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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소 앞에 선 투우사

황소 앞에 선 투우사   김건흡 MDC시니어센터 회원   당 태종은 중국 역사상 가장 번성했던 당나라의 전성기를 연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황제이다. 그렇지만 당 태종, 인간 이세민은 천하의 패륜아였다. 제위에 오르기 위해 이세민은 현무문에서 태자였던 형 건성과 동생 원길을 살해하고 아비를 겁박했다.  뿐만 아니라 이세민은 동생 원길의 부인을 후궁으로 들어앉히기까지 했다. 황제가 ‘하늘의 아들(天子)’로 범인을 규율하는 인의도덕의 구속에서 벗어나 있다고 하더라도, 그만하면 인의도덕이 사라진 정도가 아니라 수양제나 연산군에 뒤지지 않는 폭군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패륜아 이세민이 어떻게 중국 역사상의 가장 위대한 성군이 되었을까. 그 비결은 열린 정치와 소통의 리더십이었다. 적이라 해도 자신의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는 인재라면 적극 받아들였다. 큰 바다는 물을 가리지 않는다. 당태종은 특유의 포용력으로 다양한 인재를 보듬었다. 그의 휘하에는 한때 적이었던 유무주·설거·두건덕·왕세충 등의 부하로 있던 인물이 매우 많았다.     당태종은 자신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은 신하들의 간언밖에 없음을 통찰하고 있었다. 윗사람에게 아랫사람이 직언을 하는 것은 매우 큰 용기가 필요하다. 군주 스스로 열린 마음으로 언로를 크게 열어주어야 하는 이유다. 당태종은 뒤늦게 이런 사실을 알고는 이후 상주하는 관원을 접견할 때마다 안색을 부드럽게 했다. 신하들의 직언과 간쟁을 통해 정치교화의 득실을 알고자 했던 것이다. 그들이 바른 도리로 간할 때는 반드시 허심탄회하게 받아들였다. 법도에 맞게 직언해 군주의 부족함을 메우는 신하들에게는 늘 포상과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정관 초 태종은 대신들에게 이런 말을 했다.“사람이 자기 얼굴을 보려면 반드시 맑은 거울이 있어야 하고, 군주가 자기의 허물을 알려면 반드시 충직한 신하에 의지해야 한다. 대신들은 내가 백성에게 불리한 일을 하는 것을 보면 반드시 거리낌 없이 직언하여 비판해야 한다.” 또 이런 말도 했다. “군주의 행동이 옳지 못한데 신하가 간언하지 않고 구차하게 아첨한다면, 군주는 어리석어지고 신하는 아첨하니 나라가 위급해져 곧 멸망하게 된다. 나는 지금 군주와 신하가 함께 노력하여 천하를 다스리는데 뜻을 두고 있다. 여러분은 각자의 임무에 힘쓰고 전심전력으로 직언과 간언을 하여 나의 결점과 허물을 지적해 달라. ”   이처럼 태종은 나라를 제대로 다스리기 위해 스스로 나서 간언을 구했던 것이다. 그러자 그의 주변은 바른말을 하는 신하들로 가득 찼다. 위징이 대표적이었다. 위징은 박학다식하고 지혜로웠으며 직선적이고 배짱이 두둑했다. 원래 태종의 형이었던 태자 이건성의 핵심 참모였다. ‘현무문의 변’이 있은 후 이세민은 위징을 불러내어 질책했다. “너는 우리 형제를 이간시킨 자렸다. 무엇 때문에 그런 짓을 했더냐?”위징은 주눅 들지 않고 당당한 태도로 대답했다.“건성 황태자께서 만약 징(위징)의 말에 따랐더라면 반드시 오늘과 같은 화는 없었을 것입니다.”   징의 말’은 건성의 첨모로 있을 때 세민을 죽여 버려야 한다고 말한 그 말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랬더라면 좋았을 것이라고 대답하는 말투였다. 패자로서 이 같은 발언을 한다는 것은 보통 사람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위징은 이 같은 말을 입에 담은 이상 죽음을 각오했음이 분명했다. 그러나 태종은 위징을 용서하고 첨사주부의 벼슬을 내렸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소신대로 말할 수 있는 용기, 그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닌 것이다. 태종은 그런 인물을 발견한 것이다. 이세민은 위징을 국사로 인정하여 용서하고 위징은 그 은혜를 느끼어 태종에게 충성을 다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위징이 병으로 죽는 순간까지 태종과 위징은 물과 고기처럼 어울렸다.     두 사람에 관한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태종은 새매를 몹시 좋아했다. 어느 날 새매를 어깨 위에 올려놓고 놀리고 있을 때 노신 위징이 입궐했다. 태종은 그 새매를 숨길 겨를이 없어 할 수 없이 자신의 안쪽 품에 넣고 위징을 접견했다. 위징은 일부러 시간을 오래 끌면서 옛날 제왕들이 향락에 빠져 국가를 위태롭게 한 예를 이것저것 들어 이야기를 계속했다. 태종은 안쪽 품에 넣은 새매가 숨이 막혀 죽지나 않을까 하여 안절부절 못했으나 노신 위징을 노엽게 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하여 꾹 참고 있었다. 위징이 돌아가자 곧바로 새매를 꺼냈으나 새매는 이미 죽어 있었다. 태종은 새매의 죽음을 매우 슬피 여겨 위징을 미워했다.     어느 날 후궁에서 돌아온 태종이 성난 얼굴로 중얼거렸다. “내 그 촌놈을 죽여 버릴 테다.” 문덕황후가 깜짝 놀라면서 물었다.“그게 무슨 말씀입니까. 혹시 폐하에게 거역하는 자라도 있습니까?”“누군 누구겠소. 그 늙은 위징이란 작자이지. 사사건건 짐에게 거역하니 그 자가 있는 한 나는 아무 일도 못 하겠소.” 문덕황후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 방을 나갔다. 그리고 잠시 후 예복으로 갈아입고 조용히 방에 들어서면서 태종에게 축하의 말을 보냈다. 태종은 무슨 영문인지를 몰라 의아스럽게 생각하며 물었다. “도대체 무슨 말씀을 하시는 거요. 축하한다니 그게 무슨 말씀이오?”“임금이 어질면 신하가 충성된다고 들었습니다. 지금 폐하께서 어지시기 때문에 위징도 아무 두려움 없이 충간을 드리는 것이옵니다. 이 얼마나 경사스런 일입니까!”문덕황후의 말을 듣고 있는 동안에 태종의 노여움은 완전히 풀어지고 말았다. 신하된 자로서 자신을 알아주는 군주보다 고마운 존재는 없다. 누구라도 그런 군주를 위해서라면 분골쇄신하게 된다. 위징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몸이 아파도 쉴 수가 없었다. 여러 차례 사직을 청했지만 그때마다 태종은 위징의 손을 잡으며 ‘당신이 떠나면 천하를 바로 다스릴 수 없다’고 만류했다. 일신의 평온함을 위해 군주의 청을 뿌리치기에는 그의 은혜가 너무 컸다.  위징이 죽었을 때 태종은 위징을 위해 직접 비문을 지어주었다. 그리고 한탄했다..“동으로 거울을 만들면 의관을 단정히 할 수 있고, 역사를 거울로 삼으면 천하의 흥망과 왕조 교체의 원인을 알 수 있고,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자기의 득실을 분명하게 할 수 있다. 짐은 일찍이 이 세 종류의 거울로 스스로 허물을 범하는 것을 방지해왔다. 지금 위징이 세상을 떠났으니, 거울 하나를 잃은 것이다.” 태종에게 위징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였는지를 다시 한 번 보여주는 대목이다. 부족함을 안다는 것. 이것이 바로 이세민을 당태종으로 만든 힘이었다.     지도자의 자리는 외롭다. 한 나라의 운명을 움직이든, 한 조직의 우두머리든, 지도자라는 직업은 피를 말린다. 쿠바위기가 정점으로 치닫고 있던 1962년 10월 16일, 미국 대통령 존 F. 케네디는 잔뜩 긴장한 언론사 편집장들 앞에서 생뚱맞게 스페인의 전설적인 투우사 오르테가의 시를 읊었다     투우 구경꾼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거대한 광장을 빽빽이 메운 채/그러나 황소와 싸우는/단 한 사람은 바로 그다'   때는 쿠바 미사일 위기가 정점으로 치닫던 시기였다. 소련에서 출발한 열여섯 척의 미사일 적재 선단이 미국의 코앞 쿠바를 향해 항진 중이었다. 미국 군부 강경파들은 카리브해에 들어서기 전 선제공격을 하라며 허약한 비주류 대통령을 윽박질렀다. 케네디는 3차 세계 대전으로 가느냐 마느냐를 결정하는 순간을 맞이했다. 한없이 외로운 케네디는 그 순간 시를 읽었다. 광장을 메운, 고함지르는 이들은 모두 구경꾼이고 황소와 싸우는 것은 대통령 오직 하나뿐이라는 걸 절감했다. 참모가 있고, 국민이 있지만 달려드는 황소 앞에선 그 누구도 도움이 될 수 없다.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가. 제3의 길은 없는가. 최종 선택은 오로지 지도자만의 몫이다. 지도자의 실패는 국민의 불행으로, 지도자의 성공은 국민의 행복으로 귀결된다. 쿠바 미사일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한 케네디는 성공한 대통령이 되었다. 이후 뒤따라온 미국의 번영과 동서 화해는 성공한 대통령이 내린 선물이었다.   .지금 윤 대통령을 보면 사납게  달려드는 황소 앞에 선 외로운 투우사의 모습이다. 번번이 사건 뒤처리에 매달려 끌려가고 있는 형국이다. 여기 터지면 그리 달려가고 저기 막히면 그리 몰려간다. 주변을 둘러봐야 믿을 사람 하나 없고, 야당 쪽에는 아는 사람 없고 자기편의 제갈공명도 없다. 그야말로  단기필마의 고군분투다. 윤 대통령은 스스로 물어야 한다. 왜 대한민국 국민이 이런 시기에 그를 대통령으로 불러들였을까. 초심으로 돌아가 그 답을 구해야 한다.  일대 쇄신만이 그 답일 것이다. 성공한 대통령은 국정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상응해 국력을 집중한 사람이다. 우리 역사를 보더라도 대통령이란 자리에 집착하고 천착한 사람 치고 좋은 대통령이 되는 것을 보지 못했다. 오히려 기대하지 않았던, 신출의 ‘어쩌다 대통령’이 더 좋은 업적을 남겼다. 그는 스스로 총선 승리 전까지는‘임시 대통령’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대통령병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황소 앞에 선 투우사처럼.       김지민 기자투우사 황소 비주류 대통령 투우사 오르테가 태종 인간

2022-11-16

LA선거 진보·비주류 후보 유리 '전망'

11월 8일 중간선거 이후 LA시 정치 지형이 현재보다 더 ‘왼쪽(left)’으로 기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3일 LA타임스는 누리 마르티네즈 전 LA시의장, 케빈 드레온 시의원(14지구), 길 세디요 시의원(1지구) 3명이 2021년 10월 한 모임에서 마이크 보닌 시의원(11지구)과 그의 흑인 입양아들을 향해 인종차별 발언을 한 사실이 소셜미디어에 폭로된 후 지방 정치권을 향한 유권자 등 LA시민의 분노가 치솟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신문은 LA시 유권자들이 기성 정치인의 행태에 환멸을 느낀 나머지 그 어느 때보다 ‘진보적(progressive)’이고 ‘비주류(anti-establishment)’인 정치 신인에 관심을 보인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LA시는 ‘노숙자 대란, 각종 사건·사고 등 범죄 증가, 시의회 등 LA시 정치인 부정부패’ 등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라틴계 시의원 3명이 기득권 유지와 확대를 위해 인종차별 발언을 서슴지 않은 사실까지 폭로되면서 유권자가 기성 정치인에게 걸었던 ‘기대’마저 산산이 조각난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라틴계 시의원들의 인종차별 발언은 현재 LA시 정계 이슈를 모두 빨아들였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진보적이거나 비주류를 자처한 후보가 11월 8일 선거 때 선전할 가능성을 점쳤다. LA시 기성 정치인들이 기득권 몰락을 자초했고, 유권자는 자연스레 새 인물에 기댈 수밖에 없는 상황인 셈이다.   LA시의회 진보성향 후보 2명에게 컨설팅을 제공 중인 조쉬 앤드로스키는 “진보성향의 후보들이 시의원에 출마하며 사람들 호응을 얻고 있다”며 “사람들은 LA시가 망가졌다고 믿는다. 특히 이들은 시를 망가뜨린 장본인은 다름 아닌 현역 정치인들이며, 그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실제 앤드로스키는 자신이 컨설턴트하는 에린 달링 후보(11지구)와 휴고 소토-마르티네즈 후보(13지구)가 최근 2주 동안 눈에 띄는 변화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LA 유권자 등 주민은 소셜미디어로 두 후보를 지지하고, 일부는 자원봉사자로 선거캠프에 참여했다고 한다.   USC 돈사이프 경제사회연구소(Equity Research Institute) 마누엘 패스터 소장도 “LA시의원에 도전하는 진보성향 후보는 유권자의 기성 정치권에 대한 반감 효과를 얻고, 최근 시 전반에 흐르는 진보적인 움직임에 따른 긍정적 영향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11월 8일 선거에서 진보적인 후보가 당선되면 LA시는 ‘노숙자 텐트촌 규제 완화, LA경찰국 예산 삭감, 세입자 보호 강화’ 정책이 시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최근 LA시 기성 정치권의 행태가 유권자와 주민 모두에게 ‘정치적 무관심’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지방 정치권을 향한 환멸로 유권자가 11월 8일 투표 자체를 포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낮은 투표율은 결국 ‘백인·고령·부자 유권자’ 중심이던 LA시 선거결과를 더 고착화할 수 있다.   한편 LA시는 11월 8일 시장, 회계감사관, 시의원 4명을 새로 선출한다. LA시장에 출마한 중도성향 릭 카루소 후보는 ‘비주류’를 자처하며 LA시 개혁을 강조하고 있다. 경쟁자인 연방하원의원 캐런 배스 후보는 다인종·다문화를 중시하는 LA시 역사를 계승할 적임자임을 내세우고 있다. 김형재 기자la선거 비주류 la시의회 진보성향 라틴계 시의원들 la시 정치인

2022-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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