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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앤 테크놀로지] 머신러닝이 이해한 뉴욕현대미술관의 아카이브

뮤지엄 오브 모던아트 로비에 일 층부터 이층에 걸친 커다란 벽에 대형 스크린이 설치되었다. 이 특별전은 2022년 11월 19일 시작하여 올해 5월 말까지 계속된다. 로비에 들어서면 압도적인 스크린의 크기가 관객의 관심을 끈다. 무엇을 보아야 하는지 궁금해한다. 보통 작품 옆에 붙어있는 벽면 텍스트는 저 멀리 54가 쪽 출입구 벽에 붙어있다. 건너편 보조화면에서 작품의 이름이 ‘Unsupervised(감독 되지 않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작정 앉아서 보고 있노라면 대강 세 개의 시퀀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파도 같은 물결이 시시각각 다른 색깔로 펼쳐지는 것이 하나이고 그다음은 드로잉 같은 이미지들이 줄지어 나오다가 마지막으로 컴퓨터 조정화면처럼 인공지능의 현재 상황을 모니터할 수 있는 그래프와 표 등이 나온다.     사람들은 무작정 비디오 아트처럼 쳐다본다. 하지만 이 작품은 인공지능이 현대미술관의 아카이브 소장자료를 ‘학습’하여 깨우친 배움의 내용을 시각화하여 표현하고 있다. 무려 14만장에 달하는 자료를 학습하였다. 정확한 숫자는 138, 151이다.     한편 비슷한 이미지가 펼쳐지지만 오늘 보는 이미지는 어제 본 화면의 흐름과 뭔가 다르다는 것을 느끼는데 이것은 전시 장소에 특정한 상황을 보여주는 설치작품의 특성을 고려한 것이다. 비슷한 전개과정의 화면이 색채와 조형적 요소에서 시시각각으로 매일매일 어제와 혹은 한 달 전과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은 인공지능에 빛의 밝기, 바람의 세기 등과 같은 날씨 조건, 관람객의 움직임, 주변의 생활 소음 등을 측정하는 센서를 연결하였기 때문이다. 사람들에게 오늘의 삶의 흐름이 한 달 전의 일상적인 하루와 똑같지 않은 환경 조건에서 살아가는 것과 비슷하다. 인공지능 또한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환경 조건과 외부 조건에 반응하여 ‘배움의 내용’을 시각화하는 것이다. 이것이 보통 시퀀스와 시간 한계가 정해진 채로 무한 반복되는 비디오 아트와 다른 점이다.     ‘Unsupervised’는 터키 출신의 현대미술작가 레픽아나돌(Refik Anadol)의 창작이다. 사람들이 인공지능을 경험하는 맥락이 소비자 민원을 해결하는 응답 소프트웨어 등에 국한되어 지극히 기계적인 반응을 기대하는 것과 정반대의 흐름을 적용하였다. 많은 조건과 가상 시나리오 등에 국한된 활동 혹은 사고 범위 내에서 움직이는 머신러닝 응용 프로그램과 달리 이번 설치 작업에서는 최소한의 매개변수를 적용하여 인공지능이 ‘감독 되지 않은’ 환경에서보다 적응력을 가지고 학습하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꿈을 꾸는 인간의 두뇌처럼 ‘상상’ 같은 작용을 하도록 최대한 간섭을 아니 감독을 배제한 것이다. 따라서 부제는 기계의 환각(Machine Hallucination)이다.     StyleGAN2 라고 부르는 프로세스 소프트웨어는 NVIDIA 회사의 연구자들이 만든 것이다. 이 프로세스에 적응형 판별자 증강 adaptive discriminator augmentation(ADA)이라는 훈련용 기법을 적용하여 적은 데이터로 학습해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아나돌 작가의 스튜디오가 맞춤형으로 따로 제작한 Latent Space Browser를 사용하였다. 이 때문에 학습된 GAN의 잠재공간(Latent Space)에서 생산된 이미지들이 끊임없이 화면에 나타나는 것이다. GAN은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라고 풀어쓰는데 한국어로는 ‘생성적 적대 신경망’이라고 번역한다. 비지도 학습에 사용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서 2014년 이언굿펠로우(Ian Goodfellow)라는 컴퓨터공학자가 몬트리올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에 발표한 것이다.     원래 머신러닝에서 입력데이터(input data)와 출력데이터(output data)를 연결하는 사고의 구조인 잠재공간(Latent Space)의 작용이 3차원 구체의 모양으로 보조화면에 나타난다. 대형화면에 나타나는 것은 이렇게 사고과정을 거쳐서 학습한 내용이 시각화하여 표현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레픽아나돌의 작품이 현대미술관 로비에 전시되었다는 것은 인공지능을 이용한 시각적 표현물이 현대미술의 범주에 속한다는 개념적 태도의 전환을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전에 해외뉴스토픽 등에 나오는 ‘신기하지만 이상한’ 인공지능 미술작품보다← 아무것도 모르는 관람객들이 십 분이 넘도록 화면의 진행을 지켜보도록 시각적 매력을 선사한다는 것도 나름 긍정적이다. 배경음악은 아나돌과 협업하는 작곡자의 사운드 작품이다. 또한 2층에 큐알 코드를 입력하면 아나돌 작품의 NFT를 블록체인 화폐 지갑에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변경희 / 뉴욕주립대 교수·미술사 전공아트 앤 테크놀로지 뉴욕현대미술관 머신러닝 아카이브 소장자료 머신러닝 응용 건너편 보조화면

2023-01-27

뉴욕시, 무서워서 못 나간다

 코로나 걱정은 한시름 놨지만, 거리 등 곳곳에서 잇따르는 범죄 때문에 무서워서 밖에 못나갈 정도라는 하소연이 잇따른다. 이에 범죄가 팬데믹 회복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지난 주말 사이 뉴욕시에서 총격과 칼부림 등이 이어졌다.     12일에는 노숙자를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2건의 총격사건이 발생해 1명이 사망했다.     이날 이른 아침 맨해튼 소호에서 길거리에서 자고 있던 한 노숙자가 검은색 옷을 입은 용의자가 쏜 총에 팔을 맞았다. 약 1시간 후에는 동일인으로 보이는 용의자가 라파예트스트리트에서 침낭에 누워있는 노숙자에게 총격을 가했다. 총을 맞은 노숙자는 머리와 목에 치명상을 입고 사망했다.       뉴욕시경(NYPD)은 노숙자를 겨냥한 의도적인 범죄로 보고 용의자를 수배했다.     이어 같은날 낮에는 맨해튼 뉴욕현대미술관(MOMA)에서 직원 2명이 흉기에 찔리는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줬다. 오후 4시 경 연간 회원권 문제로 실랑이 끝에 입장을 거부당한 용의자가 접수창구를 뛰어넘어 20대 남성과 여성 직원을 수차례 흉기로 찔렀다. 미술관 내부에 있는 관람객들이 대피하는 등 혼란이 이어졌다.   아시안들의 불안은 더하다.     플러싱 30대 한인 남성 피습사건, 맨해튼 전철역 아시안 남성 망치 피습사건, 맨해튼 아시안 여성 7명 연속 공격사건 등 팬데믹 완화에도 아시안 증오범죄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10일에는 뉴욕시에서 연출가로 활동중인 아시안 켄 옌이 42스트리트 전철역에서 당한 아시안 증오를 공개해 충격을 줬다. 그가 인스타그램에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노숙자로 추정되는 한 남성이 “모든 아시안은 죽어야 한다”고 소리치는 모습이 담겼다.   한인들 사이에서도 팬데믹은 괜찮지만 공포때문에 자유롭게 활동하기 어렵다는 증언이 잇따른다.  40대 직장인 A씨는 “퇴근 후 집에 귀가하기 급급할 정도로 밤거리가 무섭다”면서, “전철이나 거리에서 계속 주변을 살펴야해서 피곤할 정도”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직장인 B씨는 “약속은 무조건 주말 낮으로 잡는다”면서 “자칫 저녁에 외출하게 될 경우 시간이 늦어지면 무조건 우버를 부르게 된다”고 말했다. “새 시장 취임 후에도 치안이 개선되기는 커녕 악화되는 느낌이다”고 전했다.     한편 오늘(14일) 연초 에릭 아담스 뉴욕시장이 발표한 계획에 따른 뉴욕시경(NYPD) ‘이웃안전팀(neighborhood safety team)’이 활동을 시작한다. 장은주 기자뉴욕 증오범죄 맨해튼 뉴욕현대미술관 아시안 증오범죄 맨해튼 아시안

2022-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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