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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격이 있다는 돈!

 목사가 돈 이야기 하면 세속적인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성경에 돈에 관한 구절이 2,350절이나 됩니다. 예수님의 38개 비유 중 16개(42%)가 돈에 대한 비유입니다. 돈은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영적인 일에도 돈이 필요합니다. 또한 돈은 행복을 줍니다. 돈이 많다고 해서 꼭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돈 없이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영적인 일을 하려면 돈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옛날 사람들은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다른 사람과 물물교환을 했습니다. 그 후 사람들은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서로 바꾸기 위한 장소를 정했습니다. 그곳에서 물물교환을 시작했습니다. 점차 사람들이 많아지자 그 장소를 시장이라고 불렀습니다. 점차 사람들은 대체 교환수단을 찾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소금, 쌀, 가축 등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물품을 돈으로 사용했습니다.그러다가 점차 더 작고 휴대하기 쉬운 은, 청동, 구리, 철 등의 금속으로 돈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귀금속은 수량이 많지 않아 오늘날에는 종이돈(지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대는 발전하고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즈음에는 e-money(전자화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모든 나라에서 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돈의 역할은 물물교환을 편리하게 하기위해 개발되었으나, 이제는 물건의 가치를 판단하는 척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왕이나 황제 같은 국가의 최고 권력자가 돈을 만들었습니다. 돈의 가치는 돈을 만드는데 들어간 금속의 무게에 비례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종이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폐는 그 값어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믿을 수 있는 국가의 보증을 받아야 합니다. 지폐 100불짜리와 20불짜리는 종이 값이나 인쇄비의 차이가 없는데 가치가 다른 것은 발행한 국가의 보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돈이 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발행국가의 보증이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 돈이 되기 위한 조건은 국제적인 신뢰를 얻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베네수엘라의 돈(Volivar)은 국가가 보증하지만 국제적인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돈의 가치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돈에 인격이 있다고 ‘돈의 속성’이라는 책에서 주장합니다. 이 책의 주장을 저의 스타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돈이 인격체라고 하면 받아들이기 힘들어합니다. 인격체란 스스로 생각하고 자아를 가진 개별적 실체를 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에서는 회사도 인격을 부여받습니다. 바로 법인(法人)입니다. 여기에는 인(人)이 붙습니다. 법인은 사람과 동일하게 소송을 하고 소송을 당하기도 합니다. 하나의 주체처럼 개인과 싸우거나 협의하거나 협력할 수 있습니다. 돈은 법인보다 더 정교하고 구체적인 인격체입니다. 어떤 돈은 사람과 같이 어울리기 좋아하고 몰려다니며, 어떤 돈은 숨어서 평생을 지내기도 합니다. 자기들끼리 주로 가는 곳이 따로 있고 유행에 따라 모이고 흩어집니다.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패가망신의 보복을 퍼붓기도 합니다.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서는 ‘이자’라는 자식을 낳기도 합니다.         이처럼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가지 않습니다. 돈을 너무 사랑해서 집 안에만 가둬놓으면 기회만 있으면 나가려고 할 것이고 다른 돈에게 주인이 구두쇠니 오지 마라 할 것입니다. 가치 있는 곳과 좋은 일에 쓰인 돈은 그 대우에 감동해 다시 다른 돈을 데리고 주인을 찾을 것이고, 술집이나 도박에 자신을 사용하면 비참한 마음에 등을 돌릴 것입니다.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대 품더라도 가야 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됩니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 합니다. 품 안의 돈을 기품 있는 곳에 사용하며 사랑하는 사람과 보호해야 할 가치가 있는 곳에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지켜보고 있는 돈도 더 많은 친구들을 옆에 불러들일 것입니다. 이것이 진정한 부자의 모습입니다. 신약성경 마태복음 6장 24절에서 예수님은 재물을 하나님과 같은 수준으로 비교하셨습니다.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여기에서 두 주인은 하나님과 재물입니다. 돈을 주인(인격체)으로 표현하셨습니다. 돈은 물질이지만 사용하는 주체가 사람이기 때문에 인격체로 봅니다. 즉 사용하는 사람의 인격에 따라서 돈도 그 사람의 인격을 닮습니다. 돈은 가치가 높은 곳으로 가려고 합니다. 높은 가치의 일을 하면 돈이 따라올 것입니다. 목회칼럼 / 에콰도르 임동섭 선교사인격 에콰도르 신약성경 마태복음 개별적 실체 청동 구리

2023-12-15

[삶의 향기] 나는 안다, 아무것도 모른다는 걸

그 옛날 소크라테스의 명언은 오늘까지도 유효하다.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이 되거나 자기가 누군지 아는 사람을 만나는 일은 얼마나 드문 일인가. 게다가 날이 갈수록 내가 아는 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 가까운 지인들 사이에서도 밥 같이 잘 먹다가 기분이 상하기 일쑤다. 같은 일에 대해 너무 다른 견해를 갖고 서로 옳다고 우겨대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눈치 보며 말없이 밥만 먹는 자리는 피곤하고 재미없다. 내 가까운 사람의 진짜 속내도 모를 판에 매스컴에서 매일 보는 정치인을 너무도 잘 아는 듯 핏대 올리며 욕하든지 역성드는 사람들을 보면, 참 순진하고도 어리석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누구를 잘 안다고 할 수 있을까. 가장 가깝다고 생각한 오래된 인연의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낯선 외계인으로 느껴진 경험을 해본 적 있는 사람은 안다. 가족이나 오랜 친구가 길에서 처음 본 사람보다 더 모르는 사람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는 걸. 그런데도 우리는 매 순간 누군가에 관해 그를 잘 아는 듯 생각하고 말한다. “그 사람은 내가 잘 알아” “그는 그런 사람이 아니야” “그가 그렇지 않다는 건 내가 보장해” 등등. 나이가 들면서 우리는 점점 이런 확신이 사라져가는 게 정상이다. 그게 누구든 잘 알지도 못하면서 무조건 욕을 하거나 무작정 편을 들지는 말자고 생각한다. 비록 그 상대가 내 혈육이거나 자기 자신이라 할지라도.   비현실적인 과대한 자신감을 지니고 무조건 자신에게만 관대한, 자기중심적인 사람을 자기애성 성격장애, 심하면 자기애성 인격 장애라 부른다. 정신의학 전문가들은 그런 성향의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고 말한다. 자신이 그런지 인식 못 하는 채 그 병에 걸려있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그들은 대체로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성향을 지닌다. 습관적으로 모든 게 거짓말이기 일쑤이고, 수치심과 죄의식,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무조건 남의 탓으로 돌리고 잘못을 뒤집어씌우기 일쑤다. 결국 자신마저 감쪽같이 속이는 병이다.   생각해보면 그런 성향의 사람들은 늘 우리 가까이 편재해 있었다. 아니다 싶으면서도 한동안 그 옆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던 몹시 개인적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떠올린다. 그때는 몰랐으나 절대 신뢰할 수 없는 자기애성 인격 장애 환자에게 내 허약한 영혼을 기대 본 사람은 안다. 한때 혹은 오래도록 우리가 기댔던 그 카리스마 넘치는 존재가 정작 자기 자신이 누군지 모르는 미성숙한 존재라는 사실을 완전히 파악하기까지 꽤 오랜 세월이 걸리기도 한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오래전에 이렇게 예언했다. “대다수의 편에 서는 게 꼭 옳은 건 아니다. 우리는 광기 있는 사람들에게서 벗어나는 걸 삶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무릇 정신이 건강한 사람이란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사람이다. 생각 없이 무조건 믿고 따르는 건 사이비종교의 속성을 떠올리게 한다. 칼 융에 의하면 사람들이 너무 쉽게 판단하는 건 사고하는 일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 사람이 저 사람보다 좋다고 생각하고, 이 자식이 저 자식보다 낫다고 생각하며 편애하고 더 잘해주고, 그렇게 생각에 속고 휘둘리며 살아왔다는 걸 너무 뒤늦게 알게 되는 우리는 늘 어리석다. 다음 생이 있다면 지혜롭게 살리라.   연구에 의하면 우리가 지닌 지혜는 모두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게 다일지 모른다. 과학자들은 지구의 수명은 인간이 그렇듯 무한하지 않다고 말한다. 매 순간 죽어가는 지구인, 우리는 누군가 말하듯 “악한 사람들 사이에서 사는 악한 사람들이다. 이 사실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유일한 방법은 서로를 너그럽게 대하기로 합의하는 것이다.”(브리지드 딜레이니 『불안을 이기는 철학』)   하지만 인간은 계속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며 살다가 죽는 게 일반적이다. 만일 그렇지 않은 개인이, 그렇지 않은 세상이 존재한다면 인류의 전쟁은 오래전에 종식되었을 것이다.   언젠가 우리가 끝없이 되풀이해온 분노와 복수를 드디어 끝낸, 아직 태어나지 않은 지혜로운 세대를 감히 우리가 꿈꿀 수 있을까. 뿌연 거리감이 걷히고 세상 풍경이 또렷이 보이고 들리기 시작하는 또 가을이다. 문득 엉뚱한 문장 하나가 떠오른다. “내 사랑은 얼마인가요?” 내게 그것은 “내 그림은 얼마인가요?” 같은 질문으로 들린다. 모든 것에 가격을 매기는, 물질이 마음을 이긴지 오랜 세상, 오늘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 해도, 살아있다는 건 참 쓸쓸하고도 아름다워라. 황주리 / 화가삶의 향기 아무것 외계인 자기애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인격 정신의학 전문가들

2023-09-29

[기자의 눈] 꽃이 되는 말, 칼이 되는 말

“방금 커피 마시는 거 못 봤어요?”     돌아온 대답에 적잖이 당황했다. 오늘 잠을 잘 자지 못할 것 같다는 상대방의 말에 가벼운 걱정의 마음으로 왜냐고 물어봤을 뿐이었는데 예상치 못한 날 선 대답이었다. ‘말을 해도 꼭 저렇게 해야 되나.’ 선의의 관심이 불쾌감으로 바뀌려 했다.     표정을 보아하니 딱히 악의가 있어 한 말은 아니었다. 그저 표현 방식이 다소 거친(?) 듯했다.     안타까움마저 들었다. 누가 가시 돋친 대답이 돌아올 걸 감수하며 그의 옆에서 관심을 베풀려 하겠는가.       사람에 품격이 있는 것을 ‘인품’이라 하듯, 말의 품격을 ‘언품’이라 한다. 말씀 언(言)자는 두 이(二)가 2번 반복되고 그 아래 입 구(口)가 합쳐져 만들어진다.     두 번 생각한 다음 천천히 입을 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무심코 던진 한마디를 들으면 그 사람의 품성과 인격을 느낄 수 있다. 짧은 대화로 시작해 계속 알고 싶어지는 사람이 있는 반면, 더이상 가까이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다. 말 속에 묻어난 인격이 고스란히 청자에게 전해지기 때문이다. 과거나 지금이나 말을 품위 있게 하는 사람이 인정과 대우를 받는다 .   사실 말은 배운다고 품위 있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언위심성(言爲心聲),  말은 마음의 소리다. 즉, 이미 내면에 있는 것으로부터 온다.       책 ‘말의 품격’은 이를 ‘인향’으로 표현하며 “사람이 지닌 고유한 향기는 사람의 말에서 뿜어져 나온다. 말은 누군가에겐 꽃이 될 수 있으나 반대로 창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단국대 김성윤 정치학 명예교수는 “말을 단지 기술로 생각한다면 의사전달에 실패할 수밖에 없다”며 “실제로 말로 망한 자는 말이 아니라 내면의 부실 때문이다. 말은 단순히 입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수양과 성품과 인격 속에 함축된 가치관이 응축되어 말로 표현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말의 습관’이라는 제목으로 SNS상에서 큰 인기를 끈 글귀는 언어와 화자의 내면 상태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언어가 거친 사람은 분노를 안고 있는 사람입니다. 부정적인 언어 습관을 가진 사람은 마음에 두려움이 있는 사람입니다. 과장되게 이야기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그 마음이 궁핍하기 때문입니다. 자랑을 늘어놓기 좋아하는 사람은 그 마음에 안정감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항상 비판적인 말을 하는 사람은 그 마음에 비통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을 헐뜯는 사람은 그 마음이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커피로 핀잔 준 그 역시 가족과 대인관계로 인해 많은 상처를 가진 사람이라고 전해 들었다. 그의 상처는 고스란히 그의 말에 담겨 다른 이들을 할퀴었다.     남들에게 언어로, 화법으로, 표현 방식으로 지적을 받고 있나. 그렇다면 본인의 내면을 돌아보고 돌봐주어야 한다. 아픔이 있다면 토닥여주고 상처가 있다면 직시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상처를 마주해 대면하는 것이 치유의 첫 발걸음이라 말한다.     청자 또한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있는 그대로 말을 받아들이기 보단 상대방의 내면의 약함으로부터 비롯됐다는 사실을 생각하고 이해하자.     갈등과 충돌은 한쪽이 이해할 때 그 힘을 잃기 마련이다.  장수아 / 사회부 기자기자의 눈 표현 방식 언어 습관 품성과 인격

2022-04-03

[열린 광장] 인품과 상품

 병동 직원들과 성격(性格, personality)에 대해 토론을 벌인다. 성격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 결국, ‘한 사람의 특징적인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을 일컫는 것이라는 짧은 결론을 내린다.   성격은 기분, 생각이나 태도로 남들에게 전달되기 마련이다. 그렇다. 성격은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인생사다. 나는 “Personality is everything”하며 힘주어 덧붙인다. 당신과 나의 모든 대인관계에서 사실 ‘성격이 전부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이 종사하는 정치, 사회, 경제, 종교, 연예 등등 제반 분야에 걸쳐 똑같은 이론이 적용된다.   영어의 ‘personality(성격)’에 비해 한자어로 인격(人格)이라는 말이 따로 있는데 사전은 ‘사람으로서의 품격’이라 풀이한다. 인품이라는 비슷한 말도 있다.   품격(品格)을 생각한다. 물건 品, 격식 格. 어떤 사람이 품격이 있어 보인다고 당신이 말하는 순간에 문자 그대로 그가 물건 취급을 당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품(人品)을 직역하면 ‘사람 물건’이라는 뜻인 것을.   품격은 사전에 ①물건의 좋고 나쁨의 정도 ②품위(品位), 기품(氣品)이라 나와 있다. 온통 물건(品)자 투성이! 品은 입이 셋이 모여 이루어진 회의문자로서 많은 사람이 와글와글 떠들어대면서 물건의 좋고 나쁨을 판정하는 모습이라 한다. 품격이 높은 상품을 고품격이라고 지칭한다. 그런 경우에 물론 가격이 높아진다.   상품성(商品性)이 농후한 品자를 빼고 格만 쓰는 수도 많다. 격이 높다, 낮다 하는 식으로. ‘나무 木’에 ‘각자 各’이 합쳐진 ‘격식 格’으로 시작하는 격상(格上), 격하(格下), 격조(格調) 같은 말들이다.     어원학을 다 떠나서 ‘personality’를 ‘사람다움’이라 옮길까 한다.(‘-al’로 끝나는 형용사는 ‘-같은, -다운’이라는 뜻) 성격, 인격처럼 ‘격식 格’의 뉘앙스가 전혀 없는 단어다.     格은 동양 특유의 수직적 사고방식이 철철 넘치는 낱말이다. 가격, 물건값의 높고 낮음과 다르지 않다. 중력 때문에 사과가 나무에서 툭, 떨어지듯 격도 그렇게 떨어진다. 우리는 항상 위아래가 관건이다.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는 속담은 어떤가. 찬물도 격이 높은 윗사람이 먼저 마신다는 생활습관이다. 그렇다면, 혀를 데기 쉬운 뜨거운 물도 윗사람이 먼저 마시겠다고?  서량 / 시인·정신과 의사열린 광장 인품 상품 성격 personality 성격 인격 가격 물건값

2021-10-22

[잠망경] 격(格)

병동 직원들과 성격(性格, personality)에 대하여 토론을 벌인다. 성격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 결국, ‘한 사람의 특징적인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을 일컫는 것이라는 짧은 결론을 내린다.   성격은 기분, 생각이나 태도로 남들에게 전달되기 마련이다. 그렇다. 성격은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인생사다. 나는 “Personality is everything!” 하며 힘주어 덧붙인다. 당신과 나의 모든 대인관계에서 사실 ‘성격이 전부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이 종사하는 정치, 사회, 경제, 종교, 연예 등등 제반 분야에 걸쳐 똑같은 이론이 적용된다.   영어의 ‘personality, 성격’에 비하여 한자어로 인격(人格)이라는 말이 따로 있는데 사전은 ‘사람으로서의 품격’이라 풀이한다. 인품이라는 비슷한 말도 있다.   품격(品格)을 생각한다. 물건 品, 격식 格. 어떤 사람이 품격이 있어 보인다고 당신이 말하는 순간에 문자 그대로 그가 물건 취급을 당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품(人品)을 직역하면 ‘사람 물건’이라는 뜻인 것을.   품격은 사전에 ①물건의 좋고 나쁨의 정도②품위(品位), 기품(氣品)이라 나와 있다. 온통 물건 品자 투성이! 品은 입이 셋이 모여 이루어진 회의문자로서 많은 사람이 와글와글 떠들어대면서 물건의 좋고 나쁨을 판정하는 모습이라 한다. 품격이 높은 상품을 고품격이라고 지칭한다. 그런 경우에 물론 가격(價格)이 높아지지.   상품성(商品性)이 농후한 品자를 빼고 格만 쓰는 수도 많다. 격이 높다, 낮다 하는 식으로. ‘나무 木’에 ‘각자 各’이 합쳐진 ‘격식 格’으로 시작하는 격상(格上), 격하(格下), 격조(格調) 같은 말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체크무늬’라 부르는 반듯한 네모들이 나란히 이루는 격자(格子) 무늬!   ‘격자판’을 뜻하는 영어로 ‘grid’라는 단어를 근래에 자주 듣는다. 당신은 옛날 화학 시간에 배운 멘델레예프의 원소 주기율표를 기억할 것이다. 그 주기율표처럼 보이는 엑셀 첨부파일의 질서정연한 네모 칸에 갇힌 자신의 이름을 직장에서 하루가 멀다 하고 확인하는 당신이 아니기를 바란다.   범죄영화에서 사이코패스가 이름, 생년월일, ‘Social Security Number’ 등등을 삭제해서 수사당국의 격자판에서 사라졌을 때, “He is off the grid.”라고 강력계 형사는 뇌까린다. 온라인 해킹을 당하기 쉬운 요즘 세상에 그 사이코패스는 무사태평하다.   그만큼 우리는 조지 오웰의 문제소설 ‘1984년’에서 예견한 대로 ‘Big Brother’의 격자판을 벗어나고 싶어 안달이 나는 것이다. 내가 알고 기억하는 나보다 ‘Big Brother’의 기록이 더 틀림이 없다는 생각이 재미있다. 자신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면 당장에라도구글 검색을 해보라. 정답이 나올 것이다.   어원학을 다 떠나서 ‘personality’를 ‘사람다움’이라 옮길까 한다. (‘-al’로 끝나는 형용사는 ‘-같은, -다운’이라는 뜻.) 성격, 인격처럼 ‘격식 格’의 뉘앙스가 전혀 없는 단어다. 格은 동양 특유의 수직적 사고방식이 철철 넘치는 낱말이다. 가격, 물건값의 높고 낮음과 다르지 않다. 중력 때문에 사과가 나무에서 툭, 떨어지듯 격도 그렇게 떨어진다. 우리는 항상 위아래가 관건이다.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는 속담은 어떤가. 찬물도 격이 높은 윗사람이 먼저 마신다는 생활습관이다. 그렇다면, 혀를 데기 쉬운 뜨거운 물도 윗사람이 먼저 마시겠다고? 서량 / 시인·정신과 의사

2021-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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