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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트렌드] 크리스천 아이히만, 교회의 역할

아돌프 아이히만은 나치 독일의 홀로코스트 실행에 깊이 관여한 고위 관료로, 약 600만 명의 유대인이 학살된 홀로코스트에서 주요 역할을 했다. 1960년, 이스라엘의 정보기관 모사드(Mossad)가 아르헨티나에서 아이히만을 체포해 이스라엘로 송환하였고, 그는 재판에 회부되었다. 그는 자신이 단지 명령에 따랐을 뿐이라고 주장하며 개인적 책임을 회피하려 했다.   철학자 한나 아렌트는 아이히만 재판을 관찰하며 “악의 평범성”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그녀는 아이히만이 광신적인 악인이 아니라, 비판 없이 체제의 명령에 복종한 평범한 관료였다고 주장한다. 며칠 전 일어난 한국의 계엄령 사태에 참여한 주요 부대의 사령관들이 자신은 대통령의 명령을 따랐을 뿐이라고 말하며 ‘아이히만’을 다시 떠올리게 한다.   그중에 눈에 띄는 한 사람이 계엄사령관이다. 그는 한국의 기독교 군인연합회 회장이면서 안수집사이다. 본인의 신앙적 양심을 저버리고 권력의 수발이 되어 크나큰 역사의 오점의 주역이 되었다. 크리스천으로 군복음화에 앞장선 육군대장으로서 세상의 빛과 소금이 아니라 세상에 어둠과 권력의 부패에 일조했다. 우리는 수많은 신앙이 좋다는 크리스천들이 세상에서 지탄을 받는 일에 앞장서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 아이히만처럼 그저 자신은 상부의 지시를 받았다고 변명하는 모습을 보면서 오늘날 한국교회의 타락과 쇠퇴의 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   요즘 한국을 보면 성경 구약에 나오는 아합왕 시대를 보는 것 같다. 국가를 주술적인 나라로 만든 영부인은 이세벨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에 동조하고 아내를 떠받치는 대통령은 아합왕처럼 나라를 병들게 하고 있다. 수많은 권력자들과 국가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느라 양심의 소리는 저버리고 악을 덮고 동조하는 것을 보면서 사사기 시대를 떠올리게 된다. 그중에 많은 크리스천 권력자들과 지도자들은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닫고 부패에 가담하는 모습을 보며 수많은 크리스천 아이히만들을 본다.   요즘 시대에 여러 종교단체들이 시국선언을 하고 대통령의 하야를 주장하는 마당에 보수 기독교 단체들은 조용하다. 아직도 썩은 권력을 옹호하며 빨갱이 운운하는 것을 보며 썩은 권력과 한국 기독교도 한 배를 타고 침몰 중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 신앙이 무엇이고 교회가 무엇인지 고민이 많다. 성경 많이 읽고 예배 잘 참석하고 기도 많이 하면 좋은 신앙인인가? 교회 울타리 밖에서의 활동은 개인 영역으로 터치하지 않고 봉사를 많이 하고 헌금을 많이 하며 말 잘 듣는 교인들만 신경 쓰는 교회들이 이러한 크리스천 아이히만들을 만든다. 교회는 성도들이 모여서 교회놀이를 하는 곳이 아니라, 깨달음을 통해 나의 삶과 가치관이 바뀌고 세상에 빛과 소금의 가이드 역할을 할 실력 있는 성도들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도 교회와 세상의 간격은 너무 크다. 최소한 크리스천 아이히만이라도 되지 말자.   [email protected] 이종찬 / J&B푸드컨설팅 대표종교와 트렌드 크리스천 아이히만 크리스천 아이히만들 크리스천 권력자들 아이히만 재판

2024-12-09

[기고] 왜 인문학이 필요할까

 인문학은 찬밥신세다. 인문학은 돈벌이가 되지 않는다고 무시하는 경향도 강해서 청년들은 고시에 전념하거나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최상의 목표로 삼고 살아간다. 철학과 같은 인문학은 싸구려 골동품 취급을 받는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인문학을 경시하면 사회가 외모는 번듯하더라도 내적으로 여러 문제가 생긴다. 그래서 인문학이 왜 필요한지, 인문학을 경시하면 사회적으로 어떤 부작용이 생기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첫 번째 부작용은 멍청한 인간이 더 멍청해진다는 것이다. 심리학자이자 과학저널리스트인 장 프랑수아 마르미옹은 인간은 멍청하다고 규정한다. 인간에게 동물 같다고 하면 펄쩍 뛰지만 사실 인간은 동물들보다 더 멍청한 짓을 저지르는 존재란 것이다. 그는 인간들이 개방된 마을들을 성이라는 이름으로 폐쇄적으로 만들고, 농기구가 아닌 무기들을 만들면서 자랑스러워하고, 서로를 죽이는 전쟁을 일으키는 멍청한 존재들이라고 일갈한다.     그런데 갈수록 더 무서운 무기를 만들고 지구를 오염시키는 등 멍청한 짓을 멈추지 못하는 이유는 돈 버는 데만 혈안이 되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공부는 뒷전에 두어서라고 한다.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인문학을 경시하면 멍청한 짓을 하면서도 자신이 멍청하다는 생각조차 못 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뇌는 파충류·포유류·영장류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인간 존재에 대해 고찰을 하지 않으면 영장류의 뇌는 퇴행하고 파충류와 포유류의 뇌만 발달한 짐승 같은 자들이 생겨난다.     두 번째 문제는 무책임한 개인들이 설치는 집단주의의 발생이다. 정치철학자인 한나 아렌트는 유대인 수백만 명을 학살한 사건의 총책임자인 아돌프 아이히만의 재판에 참석했다가 충격을 받았다. 잔인하게 생겼거나 특이한 사람일 줄 알았던 아이히만은 그저 평범한 사람이었고, 그가 자신은 학살을 주도한 것이 아니라 명령에 따랐을 뿐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으면서 악의 평범성을 보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히만을 비롯한 전범들은 왜 파괴적인 명령에 복종한 것일까?     밀그램이란 심리학자는 실험을 통해 사람들이 자신이 직접 행한 행동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윗사람에게 전가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특정한 상황이 만들어지면 이성과 양심을 가진 사람도 마치 생각이 없는 부품 같은 상태가 된다는 것인데, 생각하는 힘을 키우지 않으면 이런 현상이 더 심해진다.     세 번째 문제는 사회가 그레셤의 법칙처럼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현상이 생긴다는 것이다. 사회심리학자 귀스타브 르 봉은 집단심리에 대해 이렇게 말하였다. “군중은 사유하지 않으며 어떤 사상이든 단숨에 받아들이거나 거부하고, 이의와 반론을 견디지 못하는 한편 암시에 쉽게 조종당한다. 그래서 군중은 맹목적 복종과 독선, 과격함에 빠지기 쉽다.”     히틀러 같은 독재자에게 충성을 바친 독일 군중의 심리를 잘 표현했는데, 이런 집단심리는 2차 대전시 독일군에게서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훈련을 경시하는 사람들에게서 종종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 나라가 극단적으로 좌우로 갈라져 중도적인 의견을 내놓는 사람들을 몰아붙이는 것이 바로 이런 집단심리 때문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는 목소리 큰 자, 선동적인 자, 충동적으로 공격적인 자들이 판을 치며 생각할 줄 아는 이들이 침묵을 지켜야 하는 현상이 생긴다.   지식인과 지성인은 다르다. 지식인은 로봇과 유사해서 명령에 따라 기술적인 실행만 한다. 근본적인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인문학을 경시하면 사회에는 지식기술자들이 많아진다.     그래서 사람을 존중하지 않고 돈벌이에만 집착하는 인간들이 생기고, 권력에 집착하는 정치 야바위꾼들이 독버섯처럼 생기는 것이다.   인문학이 힘을 잃으면 지성인들이 사라지고, 지성인들이 사라지면 독재자들이 국민을 세뇌하고 노예화하는 참담한 일이 벌어진다. 그런 일이 현재 미얀마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다. 우리라고 예외일까?   홍성남 / 가톨릭 영성심리상담소장기고 인문학 사회심리학자 귀스타브 아돌프 아이히만 맹목적 복종과

2021-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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