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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칼럼] <2279> 부드러움 가미해야 볼에 무게 전달

실전에서 자신의 스윙이나 샷에 대한 신뢰가 없어지면 스윙에 일관성이 떨어지고 나아가 심리적 위축과 함께 전형적인 ‘안방체질’로 바뀐다.   연습장에서는 프로수준에 가깝고, 실전(골프장)에 들어가면 완전 초보자나 다름없는 엉뚱한 샷은 물론 오비(OB)까지 발생시킨다.   이를 오그라든다, 움추린다, 또는 몸 쪽으로 당긴다, 등 많은 수식어가 있지만 한 마디로 표현하면 임팩트 순간 손목과 손가락에 지나친 힘이 들어가 원심력에서 구심력으로 바뀌는 것을 뜻한다.   스윙은 어느 부분 하나 등한시할 수 없다. 스윙의 주 목적은 볼을 치기 위함이며 친 볼을 정확도와 함께 비 거리까지 창출해야만 한다. 7번이나 5번 아이언 심지어 페어웨이우드와 드라이버의 거리에 차이가 없다면 일단 릴리즈(release)의 부족과 여기서 파생되는 오류를 들 수 있다.   릴리즈란 백 스윙 때 꺾었던 양 손목을 정상적 위치에서 풀지 못하는 것으로, 오른쪽어깨 위에서부터 양 손목이 풀어지는 이른바 캐스팅(casting)을 의미하며 탑 스윙의 위치에서 다운스윙이 시작될 때 양 손목이 일찍 풀리는 것을 뜻한다.   정확한 릴리즈는 꺾였던 양 손목이 볼 앞에 도달했을 때 풀어주는 것이 정석이며 양손목을 풀어 줌과 동시에 임팩트를 맞고, 이어 팔로스루(follow through) 동작까지 연속적으로 연장되어야 한다.   특히 다운스윙의 중간 지점인 오른쪽 허리부위에서 왼쪽 손등이 정면을 향하고 클럽타면이 서서히 닫혀지며 임팩트를 맞고 클럽헤드가 목표방향으로 뿌려지며 팔로스루를 끝낸다.   또한 이 시점, 즉 임팩트를 맞을 때 왼손목의 역할에 따라 볼의 정확도도 생겨나지만 특히 비 거리를 좌지우지하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때 손목의 부드러움이 가미되어야 클럽헤드의 무게를 감지하고 이순간 감지된 그 무게의 느낌을 볼에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소위 중력을 말하는 것이며 이 중력의 느낌을 받기 위해서는 왼손의 세 손가락인 중지, 약지, 그리고 세끼손가락을 중심으로 그립을 부드럽게 쥔 후, 망치로 못질을 할 때와 같은 느낌으로 헤드의 무게를 볼에 전달시켜야 한다.   문제는 꺾였던 손목을 어느 지점에서 풀어야 하는가이다. 이 꺾였던 손목을 풀어주는 지점에 따라 정확성과 비 거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양 손목을 오른쪽허리 이전부터 풀면 임팩트 때 왼팔이 심하게 굽어져 악성 슬라이스(우드)를 유발시키고 아이언에서는 십중팔구 뒤땅을 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양손이 오른쪽 허리부위에 도달하고 클럽헤드는 거의 수직으로 하늘을 향한 채, 오른발에 있던 체중을 왼발로 옮겨 짐과 동시에 손목을 풀어 클럽헤드를 볼에 뿌리듯 던져야 한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부드러움 가미 이때 손목 임팩트 순간 손가락인 중지

2024-02-15

원작 지루함 빼고 압도적 스케일의 액션 가미

‘1917’과 더불어, 1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영화들 중스케일 면에서 단연 최고의 작품이다. 제95회 아카데미상에 작품상, 국제영화상, 각색상 시각효과상, 분장상, 음악상, 촬영상, 프로덕션 디자인상 등 9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있다. 1930년 판과 1979년 판에 이어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의 동명의 소설을 영화화한 세 번째 작품. 독일인들이 독일어로 자국의 전시를 그린 리메이크라는 점에서 전작들과 다른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1차 대전이 한창인 1917년, 독일의 서부전선. 17세의 파울 보이머(펠릭스 카머러)는 동급생들이 군에 입대하자 고향에 혼자 남아 있을 수 없다는 이유로 포탄과 총알 세례 속 서부전선에 뛰어든다. 군은 독일제국의 미래가 젊은 군인들에 달렸다고 이들을 고무시키지만 전선의 실상은 참혹하기만 하다. 독일군의 돌격에 이은 프랑스와의 백병전이 이어진다. 적국 프랑스의 파리로 진격하겠다던 입대시 병사들의 결기가 무색할 정도로 신참내기 병사들은 두려움에 떤다.     제1차 세계대전은 일찍이 인류가 겪지 못했던 공포심을 유발한 전쟁이었다. 새로 발명된 기관총의 살상력이 가져온 공포다. 기관총은 서로에게 전면전을 피하게 한다. 전쟁은 서로가 참호를 파고 웅크리고 있는 참호전 양상으로 펼쳐진다.     ‘서부 전선 이상 없다’는 원작의 지루함을 쳐내고 사실적으로 묘사된 전쟁 장면으로 액션의 비중을 늘렸다. 특히 참호전과 1차 세계대전 특유의 진창에서의 싸움 장면은 가히 압도적이다. 보병들 사이의 전투뿐만 아니라 화염방사병, 탱크와 초기형 전투기 등이 등장하여 전쟁에 처음 기계가 도입됐을 당시, 병사들이 느꼈을 공포감과 압박감을 매우 리얼하게 재현해낸다.   작중 시간대가 겨울이기도 하지만, 영상이 전반적으로 차가운 톤으로 편집됐다. 생존보다는 죽음, 승리보다는 패잔 등 전쟁의 허무하고 비극적인 참담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린다. 혹독하게 추운 겨울, 군인들이 죽어 나가는 것을 일상으로 담담히 처리하는 연출이 독특하다. 또한 휴전회담 등에서 보이는 지도부의 갈등과 외교전, 지휘관과 병사들의 생활과 사고의 차이 등 전투 이면의 전쟁상에도 사실적으로 접근해간다.  김정 영화평론가스케일 원작 압도적 스케일 액션 가미 영화들 중스케일

2023-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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