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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광장] 인내의 시절에서 해결의 시대로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불후의 비극 ‘햄릿’에서 현실을 수용할 것인가, 복수를 결행할 것인가 하는 선택의 갈등을 극적으로 묘사했다. 햄릿은 제3막 1장의 독백을 통해 “사느냐 죽느냐(또는 존재하느냐 아니냐로 번역되기도 함), 그것이 문제로다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라며 “어느 것이 더 고귀한가? 난폭한 운명의 돌팔매와 화살을 마음속으로 맞을 것인가, 무기를 들고 고난의 바다와 맞서다가 마지막을 맞을 것인가?”라며 고뇌한다.           햄릿은 결국 격투를 벌이다 독살되고, 왕실은 공멸하지만, 인류역사와 문화의 큰 물줄기를 바꾼 성인들은 혹독한 희생을 감수함으로써 지구촌을 밝혀주는 빛이 되었다. 예수는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못 박히는 절명의 희생으로 사랑의 종교를 우뚝 세웠고, 싯다르타는 긴 수행과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7일간의 명상으로 해탈에 이르러 만인의 부처가 되었다. 공자는 고국 노나라를 떠나 13년 동안 제자들을 이끌고 주변국을 고행하며 유교의 기초를 다졌다.             동북아시아 문화권의 정신문화와 사회체제에 오랫동안 영향을 끼친 유교는 일면 참음의 교리이다. 나라를 통치하는데 유리한 위계를 세우고, 아랫사람이 위에 순종하고 공경하는 질서를 뼈대로 삼았다. 삼강오륜이 일견 그렇고, 세상의 모든 제도와 정신이 같은 원리로 설계되었다. 백성과 임금,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나이 차이 등도 계층화하고 위를 참고 따르게 하는 메커니즘이다.  우리 선조들은 그런 전통문화 속에서 인내를 지고한 미덕으로 여기고 이래저래 참으며 살았다. 신체적인 고통도 참고, 인격과 품성에도 참음을 높이 샀으며, 공동체에 적응하면서도 충돌하기보다 되도록 참고 양보하는 것이 더 평가를 받았다.         바람이 계절을 어김없이 바꾸어 놓듯이 세월을 이기는 문화도 없다. 고대문명과 헬레니즘, 비잔틴, 르네상스 문화, 한(漢)문화도 이제는 무대 아래로 내려가 문화변동의 자취와 토양으로만 잔류한다. 중세 이후 피어난 휴머니즘은 참혹한 전쟁과 사조(思潮)의 부침, 과학의 발전을 거치면서 인간의 존엄성을 치켜 올려 오늘의 자유주의와 민주주의를 꽃피게 했다.     최근에는 그 위에 첨단 과학이 생성하는 신인류의 고도로 진화된 삶의 유형이 너울성 파도처럼 몰려왔다. 당연히 오래된 미덕과 선의 개념도 새 옷으로 갈아입지 않을 수 없게 되고, 참음의 시대는 새로운 시대상에 밀리기 시작했다.     몸이 아프면 병원으로 달려가고, 생활용품에 문제가 생기면 새로 구입하거나 서비스 센터에 연락한다. 일터에서 불만스러우면 직장을 바꾸고, 단체의 운영이 매스꺼우면 탈퇴해버리며, 가족 간에도 갈등이 생기면 가정법원을 향한다.  머리 아픈 일은 애초에 피해버린다. 무엇이든, 어떻게 하든 해결책을 찾으려 한다.  인간의 생존 조건은 아직도 두려운 대상이고, 천차만별의 개성들이 얽히고설켜 직조된 문화는 서서히 움직인다. 그렇지만 시대는 빠르게 전진하고 있고, 사회과학자 막스 베버의 이상형(ideal type)적 특성을 빌려 규정한다면 ‘인내의 세상은 물러나고 전향적인 해결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송장길 / 언론인·수필가열린광장 인내 동북아시아 문화권 사회과학자 막스 고국 노나라

2023-11-15

[글마당] 살아있는 옹이

풀어내야 할 내면의 소리가 깎이는 순간부터   옹이는 진물로 인내를 굳히기 시작했다       지워진 이름까지 미움을 뽑아내고   흙냄새 더운 언덕 위에 홀로 구부린 메아리의 친구   기댈 곳 없어 밤새 흐르는 물소리와 바람을 맞이하는   한둘 별이 보이는 옹이의 밤 꽂히는 쐐기도   쏟아지는 분도 뜯어내지 못해 진물처럼 끈적인다       서슬 퍼런 변질의 순환을 눈뜬 거짓 미장을   알면서 꺾이고 분질러지고 그 먼지까지도 엉기는   옹이의 상처에 찢긴 인대가 내려앉는다   매끈한 세월이 내려앉는다   감각의 말초까지 침몰하는 자연에 순응하는 저 옹이는   무엇을 얼마나 품고 채우고 삭히었을까       뜨고 지는 태양을 바라보는 지점엔 굵고 가는   옹이의 밑동이 있을 뿐       큰 뿌리 작은 뿌리 솟은 혀   행여 너의 가슴에 남겨질 심층의 기억들이 아플까 봐   톱날 앞에서 살아있는 눈물의 모서리를 다듬는   둥근 옹이의 자리는 천정이 없는 푸른 바람의 언덕       울음이 파먹은 옹이의 흉터엔   가다가 돌아가고 잘렸다가 이어지는 선들의 대화 있다   모든 소리들이 쉬어가는 문이 없는 문이 있다   인내의 지문이 있다 손정아 / 시인·롱아일랜드글마당 진물로 인내 거짓 미장

2023-06-02

[삶의 뜨락에서] 연습 또 연습 그리고 인내

뉴욕마라톤 대회가 50주년을 맞이했다. 작년이 50주년이었는데 코로나19로 취소되었다. 6만 명이 넘는 참가자를 3만 명으로 축소했다.    나는 새벽 4시에 집에서 출발했다. 맨해튼 메트오페라 하우스 근처에 파킹 하고 5번가 42가까지 걸어 버스를 타야 했다. 42가에 도착하니 버스를 기다리는 선수들 줄이 길게 늘어져 있다. 6시 15분 버스를 타고 스태튼아일랜드에 7시 30분 도착했다. 내가 기다려야 할 자리에 들어서서 간단한 아침을 먹고 12시까지 기다려야 하는 차례다.     친구 남편은 9시 출발이다. 9시 출발자는 2시간대에 완주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비행기다. 운 좋게 나도 9시 출발했다. 베자라노브리지 건너 브루클린 4번가에 들어섰다. 아무도 없다. 나 혼자 그 넓은 도로를 뛰고 있다. 5마일 정도를 혼자 달리다 보면 두 번째 3시간대에 완주하는 그룹이 달려온다. 그 사람들도 앞서 가버리고 나면 또 혼자서 달린다. 내 가슴에는 34548이라는 번호가 붙었다. 길가에 응원하는 사람들도 환호한다.    달리다 보면 여러 사람을 만난다. 아주 젊은 남자가 내 옆에서 같이 뛰자고 한다. 나는 깜짝 놀랐다. 그러나 그는 다리 수술을 받아 뛰지는 못하고 걷는 것이다. 나하고 속도가 비슷하다며 계속 같이 걷고 뛰었다. 나는 힘들어 말할 기운이 없는데 이 사람은 계속 말을 건다. 대답을 포기하고 그냥 뛰었다.     뉴욕마라톤을 15번 이상 완주하면 특별대우를 한다. 등에 몇 번 참가했고 특별한 사람을 위해서 뛰거나 자기가 도와주는 단체나 가족 친지를 위해서 달린다는 문구를 집어넣어 프린트해준다. 48번 달렸다는 사람을 보았고 42번, 37번 정말 어마어마한 숫자다. 달리지는 못해도 걷는 속도가 뛰는 사람보다 빠르다.   선수들을 위해서 응원해 주는 사람들이 많다. 딸랑이를 가져와 흔들고 큰 소리로 이름을 부르거나 파이팅을 손바닥이 아프도록 손뼉을 친다. 그리고 바나나, 캔디, 초콜릿, 오렌지를 잘라서 그릇에 담아 내민다. 물을 받아 마시는 것보다 오렌지 한쪽 삼키는 것이 피로한 몸을 일으키는 효소 역할을 한다. 뉴요커들은 삶을 즐기는 묘미가 있다. 다른 마라톤 대회보다 뉴욕은 많은 사람이 길가에 나와 응원하고 자신이 선수인 양 즐기고 선수들의 기운을 북돋운다. 이번 대회는 외국 선수들이 많지 않다. 요란한 커스텀도 보이지 않고 묵묵히 자기가 연습한 역량을 내보이는 것 같다.   우리의 삶을 마라톤에 비유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처음부터 잘 뛴다고 끝까지 잘 뛰는 것도 아니고 천천히 뛴다고 늦게 마치는 것도 아니다. 연습에 연습을 반복하다 보면 내 몸이 뛸 수 있는 조건에 다다른다. 게으름 피우지 않고 일정량 꼬박꼬박 연습하다 보면 달릴 수 있고 5마일 짧은 거리를 달리다가 10마일, 14마일, 26마일을 달릴 수 있는 컨디션으로 만들어 간다. 아침 4시에 일어나 12시에 시작하는 경주에 직면해 보면 참고 참는 인내가 자리 잡아야 포기하지 않는다. 그래도 경주에 들어서면 가슴이 뛴다.     90가 센트럴파크에 들어서면 2.5마일 파크를 돈다. 파크에 들어서는 순간 다 끝났다 싶지만 2마일은 완전히 지치게 한다. 그래도 삼겹살, 갈비, 대구 매운탕으로 몸보신 시켜준 친구들의 고마움을 생각하면 지친 몸이 조금 느슨해진다. 알록달록한 낙엽들이 머리 위로 내려앉는다. 완주했다는 시계가 바로 앞에 있다. 6시간 25분을 밟는 순간 입이 딱 벌어졌다. 그리고 50주년 메달이 내 목을 휘감았다. 양주희 / 수필가삶의 뜨락에서 연습 인내 뉴욕마라톤 대회 외국 선수들 오렌지 한쪽

2021-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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