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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세 37%만 "나는 한국인"…뉴욕총영사관 한인설문조사

한인 동포 중 ‘한국의 이익이나 발전을 위해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점점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이 한인 혈통이라고 해서, 한국에 어떤 방식으로든 기여하겠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세대를 거듭할수록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본인의 정체성을 ‘한국인’으로 인식하는 비율도 세대를 거듭할수록 줄고 있다.   15일 나종민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주뉴욕총영사관 의뢰로 연구, 발표한 ‘동북부 한인동포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9세 이하 한인 동포 중 ‘한국 발전을 위해 기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한 이들은 46%에 그쳤다. 60대 이상 한인은 80% 이상, 40~50대 한인은 70% 이상이 ‘한인 동포의 고국 기여는 매우 중요하다’고 답한 것과 큰 격차를 보였다.   미국에 이민한 후 자녀 세대로 갈수록 본인의 정체성을 ‘한국인’이라고 판단하는 경우도 점차 줄었다. ‘국적과 관계없이 본인이 생각하는 자신의 정체성’을 묻는 말에 이민 1세대 응답자 66%는 ‘한국인’이라고 답했지만, 1.5세대 이후 응답자 중에는 37%만 한국인이라고 답했다.   이동규 총영사관 동포담당영사는 “현 상태가 유지되면 한인 동포사회가 소멸할 수 있다는, 레드 시그널인 셈”이라고 말했다. 나 교수도 “한인 정체성을 키우기 위한 장기적인 플랜을 짜지 않으면, 동포사회가 모래알처럼 없어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조사에서는 한인 동포사회가 현 상태에서 정체되거나, 축소될 것으로 답한 비율도 40%에 달했다.   한인 동포사회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점으로는 ‘차세대 한인정체성 강화’(597명)를 꼽은 이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를 위해서는 한글학교 등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한국 체험 행사도 늘리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참석한 박희진 전 한인경찰협회 회장은 “한국 해병대에서 교육받을 기회가 있었는데 그 후 한국과 부모 세대를 훨씬 잘 이해하게 됐다”고 전했다. 또한 “히스패닉 등 타민족 커뮤니티에서는 오히려 정체성을 드러내고, 모국어를 쓰며 친목을 다지는데 한인은 오히려 반대”라고 지적했다.   한국 정부가 차세대 한인 동포 활용계획을 세우는 게 우선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스테파니 장 팰리세이즈파크 시의원은 “수십년 미국에 거주하다보니 과연 한국에 내가 기여할 카테고리가 있는가 하는 의문이 든다”며 정부에서도 동포인재 활용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은별 기자뉴욕총영사관 한인설문조사 뉴욕총영사관 한인설문조사 한인 동포사회 주뉴욕총영사관 의뢰

2024-02-15

3040 세대 3명 중 한 명 '가나안 성도'

3040세대는 사회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펼치지만 그만큼 고민도 많은 게 특징이다. 스트레스가 심하고 경제력을 갖추는 데 있어 부담도 있다. 기독교내에서도 마찬가지다. 사회 활동이 활발한 세대이다 보니 신앙 자체에 대한 관심이 약화하고 교회 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게 쉽지 않다. 최근 목회데이터연구소, 한국교회탐구센터, 실천신학대학교가 지앤컴리서치에 의뢰 한국교회 3040(30~49세)세대의 신앙의식을 조사했다. 조사에 따르면 3040세대 교인에게 신앙은  '회의감을 들게 하는 동시에 마음의 평안을 추구하게 하는 요소'로 축약된다. 그들이 기독교에 회의를 느끼는 원인 등을 알아봤다. 이는 미주 한인 교계내 3040세대를 위한 교회 사역에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3040세대 중 대다수는 현재 신앙적으로 회의를 느끼고 있거나, 신앙에 대한 회의가 든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목회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교회에 출석하는 3040세대 중 40%는 '요즘도 신앙적으로 회의가 든다'고 답했다. '과거에는 있었는데 요즘은 없다'라는 응답자 역시 40%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측은 보고서를 통해 "3040세대 대부분이 신앙적 회의를 겪었으며 현재도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신앙적 회의를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들에 대한 신앙적 지도가 절실하게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신앙적 회의는 결국 기독교의 겉모습에서 비롯된다. 응답자들은 하나님의 존재, 역사, 성경 등 신앙의 본질적 부분보다는 기독교내 비윤리적 문제에서 오는 회의감이 크다는 입장이다.   신앙적 회의를 겪고 있는 교회 출석자 중 37%가 회의감이 드는 주요 원인으로 '기독교인의 생활이 비도덕적이고 이중적'이라는 점을 꼽았다. 이어 '기도해도 응답이 오지 않아서(18%)' '목회자에게 실망해서(12%)' '하나님이 있다면 인간의 불행 또는 역사의 비극이 생길 리가 없어서(10%)' '신앙이 내 삶에 도움이 되지 않아서(8%)' 등의 순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측은 신앙적 회의가 없어지게 된 계기를 물었다.   신앙적 회의가 없어진 응답자 중 30%는 '저절로 회의가 사라졌다'고 답했다. 이어 '성경을 통해 깨달음이 생겼다(25%)' '설교를 듣고 은혜 받았다(19%)' '기도의 응답 또는 신비한 체험이 있었다(11%)' '상담을 통해 신앙적 회의가 해소됐다(4%)'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한인 2세 사역을 담당하는 케빈 김 목사(호프커뮤니티교회)는 "신앙적으로 회의를 느끼는 교인들과 대화를 나눠보면 보통 기독교의 부정적인 단면을 보면서 갖게된 감정들"이라며 "특히 사회 활동이 활발한 3040세대는 세상과 교회에서의 괴리를 더욱 실감하기 때문에 그러한 회의가 더 들 것"이라고 말했다.   3040세대는 교회 모임에도 제대로 참여하지 않는다.   구역, 셀, 순 등 소위 '소그룹'으로 불리는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자는 39%에 그쳤다. 이는 5060세대(58%)와 비교했을 때 무려 20%p 가까이 낮다.   3040세대는 정치적 이슈에 매우 민감하다.   목회데이터연구소는 교회 출석 의향에 대한 장애 요인(중복응답 가능)을 물었는데 응답자의 64%가 '목회자가 정치적 설교를 해서 교회 가기 싫은 마음이 든다'고 답했다. 이어 '목회자의 부적절한 언행(63%)' '교인들의 언행(61%)' '교인들의 정치적 언행(58%)' 등을 교회 출석을 꺼리게 하는 원인으로 꼽았다.   이로 인해 야기되는 '가나안 성도(교회를 '안 나가'는 교인을 일컫는 신조어)'에 대해서도 조사가 진행됐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측은 "교회 출석 여부가 기준이었지만 온라인 예배가 자리 잡은 요즘 어떠한 형태의 예배에도 참석하지 않는 경우를 '가나안 성도'로 규정했다"고 전했다.       보고서에는 "응답자들의 현장 예배, 온라인 예배 참석 여부 등을 종합했을 때 3040세대의 33%가 가나안 성도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3040세대 중 가나안 성도가 예배를 드리지 않는 이유(중복응답 가능)로는 '꼭 예배를 드려야겠다는 마음이 생기지 않아서'라는 답변이 50%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자유로운 신앙 생활을 위해(35%)' '코로나 때문에(27%)' '시간이 없어서(21%)' '지나치게 헌금을 강조해서(1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교회 예배 등에 전혀 출석하지 않지만 기독교인으로서 정체성이 있다고 답한 '가나안 성도'만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물었더니 '하나님의 존재를 믿기 때문에(39%)'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해와서(23%)' '기독교 가정에서 자랐기 때문에(19%)' '사랑, 평화, 정의 등 기독교적 가치가 좋아서(10%)' '예수가 나의 죄를 대속한 것을 믿기 때문에(8%)'라고 답한 응답자도 있었다.     또, 3040세대의 가나안 성도 중 46%는 '교회에 언젠가 다시 나가고 싶다'고 답했다. '가능한 빨리 나가고 싶다(3%)'는 응답자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보고서에는 "하나님의 존재와 대속의 믿음을 답한 응답자를 보면 가나안 성도 중 절반(약 47%) 정도만이 본질적 관점에서 기독교인의 정체성을 표방하고 있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3040세대에게 신앙인으로서의 10년 후 모습을 물었다.   교회에 정기적으로 출석중인 3040세대 응답자의 40%가 '기독교 신앙을 유지하지만 교회는 잘 안 나갈 것 같다'고 답했다. '기독교 신앙을 버리고 교회도 안 나갈 것 같다(4%)' '기독교 신앙을 버리지만 교회는 나갈 것 같다(3%)'라고 답한 응답자와 합하면 전체 응답자 중 절반에 가까운 이들이 교회 이탈 의향을 보인 셈이다. 장열 기자가나안 목회데이터연구소 신앙적 회의 교회 출석자 의뢰 한국교회

2023-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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