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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리처드 세라, 문인수 작가 개인전

뉴욕시 맨해튼에 위치한 갤러리장(GalleryChang·대표 장준환)이 문인수 작가의 개인전(Revealing: Moon In soo)을 지난 7일부터 열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문 작가가 지난 40여 년간 다양한 크기와 기법으로 제작한 회화와 조각 작품 시리즈를 만나 볼 수 있다.   서울예고를 거쳐 홍익대 미술대학 조소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문 작가는 이른바 한국 미술계의 엘리트 코스를 착실히 밟아온 작가다. 특히 대학원 졸업 후 열린 대한민국미술대전에서 연달아 특선을 꿰찼고, 1993년에는 김세중 조각상을 수상하는 동시에 프랑스 문화부의 초청을 받아 파리에서 개인전을 여는 등 이른 나이에 작가로서의 재능과 가능성을 국내외 화단으로부터 인정받았다.   문 작가가 미술계를 넘어 대중에게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서초동 예술의 전당 야외조각공원에 설치된 1993년작 ‘장벽’을 통해서다.     투박한 철판에 묵직한 시멘트 덩어리를 더해 만든 이 대형조각은 30년의 세월을 거치며 곳곳에 산화되고 녹슨 흔적이 짙어졌는데, 이 탓에 ‘아름다운 것이 예술’이라고 믿는 다수의 관람객에 의해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이민지 갤러리장 수석큐레이터는 “특히 시멘트와 철재 등을 작품의 주재료로 사용하고 사람 크기를 훨씬 뛰어넘는 대형작품을 제작하는 등, 오랜 세월 전통적으로 인식되던 조각의 문법을 획기적으로 깬 문인수의 작품세계는 90년대의 일반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문인수 작가의 ‘장벽’을 둘러싼 이 해프닝은 사회적으로 논쟁을 일으킨 미국의 저명한 조각가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의 ‘Tilted Arc’(1981)을 연상시킨다”라고 말했다.   세라는 1981년 연방정부 조달청의 요청으로 뉴욕시 맨해튼의 광장 중앙에 가로 37m, 높이 3.6m의 거대한 철제 조각 ‘Tilted Arc’을 설치했는데, 이 조각은 광장을 이등분하고 오가는 사람들의 시선과 동선을 가로막아 설치되자마자 거센 항의를 일으켰다. 당시 근처 빌딩에서 일하는 1300여 명의 시민들은 작품 철거를 주장하는 탄원서를 제출했고, 이에 반대하는 세라가 곧장 연방 조달청을 상대로 소송을 걸었지만 패소하여 결 이 작품은 1989년에 철거됐다.   세라의 작품은 철거됐지만, 이 사례는 조각의 전통적인 역할과 한계를 확장하고 공공미술이라는 새로운 장르에 사회적 관심을 높아진 기념비적인 사례로 남아 있다.   이번 문 작가의 전시에는 ‘붉은 소’ 연작과 ‘미네르바 부엉이’ 연작이 다수 출품됐는데, 이 수석큐레이터는 “문인수 작가의 조각은 회화와 조각의 경계를 허무는 독특한 기법으로 전시 시작 전부터 뉴욕 현지 관람객들로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전시는 갤러리장 1관(150W. 55스트리트)에서 오는 6월 8일까지, 관람 시간은 월~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박종원 기자갤러리장 문인수 개인전 조각가 문인수 갤러리장 1관 한국의 리처드 세라 장준환 장준환 대표

2024-05-12

단색화 거장, 조용익 화백 북미 최초 회고전

  뉴욕 맨해튼의 갤러리장(Gallery Chang)'이 북미 지역 최초로 지난해 타계한 조용익 화백의 회고전 'The Hidden Masterpiece: Cho Yong Ik 1934-2023'을 오는 11일부터 개최한다.   조 화백은 한국 단색화의 주요 작가인 박서보, 정상화, 윤형근 등과 함께 한국 현대추상회화를 이끈 인물로서, 전후 한국 현대미술의 형성에 있어 매우 비중이 큰 작가로 평가되고 있다.     1934년 함경남도 북청에서 태어나 서울대 회화과를 졸업하고 추계예대 교수를 역임한 조 화백은 1961년에 ‘현대미협'과 ‘60년미협'의 연립전에 참가하는 것을 계기로 한국 추상미술의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갤러리장 이민지 수석 큐레이터는 “1950년대 후반부터 80년대에 이르는 기간은 조용익 화백이 작가로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인 시기였는데, 1961년 프랑스 파리 비엔날레(2nd Paris Biennale)와 1967년 브라질 상파울루 비엔날레(Bienal Sao Paulo) 등 세계 유수의 국제전 참가는 국내외에 그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조 화백은 60년대부터 단색화 1세대 작가들과 함께 활동했지만, 2000년대 초반 개인적 사정과 병환으로 미술계를 떠나는 바람에, 2010년 이후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단색화 열풍에 함께하지 못했다. 하지만 2016년 성곡미술관과 런던 올리버 말리그(Oliver Malingue) 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과 현재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한국의 기하학적 추상미술'에 연달아 소개되며, 한국 단색화 운동을 이끈 1세대 화가로 국내외에서 재평가를 받고 있다.     이 수석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에서는 총 20여 점의 작업을 선보이는데, 이를 통해 70년을 아우르는 그의 작품 세계와 한국 추상회화사의 발전 과정을 한 번에 만나 볼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밝혔다.     한편 이번 전시는 국내외 어디서도 선보이지 않았던 조용익 화백의 초기 엥포르멜 회화 〈59-119〉(1959), 〈No 102〉(1966)와 한국의 기하학추상을 대표하는 작품 〈72-112〉(1973), 〈72-113〉(1973) 등을 최초로 선보여 국내외 미술계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는 갤러리장 1관(150 W 55스트리트)에서 5월 4일까지 열리는데, 관람 시간은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박종원 기자 park.jongwon@koreadaily.com조용익 조용익 화백 조용익 회고전 조용익 뉴욕 회고전 갤러리장 갤러리 장 조용익 갤러리장 회고전 박서보 윤형근 정상화 뉴욕 갤러리장

2024-04-08

갤러리장, ‘K-Art Chronicles’ 그룹전

뉴욕시 맨해튼에 있는 ‘갤러리장’은 지난 29일부터 오는 4월 10일까지 ‘K-ART Chronicles’ 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 현대 미술사 거장 조용익·김세중·문인수·오관진 등 4명의 작가의 작품 세계를 알아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갤러리장은 “조용익은 한국 단색화의 선구자 박서보·윤형근·윤명로·하종현과 함께 단색화의 새역사를 쓴 인물로, 기하학적인 요소와 추상적인 형태를 통해 독특한 미적 경험을 전달하고 있다”며 “그의 미술적 업적은 한국 미술사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소개했다.   또 갤러리장은 “글로벌 아트 씬에서 주목 받는 김세중은 ‘빛의 화가’로, 빛·공간·시간을 탐구한 작품으로, 그의 작품은 공간과 시간을 탐구하며, 면을 입체적으로 해석하고 빛의 힘과 감정에 대해 다룬다”며 “회화와 조소를 결합하여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시간의 철학적 의미와 공간 감각을 융합하며 ‘보이지 않는 차별화’를 추구한다”고 설명했다.   문인수는 ‘철과 콘크리트의 조각가’로, 현대 미술의 스펙트럼을 넓히고 있다. 1986년 국립미술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조각 부문 최초의 작가다. 그의 대표적인 조각 작품 ‘붉은 소’는 모더니즘 형식을 갖춘 단순한 실루엣을 갖추고 있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붉은 소 조각 및 회화 작품과 스페셜 에디션, ‘다색의 소’ 조각 등을 선보인다.   오관진은 K-Art(한국 미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화가로, 그의 작품은 동서양의 조화를 담아낸 달항아리 ‘비움과 채움’이 대표적이다. 한국 드라마와 영화 세트장에서 그의 작품이 활용되며, 한국 미술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전시는 갤러리장 제1관(150 W. 55가)에서 열리는데, 관람 시간은 월~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박종원 기자K-ART Chronicles 조용익 김세중 문인수 오관진 갤러리 장 초대전 갤러리장 갤러리장 초대전 갤러리장 맨해튼 제1관

2024-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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