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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인 역사학자들과 한미관계 역사 대담

뉴욕한국문화원(원장 김천수)은 오는 25일 오후 7시 뉴욕문화원 갤러리코리아에서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해 에모리대 역사학자 크리스 서 교수와 럿거스대 정재원 한국학 교수를 초청, 한미교류사에 관한 강연 및 패널토론을 진행한다. 이번 강연과 패널토론은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해 한미 교류의 역사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2019년 스탠포드대에서 미국역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에모리대에서 아시안아메리칸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서 교수는 20세기 초반 한국, 미국, 일본의 정치적 역학 관계를 다룬 책 ‘제국의 유혹’의 저자다. 이 책은 미국역사를 연구하는 유망한 한인학자가 미국 사회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20세기 초반 조선을 바라보는 시각과 일제강점기 당시 미 정부의 대 아시아 정책을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어 한미수교와 동맹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행사는 서 교수의 신간 소개와 함께 뉴욕문화원에 전시 중인 고서들에 대한 서 교수의 흥미로운 강의, 럿거스대 정재원 교수와의 패널 디스커션, 관객 Q&A로 이어질 예정이다.     뉴욕 컬럼비아대에서 한국 근대문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정재원 교수는 럿거스대에서 한국학과 언어, 문화를 가르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뉴욕한국문화원 홈페이지(koreanculture.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은별 기자 kim.eb@koreadailyny.com역사학자 한미관계 에모리대 역사학자 아시안아메리칸 역사 역사 전공

2023-04-20

NYT, 24년만의 김학순 할머니 부고기사

뉴욕타임스(NYT)가 30년 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서 처음으로 피해 사실을 고발한 김학순 할머니의 부고 기사를 실었다.   NYT는 25일자 지면의 부고면 절반을 할애해 ‘간과된 사람들’(Overlooked) 시리즈의 일환으로 김 할머니의 생애와 증언의 의미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이 시리즈는 NYT가 1851년 이후 제대로 보도하지 못한 주목할 만한 인물의 부고 기사를 통해 늦게나마 그들의 삶을 조명하려는 취지에서 기획됐으며, 지난 2018년 3월에는 유관순 열사를 추모한 바 있다.   이날 보도는 김 할머니가 1997년 12월 폐 질환으로 세상을 떠난 지 24년 만에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독자들에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재조명한 것이라는 데서 의미가 크다.   1991년 8월14일 김 할머니의 첫 기자회견으로 부고 기사를 시작한 NYT는 “그의 강력한 설명은 일본의 많은 정치 지도자들이 수십년간 부인해오던 역사에 생생한 힘을 실어줬다”고 평가했다. 또 정부 지원으로 운영됐던 성노예 제도의 산 증인으로서, 일본·필리핀·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호주·네덜란드 등 세계 각국에 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앞으로 나올 수 있도록 영감을 줬다고 덧붙였다.   1998년 보고서에서 일본군 위안소 운영을 반인류 범죄로 규정한 게이 맥두걸 전 유엔 특별보고관이 최근 한 컨퍼런스에서 “내가 보고서에 쓴 어떤 것도 김 할머니의 30년 전 직접 증언이 미친 영향력의 근처에도 가지 못한다”고 말했다는 대목도 부고 기사에 포함됐다.   한일 관계를 전공한 역사학자 알렉시스 더든 커네티컷대 교수는 NYT와의 인터뷰에서 “김 할머니는 20세기의 가장 용감한 인물 중 하나”라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역사학자들의 연구도 그의 1991년 회견 덕분에 본격화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김 할머니의 생전 증언을 통해 그의 기구한 삶을 자세히 조명한 NYT는 2018년 한국이 김 할머니가 처음 회견한 8월 14일을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로 정했다는 사실도 소개했다.   심종민 기자위안부 NYT 김학순 할머니 역사학자 알렉시스 생전 증언

2021-10-25

24년만에 실린 김학순 할머니 <위안부 첫 증언자> 부고

  뉴욕타임스(NYT)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서 처음으로 피해 사실을 고발한 고 김학순 할머니의 부고 기사를 실었다.    NYT는 25일자 지면에서 부고면의 절반을 할애해 '간과된 여성들'(Overlooked) 시리즈의 일환으로 김 할머니의 생애와 증언의 의미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이 시리즈는 NYT가 1851년 이후 제대로 보도하지 못한 주목할 만한 인물의 부고 기사를 통해 늦게나마 그들의 삶을 조명하려는 취지에서 기획했다. 지난 2018년 3월에는 이 기획 연재를 통해 유관순 열사를 추모한 바 있다. 이날 보도는 김 할머니가 1997년 12월 폐 질환으로 세상을 떠난 지 24년 만에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독자들에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재조명한 것이다.   1991년 8월 14일 김 할머니의 첫 기자회견으로 부고 기사를 시작한 NYT는 "그의 강력한 설명은 일본의 많은 정치 지도자들이 수십년간 부인해오던 역사에 생생한 힘을 실어줬다"고 평가했다.   성폭력 피해자라면 수치심 속에 침묵을 지키는 게 일반적이었던 당시 한국 문화에서 용기를 낸 김 할머니의 증언은 세계 각국에 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추가 증언으로 이어졌다.   지난 1998년 보고서에서 일본군 위안소 운영을 반인류 범죄로 규정한 게이 맥두걸 전 유엔 특별보고관이 최근 한 콘퍼런스에서 "내가 보고서에 쓴 어떤 것도 김 할머니의 30년 전 직접 증언이 미친 영향력의 근처에도 가지 못한다"고 말했다는 대목도 부고 기사에 포함됐다.   한일 관계를 전공한 역사학자 알렉시스 더든 코네티컷대 교수는 NYT와의 인터뷰에서 "김 할머니는 20세기의 가장 용감한 인물 중 하나"라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역사학자들의 연구도 그의 1991년 회견 덕분에 본격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할머니의 생전 증언을 통해 그의 기구한 삶을 자세히 조명한 NYT는 2018년 한국이 김 할머니가 처음 회견한 8월 14일을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로 정했다는 사실도 소개했다.         NYT 위안부 김학순 할머니 피해자 김학순 역사학자 알렉시스

2021-10-25

"위안부는 한국 포주들이 고용했다" 친일본 성향 '미국인 역사학자'

"일본 정부는 끝도 없이 사과했다" 강제납치·위안부 숫자 근거 없다 일본은 성폭행 막으려 위안소 세워 한국은 베트남전서 야만적 성폭행 미국인 역사학자가 "위안부는 한국의 매춘 포주들이 고용한 여성"이라고 미국 안보전문 매체를 통해 주장했다. 또 일본은 위안부 제도로 전시 성폭행을 막기 위해 분투했지만 한국은 베트남전 당시 야만적인 강간과 살상행위를 벌였다고도 주장했다. '태스크앤퍼포스(Task&Purpose)'는 지난 12일 '한국 위안부에 대해 당신은 많은 부분을 잘못 알고 있다'는 제목 아래 일본 레이타쿠대학 제이슨 모건 조교수의 기고문을 게재했다. 모건 조교수는 기고문 서두에서 "일본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끝도 없이(endless) 사과했다"며 "한국은 위안부를 이슈화해 외교적 큰 성공(slam dunk)을 거둔 것으로 보이지만 이 문제를 압박할수록 더 불리해진다"고 썼다. 그 근거로 위안부 피해의 핵심 주장들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에 의한)'조직적인 강제 납치(systematized forced abduction)'는 없었다"면서 "위안부 여성이 20만 명에 달한다는 증거 역시 어디에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위안부에 대해 알려진 많은 부분이 일명 '요시다 증언'에 근거한 '환상(fantasy)'이라고 썼다. 요시다 증언이란 1982년 요시다 세이지(2000년 사망)가 아사히신문과 한 인터뷰 내용이다. 그는 일제강점기 당시 자신이 군부대를 이끌고 제주도에서 200여 명의 여성을 강제 징병해 위안부로 삼았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이는 제주도 자체조사로 허위로 밝혀졌고, 본인도 후에 거짓 증언임을 인정했다. 모건 조교수의 주장은 요시다 증언이 가짜이므로 다른 위안부 증언도 허구라는 논리다. 이는 요시다 증언을 문제삼아 위안부에 대한 본질을 흐리려는 일본 정부의 입장과 같다. 모건 조교수는 "현재 위안부 옹호세력들은 요시다 증언을 재활용하고 있다"며 "유엔의 '쿠마라스와미 보고서'도 요시다 주장의 재탕(rehashing)"이라고도 주장했다. 쿠마라스와미 보고서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준이 확립된 근거가 된 보고서다. 1996년 경제사회이사회 산하 인권위원회 특별보고관이었던 라디카 쿠마라스와미가 작성한 첫 위안부 조사결과로 "위안부는 국제인권기구 기준상 분명한 성노예며 일본 정부가 법적 책임을 지고 피해자들에게 배상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유엔이 일본 책임을 요구한데 대해 모건 조교수는 '전쟁과 매춘의 불가분의 관계'를 내세워 위안부 문제를 정당화했다. 그는 "1·2차 세계대전 당시 매춘부들이 항상 군대를 따라다녔다"며 "세계 어느 나라도 떳떳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시 성폭행 '가해자'의 예로 하와이에 사창가를 운영한 미군과 베트남 전에 참전한 한국군을 들었다. 특히 한국군이 야만적인 성폭행을 저질렀고, 한국 군인과 베트남 여성들 사이에서 태어난 '라이따이한'들이 그 증거라고 했다. 모건 조교수는 "이에 반해 일본은 위안소를 차려 군사들의 성폭행과 성병 확산을 예방하고 '군사기밀' 누설을 막기 위해 분투했다(strove)"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에서 위안부는 매춘 포주들이 모집했다"면서 "당시 양반제도 아래 수세기에 걸쳐 어린 소녀들을 사고팔아 온 한국에서 위안부 모집은 수월했다"고 적었다. 그는 오히려 일본 여성을 전시 성폭행 피해자로 서술했다.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연합군은 만주에서 성범죄의 광란을 저질렀고, 이 때문에 셀 수 없는 일본 여성들이 자살했다"고 했다. 모건 조교수는 해방 이후에도 위안부 제도는 한국 정부의 지원 아래 미군을 위해 계속됐다고 했다. 그는 "1977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양공주(Western princess)'들이 있는 '기지촌(camptown)' 정화운동을 한 이유가 주한 미군으로부터 달러를 벌기 위해서였다"고 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는 미일 외교 관계를 약화시킬 수 있는 중국의 비밀병기"라면서 "한국이 위안부 문제 압박을 중단해야 하는 이유"라고 주장했다. 정구현 기자 koohyun@koreadaily.com chung.koohyun@koreadaily.com

2018-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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