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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침에] 오병이어

코로나 펜데믹이 시작되기 전까지만 해도 성당에서는 주일 미사가 끝나고 나면 다과를 나누는 친교 시간이 있었다. 다과는 순번에 따라 구역들이 돌아가며 준비했다. 코로나 펜데믹이 시작되며 미사도 친교도 모두 중단이 되었다. 그 후, 백신이 보급되고 코로나 사태가 진정국면에 들어서자 성당의 미사는 마스크를 쓰고 다시 시작되었지만 친교는 할 수 없었다.     세상사 무슨 일이건 끝내기는 쉽고 다시 시작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마스크 의무 착용이 없어지고 펜데믹도 종료되었지만, 친교 시간은 돌아오지 않았다.     일주일에 한 번 만나는 얼굴들인데 그냥 헤어지기 섭섭해 우리 구역은 미사가 끝난 후 주차장 한편 나무그늘 아래에 모여 잠시 담소를 나누기 시작했다. 얼마 후부터는 신부님도 들려가는 자리가 되었다.     몇 번인가 신부님이 지나가는 말처럼 커피라도 나누어 마시면 좋겠다고 했지만 들은 듯 못 들은 듯 아무도 선뜻 그럽시다 하고 나서는 사람은 없었다. 그러다가 어느 날 내게 화살이 날아왔다. 지난여름, 신부님이 내게 당신이 연장자이니 다음 주에 커피를 마련해 오라는 것이었다. (참고로 나는 이 그룹의 연장자가 아니다. 나보다 6달 먼저 태어난 친구가 있다.)     일복 많은 아내는 나이 든 남편 덕에 그다음 주 커피를 끓여갔고, 우리 구역의 커피 타임은 그렇게 시작이 되었다. 큰 보온병 두 개를 끓여가는데 1/3 파운드 정도의 커피콩이 들어간다. 평소 우리가 마시는 스타벅스 원두를 사다 커피를 끓여갔다. 몇 주가 지난 후, K 씨가 커피 3파운드를 주더니, 얼마 후에는 Y 씨가 던킨도너츠 커피를 주고, 또 다른 K 씨와 W 씨가, 그리고 신부님까지 커피를 주는 것이 아닌가. 가끔은 빵이나 과자를 구워오는 자매님들까지 있어 메뉴가 풍요로워졌다.     끓여가는 커피는 보온병 두 개지만 이걸로 10잔도, 20잔도 만들 수 있다. 그날 인원수에 따라 또는 지나가다 들르는 교우들의 수에 맞추어 양을 조절해서 따라주면 된다. 지난주, 비 오던 주일에는 처마 밑에 올망졸망 모여 뜨거운 커피를 나누어 마셨다. 비 오는 날 마시는 커피의 맛이라니.     그동안은 커피를 일회용 컵에 따라 마셨는데, 얼마 전 이것도 환경오염이라는 의견이 모여 각자 머그잔을 가져오기로 했다. 첫 주에는 한 가정만 기억하고 잔을 가져와 용두사미가 되는 것이 아닌가 했는데 그다음 주에는 Y 씨네가 잔을 잔뜩 가지고 와, 모두 그 잔에 커피를 마셨다.     이를 보며 나는 문득 한 아이에게서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받아 5000명의 군중을 먹이고도 열두 광주리가 남았다는 예수님의 ‘오병이어’의 기적을 생각했다. 기적이라는 것은 보는 사람의 눈에 따라 별것이 아닌 일이 될 수도 있고, 놀라운 일이 될 수도 있다.     내가 우리 구역의 커피 나눔을 오병이어에 비교할만한 일이 하나 더 생겨났다. 지난달,  또 다른 구역이 친교를 시작했다. 그 구역의 메뉴는 대추차와 과자다. 인심도 좋아 남은 다과는 우리에게 주고 간다.     시민운동, 더 나아가 혁명의 힘도 바로 이런 것이 아닌가 싶다. 시작이 반이며, 비우면 채워지고, 좋은 것은 따라 하기 마련이다. 고동운 / 전 가주 공무원이 아침에 오병이어 던킨도너츠 커피 커피 타임 커피 나눔

2024-02-07

[투어멘토 박평식의 여행 이야기] 성서의 땅…예수의 숨결을 따르다

예수의 탄생과 공생애, 수많은 이적들, 죽음과 부활이 펼쳐진 예루살렘은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평생에 한 번쯤은 꿈에 그리는 성지순례지다.   '그들의 눈을 만지시니 그 눈들이 밝아진지라' '중풍병자에게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하시니 그가 일어나 집으로 돌아가고' '바람과 바다를 꾸짖으시니 잔잔하게' 된 그 갈릴리 호수는 모양이 둥그스름하다. 예수는 또한 이곳에서 물고기를 잡던 베드로와 안드레를 물고기가 아닌 '사람을 낚는 어부'로 만들었고, 야고보와 요한 등도 제자로 삼아 키웠다.   갈릴리 북부 지역에는 오병이어가 모자이크화로 선명하게 새겨진 오병이어 교회, 부활한 예수가 베드로를 찾아와 세상에 나가 복음을 전하라고 한 베드로 수위권 교회가 위치하며 유대 회당에서 설교를 한 가버나움과도 가깝다. 조금 멀리에는 막달라 마리아가 살았다는 마을, 서남쪽에는 예수가 자란 나사렛이 자리한다. 또 성서의 주요 무대인 사해는 '명상의 바다' '고요의 바다'다. 염도가 바닷물의 10배나 높아 몸이 물 위에 둥둥 뜨는 체험도 가능하다. 물 위에 떠서 여유롭게 신문이나 책을 읽어도 좋고 인체에 유익한 광물질이 관절염에 좋다고 하니 머드팩도 즐겨봐야 한다.   베들레헴에 위치한 예수탄생교회는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어머니 헬레나가 아도니스 신전을 허물고 세운 교회다. 이곳을 찾는 순례객들은 으레 고개를 숙여야 한다. 본당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겸손의 문' '작은 문'으로 불리는 어린아이 키만한 작은 돌문을 통과해야 하는 까닭이다. 계단을 따라 제단 밑으로 내려가면 14개 꼭지점을 가진 은색별 문양이 바닥에 콕 박혀 있다. 예수가 태어난 곳으로 추정되는 장소를 표시해둔 것이다. 순례객들은 차례로 예수 탄생을 묵상하며 참배한다.     이윽고 '십자가의 길' '슬픔의 길' '고난의 길'인 ‘비아 돌로로사(Via Dolorosa)'. 빌라도 법정에서 골고다 언덕에 이르는 십자가 수난의 길을 따라 걸으며 '우리의 죄가 용서되고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는 것을 묵상하게 되는데 예수가 십자가를 진 지점부터는 그야말로 눈물바다가 된다. 골고다 언덕에 오르면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음을 맞이한 뒤 안장된 묘지에 세워진 성묘 교회, 예수가 죽고 다시금 부활했다는 예수승천교회에도 닿는다.   또 그 옛날 모세가 자신의 백성들을 이끌고 맨 처음 요르단으로 들어온 곳이 페트라 지역이다. 우리에게는 영화 '인디아나 존스'와 드라마 '미생'의 배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페트라 유적은 눈이 부실 만큼 경이롭다. 기원전 100년께 장밋빛 사암을 깎아 만든 신전이자 무덤인 알 카즈네를 위시하여 '모세의 우물'로 통하는 와디 무사, 고난의 출애굽 과정을 마무리하는 느보산, 날이 맑으면 예루살렘의 감람산까지 볼 수 있는 모세기념교회 등의 명소를 품고 있다. 페트라는 지금도 발굴 작업이 한창이며, 아직 발굴되지 않은 유적이 99%가 넘는다고 한다.   이스라엘과 요르단, 이 땅에 예수의 흔적이 없는 곳이 없다.   박평식 / US아주투어 대표·동아대 겸임교수투어멘토 박평식의 여행 이야기 성서 예수 예수 탄생 오병이어 교회 페트라 유적

2023-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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