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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으로 읽는 세상] 카스트라토

오페라는 바로크 시대 초기,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시작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재현하자는 의도에서 출발한 초창기 오페라의 목표는 무대 위에 현실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판타지’를 펼치는 것이었다. 그 시대에는 오페라가 현실을 ‘묘사’한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다. 신, 영웅, 왕, 귀족이 아닌 장삼이사(張三李四)의 일상을 무대 위에 올린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바로크 오페라에서 신이나 영웅 같은 중요한 역할은 남성 거세가수인 카스트라토가 맡았다. 변성기 이전에 거세해서 어른이 되어서도 높은음을 낼 수 있는 카스트라토는 여성의 높은 음역에 남성 특유의 강력함을 결합한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소프라노였다. 이들은 남자도, 여자도 아닌,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소리를 냈는데, 이런 성별의 모호함이 오페라의 ‘판타지’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요소가 되었다.   당시 카스트라토의 인기는 요즘 한창 잘 나가는 대중스타 뺨칠 정도였다. 일단 이름난 카스트라토가 되면 부와 명예를 동시에 거머쥘 수 있었다. 하지만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는 일에 어찌 영광만 있을까. 부작용도 만만치 않았다. 카스트라토의 모습을 담은 그림을 보면 일반인보다 큰 몸에 유난히 긴 팔다리를 가진, 매우 기형적인 체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인 남성은 사춘기가 지나면 성장이 멈추는데, 거세한 남성은 사춘기 이후에도 계속 조금씩 성장한다고 한다. 그래서 그렇게 기형적인 체형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현대에 들어와 18세기에 활동했던 한 카스트라토의 유골이 발견되었다. 의사들이 최첨단 기법을 이용해 유골을 검사한 결과, 그가 심한 골다공증을 앓았으며, 여러 부위의 근골격계 질환으로 만성 통증에 시달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건강 상태가 거의 재앙 수준이었다고 하는데, 판타지의 대가치고는 너무 혹독하다는 생각이 든다. 진회숙 / 음악평론가음악으로 읽는 세상 카스트라토 당시 카스트라토 바로크 오페라 초창기 오페라

2023-10-30

[투어멘토 박평식의 여행 이야기] 바로크 건축의 걸작을 만나다

'샹젤리제엔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게 다 있죠(Il y a tout ce que vous voulez aux Champs-Elysees)'.   유명한 샹송 가사처럼 파리는 걷는 곳마다 예술이 되는 도시다. 거리를 거닐다 즐기는 쇼핑, 멋스러운 노천카페에서의 향 짙은 커피 한 잔에도 낭만이 넘친다. 파리 남서쪽에 있는 베르사유 궁전은 바로크 건축의 걸작이다. 태양왕 루이 14세의 강력한 권력을 상징하는 건축물이자, 과시욕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낮에는 미로 같은 정원에서 피크닉과 술래잡기를 하고 밤마다 열리는 무도회에서는 왕족과 귀족들을 위한 산해진미가 넘쳐났을 그곳.   본래 베르사유 궁전은 루이 13세가 사냥할 때 머무는 별장으로 지어졌으나 1682년 루이 14세가 파리에서 베르사유 궁전으로 거처를 옮기면서 대대적인 개조와 증축을 통해 왕궁으로 탈바꿈했다. 궁전 건설에 매해 3만여 명의 인부가 동원됐고 분수를 만들기 위해 몇 개의 강줄기를 바꿨으며, 거대한 펌프로 세느강의 물을 길어다 부었다고 전해진다.   197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베르사유 궁전과 정원의 전체 면적은 경복궁의 18배 수준이다. 궁전에는 방이 무려 2300여 개나 된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방은 '거울의 방'이다. 귀하고 값비싼 거울로 벽면을 가득 채우고, 사치스러운 장식을 더해 화려함의 극치를 드러냈다. 거울의 방은 1919년 베르사유 조약을 체결하면서 제1차 세계대전의 종식을 선언한 곳이기도 하다. 천장에 성서의 삼위일체와 부활과 재림을 그린 프레스코화가 장식된 왕실 소성당에서는 1770년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의 결혼식이 거행됐다. 이외에도 각 방들은 헤라클레스, 디아나, 마르스, 비너스 등 신들의 그림이 걸려 있다. 베르사유 궁전의 화룡점정은 프랑스식 정원인 베르사유 대정원이다. 천재로 불렸던 조경 설계사 르노트르는 군주를 상징하는 중심축에서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방사형 정원을 설계했다. 정원을 거닐다 보니 그 압도적인 규모에 마치 숲 한가운데 와있는 듯한 착각에 빠져든다. 특히 길게 뻗은 대운하는 끝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 카누를 타고 유유히 풍경을 즐기는 사람들도 있고 대운하 북쪽 끝에는 이탈리아식 이궁도 있어 한 번쯤 둘러볼 만하다. 해질 무렵에는 세느강 유람선을 타볼 것을 추천한다. 세느강의 유람선 바토 파리지앵(Bateaux Parisiens)이나 바토 무슈(Bateaux Mouches)에 몸을 싣고 세느강을 따라 흘러보시라. 마음도 따라 흐르며 낭만이 차오른다. 세느강은 강폭이 그리 크진 않지만 강변 양쪽으로 즐비한 건축물들이 세느강과 어우러져 그 자체가 예술이 된다.     어니스트 헤밍웨이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평생 파리를 사랑했습니다. 아직 파리에 다녀오지 않은 이가 있다면 이렇게 조언하고 싶군요. 당신에게 행운이 따라 젊은 시절 한때를 파리에서 보낼 수 있다면 파리는 마치 움직이는 축제처럼 남은 일생 당신이 어딜 가든 늘 당신 곁에 머무를 거라고. 바로 내게 그랬던 것처럼." 박평식 / US아주투어 대표·동아대 겸임교수투어멘토 박평식의 여행 이야기 바로크 건축 바로크 건축 베르사유 궁전 베르사유 조약

2023-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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