 연구된다. 사회과학적 관점에서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진화적으로 성장하고 성숙된다.   성경은 창조주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할 때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다고 알려준다. 인간의 창조본성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이루어졌지만 죄악으로 타락했고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죄악의 본성을 깨뜨려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물리학의 양자역학에서 퀀텀점프(Quantum Jump)는 원자보다 작은 세계에 존재하는 양자가 불연속적으로 도약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퀀텀점프가 일어나는 시점을 임계점이라고 한다. 양자의 에너지가 임계점에 도달하면 연속적으로 에너지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에너지 준위로 계단을 오르듯이 도약하게 된다. 본성에 의존해 살던 사람이 성숙한 인성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삶의 경험이나 지식이 풍성해져 성숙의 임계점에 이르러야 한다. 그러면 자신도 인지하지 못하는 순간에 성숙된 인격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자각하게 된다.     지금 성숙하지 못했다고 좌절하지 말고 꾸준하게 성숙한 인격을 기대하고 늘 긍정적인 사고와 겸손한 태도로 배우는 자세로 삶의 현장에 임할 때 성숙의 퀀텀점프를 경험하게 된다.   goodchul@gmail.com 조철수 / 목사·맥알렌세계선교교회기독교와 사회물리학 퀀텀 점프 핵심적 본성과 핵심적 인성 퀀텀 점프

2022-07-11

[열린 광장] 정치인의 품성과 권력의 속성

사람의 천성은 바뀌지 않는다. 프랑스의 우화 작가인 장 드 라퐁텐이 쓴 ‘전갈과 개구리’에 이런 내용이 있다.     어느 날 물가에 서 있던 전갈이 개구리에게 자신을 업고 강 건너편으로 데려다 달라고 부탁했다.     그러자 개구리가 물었다. “네가 나를 독침으로 찌르지 않는다는 걸 어떻게 믿지?” 전갈이 말했다. “너를 찌르면 나도 익사할 텐데 내가 왜 그렇게 하겠어?” 전갈의 말이 옳다고 판단한 개구리는 전갈을 등에 업고 강을 건너기 시작했다.     하지만 강 중간쯤에서 전갈이 개구리의 등에 독침을 박았다. 둘 다 물속으로 가라앉는 와중에 개구리가 숨을 몰아쉬며 물었다. “왜 나를 찔렀지? 너도 죽을 텐데.” 전갈도 숨을 몰아쉬며 말했다. “그것이 내 본능이니까.”   사람이 지닌 품성과 본능에 대한 일화는 많다.     권력을 쥐는 사람들의 품성은 중요하다. 링컨은 “사람의 품성은 역경을 이겨낼 때가 아니라 권력, 즉 그에게 힘이 주어졌을 때 가장 잘 드러난다”라고 말했다. 즉 모든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아무도 뭐라고 할 수 없는 위치에 올랐을 때, 자유의지로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가장 품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한다는 것이다.     권력을 갖게 되면 품성이 좋은 사람은 그 권력을 약자를 보호하는 데 쓰는 반면, 품성이 좋지 않은 사람은 남들을 무시하고 자기 지위를 누리는 데 쓴다. 그래서 권력을 쥐어주면 그 본연의 천성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한국 대기업 면접 현장에서도 가장 많이 나오는 덕목이 인성(人性)이라고 한다. 사람의 능력은 교육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지만 인성은 가르칠 수 없다.     중국 청나라 황제 강희제는 이렇게 말했다. “인재를 논할 때 반드시 덕을 기본으로 삼아야 한다. 짐은 사람을 볼 때 반드시 심보를 본 다음 학식을 본다. 심보가 선량하지 않으면 학식과 재능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재능이 덕을 능가하는 자는 나라를 다스리는 일에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한다.”   학식, 경력, 학벌, 지위, 환경 등 그 어느 것도 타고난 품성을 대신할 수 없다. 타고난 품성, 인성을 천성이라 부르고 타고난 직종이나 직업 등을 천직이라 부른다. 이렇듯 사람은 무엇보다 타고난 품성이 반듯해야 한다.  그만큼 타고난 품성은 바꾸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정치인의 품성은 중요하다. 적어도 공적인 조직이나 한 나라를 이끌 인물들은 피나는 성찰과 훈련으로 품성과 인성을 다듬는 자세가 필요하다. 좋은 성품 위에 학식이나 신앙이 더하게 되면 그야말로 고매한 인품으로 자연히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나라는 물론 어느 단체이든 조직의 지도자는 일단 품성이 진실하고 좋아야 하고 그 다음이 능력이다. 손용상 / 한솔문학 대표열린 광장 정치인 품성과 품성과 권력 품성과 인성 품성과 본능

2022-03-24

[열린 광장] 인성 교육이 먼저다

 한인 2세 중 많은 이들이 아이비리그 대학을 졸업한다. 그러나 통계에 의하면 그들이 주류 사회에 들어가면 3년을 버티지 못하고 약 70%가 탈락한다고 한다. 가장 큰 이유는 한인 가정에서 자녀들의 IQ교육에만 치중하고 인성교육에 소홀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연방법무부 차관보에 지명된 아들은 “미국에 똑똑한 사람들이 너무 많다”며 “그 중에 누구를 선택해야 하는 데는 인성교육에서 결정이 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성 교육을 시켜야 하는가.  필자는 유대인 교육을 연구했다. 유대인 랍비 가정의 안식일에 참석한 후 가장 크게 깨달은 건 자녀의 교육에서 아버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 후 유대인 가정의 아버지처럼 아들들의 교육을 아내나 교회 혹은 학교에만 맡기지 않고 직접 챙기기 시작했다. 가정에서 칠판을 사다 놓고 한국인의 인성교육과 유대인을 모델로 한 성경적인 쉐마교육을 가르쳤다. 필자가 연구했던 구약의 지상명령, 성경적인 가정성전, 어머니 교육, 성교육, 효 교육 및 고난의 역사교육 등을  가르쳤다.     아버지의 권위를 내려놓고 아내와 자녀들과 쌍방 대화로 소통하면 자비로운 아버지로  변하게 된다. 그러면 아들들도 아버지를 이해하기 시작한다.     유대인 부모가 자녀들에게 세계 어디를 가나 유대인의 정체성을 유지한 것처럼 한국인의 정체성을 갖도록 한국인으로 키워야 한다. 한국인 가족의 가치관과 전통적인 수직문화(뿌리교육)도 가르쳐야 한다. 유대인이 고난의 역사교육을 강조하는 것처럼 한국 고난의 역사도 많이 알려야 한다.     필자의 경우는 아이들을 자주 한국에 데리고 나가 천안 독립기념관과 서대문 형무소에 가서 일제 식민지 시대의 일본의 만행을 보여주곤 한다. 부산 유엔군 묘지와 거제도 포로수용소에 데리고 가서 북한 공산주의자 김일성의 잔혹함도 보여주었다.     물론 당시 미국의 도움이 얼마나 컸는지 미국에 대한 고마움도 가르쳤다.     유대인이 성공한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고난의 역사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고난은 인간을 일찍 철 들게 한다. 그리고 자립심을 키워준다. 그래서 일부러 자식들에게 고생을 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고난은 축복의 전주곡이다. 반면 풍요는 저주가 될 수 있다.     자녀교육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이들에게 필자는 이렇게 권한다. “자녀들을 가난하게 키우세요. 그리고 효를 가르치세요. 그러면 70%는 성공합니다.”     그리고 약자를 배려하고 돕는 교육을 시켜야 한다. 필자의 경우는 아이들에게 홈리스들을 돕는 활동에 참여하게 했다. 또한 탈북자 선교회에서 북한의 인권 개선을 위해 자원봉사하도록 했다.     자녀들의 먼 장래를 볼 때 학교의 성적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1등을 권하거나 일류대학에 들어가도록 강요할 필요도 없다. 거듭 강조하지만 필자는 부모들에게 IQ교육보다는 인성교육에 치중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현용수 / 쉐마교육연구원 원장열린 광장 인성 교육 유대인 교육 인성 교육 유대인 부모

2022-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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