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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젊은 느티나무로, 그래도 살아

깃털까지 붙잡고 살자. 후회 없이 사랑하며 살다 떠나자. 죽을 때까지 죽은 게 아니다. 남은 시간이 살아온 시간보다 적다 해도 슬퍼하지 않기로 한다.   늘 하던 것들이 힘에 부대끼고, 기억의 창가를 맴도는 강물이 느리게 흘러도 절망하지 않기로 한다. 과속으로 달리던 브레이크를 급히 잡으면 전복되기 쉽다. 과욕 부리지 않고 정성을 다하면 크게 떠벌리던 일들도 별 거 아니란 걸 알게 된다.   청춘은 불에 댄 사랑처럼 뜨겁고 힘겨웠다. 소용돌이 치는 파도와 힘겨루기 하며 피를 철철 흘리며 장년을 보냈다. 세월이 마디마디 금을 긋고, 타다 남은 촛불처럼 삶이 흘려내려도, 기적처럼 버텨온 생의 순간들을 붙잡고 버티기로 한다.   꽃잎들은 겨울동안 말라 비틀어진 가지 추스르며 다투어 햇살 아래 속살 드러낸다. 맨 땅이라도 뿌리만 땅속 깊이 내리면 싹이 돋고 잎이 자란다. 사랑이 허허벌판 굳은 땅에서 느티나무로 뿌리내리는 것처럼.   ‘그에게서는 언제나 비누 냄새가 난다’로 시작되는 강신재의 젊은 느티나무는 부모의 재혼으로 오누이가 된 청춘남녀의 사랑을 감각적이고 세련된 문체로 그려 싱싱하고 풋풋한 사랑을 담아낸다. 윤리의 껍질 벗고 연인으로 사랑해도 괜찮을 방법을 찾자며, 각자가 처한 현재의 길을 걷자고 맹세하는 사랑은 아름답다.   느티나무는 사회적 통념에 굴하지 않는 젊은 남녀의 순수한 사랑을 상징한다.   느티나무 꽃말은 ‘운명’이다. 느티나무는 운명을 거스르지도 운명에 굴복하지도 않는다. 운명을 바꾸려 용쓰지 않고 처음 뿌리내린 곳에서 목숨이 다하는 날까지 그 자리를 지킨다. 비바람 눈보라에도 쓰러지지 않고 무성한 잎을 가지마다 매달고 넓은 그늘 만들어 그대가 돌아올 시간을 기다린다. 천년을 하루같이 올곧은 사랑의 약속을 지킨다.   언젠가부터 단단했던 느티나무의 몸에 옹이가 생기기 시작했다. 옹이는 나무의 몸에 박힌 가지의 일부분이다. 길고 긴 세월 동안 세월을 견뎌낸 뒤틀린 아픔이다. 살아남기 위해. 더 단단해지기 위해, 느티나무는 품 속에 가지를 키웠는지 모른다.     천년을 견디는 느티나무도 사는 것이 녹록지 않았을까? 옹이가 많은 나무는 갈라지거나 뒤틀려서 목재로서 가치가 없어진다. 옹이가 껍질을 허물고 상처를 도려내도 느티나무는 옹이를 품고 성장을 멈추지 않는다.   ‘사랑에 불씨 하나 가슴에 불 질러놓고/ 냉정히 등을 돌린 그 사랑 지우러 간다/ 얼마나 달려가야 이 사랑 내려놓을까/ 어디쯤 달려가야 그리움도 내려놓을까/ 너무 깊어 옹이가 된 사랑 때문에 내가 운다(중략) 빼지 못할 옹이가 된 사랑 때문에 내가 운다’ -조항조 노래 ‘옹이’ 중에서   산다는 것은 수많은 옹이를 품고 견디는 일이다. 옹이는 휘몰아친 생의 고난과 시련이 남긴 못자국이다. 지게꾼으로 자식을 키운 아버지의 손에 남은 인고와 흔적이다. 산다는 것은 아버지의 손바닥에 굳은 살로 남은 옹이가 아닌지.   아프지 않는 것은 없다. 성장은 고통의 흔적을 남긴다. 청춘의 불길이 뜨겁고 목말라도 상처와 고통으로 옹이 진 그대 심장에 사랑은 작은 동그라미를 그린다. 사랑은 사랑하는 사람들이 감당해야 할 몫이다.   사는 것이 힘들고 외로워도, 젊은 느티나무로, 그래도 살아있기를. (Q7 Fine Art 대표, 작가)     이기희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느티나무 느티나무 꽃말 옹이가 껍질 사랑 때문

2024-05-21

[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운명의 느티나무

세월이 시간의 묵은 때를 벗긴다. 느티나무는 덩치만 크게 자란 게 아니다. 세월따라 나이테가 생긴다. 나무를 가로로 자르면 짙은 색의 동심원이 보이는데 나이테로 연륜(年輪)을 짐작할 수 있다.   보통 1년에 하나씩 고리가 생겨 나이테를 만드는데 성장기 동안 갑자가 기온이 내려가거나 성장 말기에 기온이 올라가면 거짓 나이테를 만들기도 하고 생장조건이 열악하면 나이테가 형성되지 않기도 한다. 배수가 잘되고 완만한 비탈에 자라는 나무는 나이테가 뚜렷하고 너비도 잘 구별되는데 비해 가파른 절벽이나 바위산에 자라는 나무들은 나이테가 한 해에 하나씩 생기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계곡이나 강둑에 자라는 나무들은 수분이 충분해 나이테가 고르게 자란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환경이 좋아야 정상적으로 성장한다.     비탈이나 절벽에 자라는 나무들은 죽을 힘을 다해 몸을 벼랑에 붙인다. 죽기 살기로 버티며 목숨을 부지한다. 사는 것이 힘들고 벼랑 끝에 매달릴 힘조차 없어도 움켜쥔 생명의 ‘목숨줄 포기하지 마라’한다.     벼랑 끝에 핀 이름 모를 들꽃은 작은 손을 큰 바위 가슴에 얹고 자란다. 천길 절벽 아래 떨어져 흩날리는 낙화 되지 않으려고 움켜진 손 놓지 않는다.     삼국유사에 실린 ‘백제고기(百濟古記)’에 의하면 백제 의자왕은 한 때 신라를 쳐서 천하에 성세를 높인 군주였지만 정사는 돌보지 않고 망해정(望海亭)에서 궁녀들과 향락에 빠진다. 백제 용장 계백(階伯)은 군사 5000을 이끌고 신라 무열왕과 김유신, 나당연합군과 결전을 벌렸으나 패배하고 왕은 웅진성으로 달아난디. 수많은 궁녀들은 슬피 울며 적군에게 굴욕을 당하느니 깨끗하게 죽는 것이 옳다며 대왕포(大王浦)높은 바위에서 치마를 뒤집어 쓰고 사비수 깊은 물에 몸을 던진다. 이승에서 서리 맺힌 한이 저승에서 하얀 꽃잎으로 흩날리는 풍경을 화폭에 담을 수 있을까.     느티나무의 꽃말은 ‘운명’이다. 운명은 모든 것을 지배하는 초인간적인 힘이다.   이미 정해져 있는 목숨이나 처지를 말한다. 영어로 운명을 ‘Destiny’로 적으면 행동에 의해 결과가 결정된다는 인과적인 운명을 말하고, ‘Fate’는 이미 정해져 있어 어쩔 수 없는 숙명을 뜻한다.     마을의 수호신인 느티나무는 마을에서 일어나는 흉사와 길사, 기막힌 일들을 모두 듣지만 까치들이 둥지를 틀어도 입밖에 내지 않는다   ‘쓰러지지 않기 위해서만이 아니다/ 추운 겨울 건너기 위해서만이 아니다/ 오랜 가뭄 이겨내기 위해서만이 아니다/ 아니다 아니다 (중략) 돌아보면/ 아득하지 않은 길이 어디 있으랴/ 어질병의 현기증 일던 모진 시련 없었으랴 (중략) 사람의 아이가 자라나서 아버지가 되어가는 일/ 세상의 한 하늘을 넉넉하게 받쳐줄/ 기둥을 세운다는 일이다’- 박남준의 ‘젊은 느티나무’ 중에서   라틴어 ‘아모르-파티(amor fati)’는 독일 철학자 니체의 운명관을 나타내는 단어로 ‘운명에 대한 사랑’이란 뜻이다. 운명에 매달리지 않지만 맞장 뜰 용기도 없다.     나이 들면 세월이 살아가는 법을 가르친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서도 목숨 건 적 없어 지난 날들이 부끄럽지만, 세월이 허리에 감아준 나이테를 센다. 낭떠러지던 평지던 운명의 말이 이끄는 마차의 고삐를 놓지 않는다. (Q7 Editions 대표, 작가)     이기희이기희의 같은 하늘 다른 세상 느티나무 운명 수호신인 느티나무 거짓 나이테 신라 무열왕

2023-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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