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과 세련미…나무 바닥 다시 인기
'여섯 번째 벽'으로 불리며
인테리어에서 비중 높아져
투자 대비 수익률 147%까지
집 가치 높이는 데 크게 기여
한때 천장이 '다섯 번째 벽'으로 불리며 실내 디자인에서 질감과 색상을 더할 수 있는 공간으로 떠오른 적이 있다. 최근에는 바닥이 그렇다. 천장이 그랬듯 '여섯 번째 벽'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실내 공간에 스타일과 세련미를 더하는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으며 인테리어 선호 리스트에서 다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나무 바닥재가 인기를 끄는 인기는 내구성과 설치의 용이성, 다양한 옵션 제공 등이다. 나무 바닥은 다양한 종류와 제작 방식, 색상, 마감재뿐만 아니라 판재의 길이와 너비, 내구성 등에서 다른 자재보다 선택의 폭이 넓다.
전문가들은 나무 바닥재가 고급 인테리어 요소로 간주되며, 그 결과 일반적인 바닥재에 비해
나무 바닥재의 매력은 단순히 스타일에만 그치지 않는다. 2022년 발표된 리모델링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나무 바닥재는 투자 수익률(ROI) 면에서도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전국부동산협회(NAR)와 전국리모델링산업협회(NARI)가 공동 발간한 보고서는 나무 바닥재의 ROI는 147%를 기록해 집의 가치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고 분석했다.
나무 바닥재는 천연 소재로서의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유지 관리가 필요하다. 주택 판매를 고려하는 경우, 나무 바닥의 광택을 복원하기 위해 추가 비용과 노력을 들이는 것이 판매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나무 바닥에서 신경 써야 할 또 다른 요소는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상품과 달리 비교적 가격 변동폭이 크지 않지만 기본 가격이 비싸다. 대신 내구성이 강하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체할 수 없는 고유의 매력을 가진 나무는 비싼 대신 오랫동안 가치를 유지할 수 있고 선택의 폭이 넓어 처음부터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1. 목재의 성격
단단한 나무와 엔지니어드 나무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진다. 단단한 나무는 판자 전체가 동일한 목재로 구성되어 있어 재마감을 여러 번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내구성이 높아 시간이 지나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유지할 수 있다.
반면 엔지니어드 나무는 여러 층의 목재를 겹쳐 만든 제품으로 각 층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엇갈리게 해 안정성과 내구성을 높였다. 얇은 목재층을 위에 배치하고 아래는 다른 재질로 구성한다. 기온 변화로 인한 팽창과 수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했고 특히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안정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일부 엔지니어드 바닥재는 마감 두께에 따라 재마감 횟수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어 사용 목적과 환경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가격대
나무 바닥재의 가격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결정된다. 나무 종류와 제작 방식, 마감 두께, 판자의 길이와 너비 등 여러 조건이 모두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엔지니어드 나무는 제품에 따라 가격 면에서 단단한 나무보다 50%에서 3분의 1 정도까지 저렴하기 때문에 주택 상황에 따라 가성비에서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엔지니어드 나무도 고급 제품은 단단한 나무 못지않은 비용이 들 수 있다.
3. 바닥재의 크기
현대적인 인테리어 트렌드는 넓고 긴 판재를 선호한다. 보다 세련되고 깔끔한 외관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넓이는 7~10인치, 길이는 최대 16피트에 이를 수 있다. 큰 판재는 특히 모던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4. 색상 선택
나무 바닥재의 색상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취향과 공간의 분위기다. 최근 인기 있는 색상은 밝은 갈색과 자연스러운 톤의 오크로 공간을 더욱 따뜻하고 환하게 만들어주는 장점이 있다. 짙은 색상은 흰 벽과의 강렬한 대비를 통해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지만 먼지와 얼룩이 더 잘 보일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5. 수종 선택
수종은 지역별로 선호도가 다르다. 가주에서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구하기 쉬운 오크와 마모에 강한 단풍나무, 마감이 매끄럽고 색상이 고급스러운 월넛 등이 인기 수종이다. 남부 지역에서는 월넛과 단풍나무가 인기가 있다. 북동부 지역에서는 오크와 단풍나무가 널리 사용된다.
6. 스타일과 마감
현재 트렌드는 광택이 적은 새틴 마감으로 먼지와 스크래치가 덜 보이는 장점이 있다. 빈티지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재활용 목재가 적합하지만 공급이 제한적이고 가격이 조금 비싼 단점이 있다. 헤링본이나 셰브런과 같은 장식적인 패턴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지만 설치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7. 청소와 관리
나무 바닥재는 관리가 까다롭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간단한 방법으로 충분히 유지 보수가 가능하다고 조언한다. 기본적인 방법은 약간의 비누와 물로 가볍게 닦는 것이다. 몇 년에 한 번 마감재를 새로 바르면 좋다. 마모가 심할 경우에는 10~15년 주기로 샌딩 작업을 해 바닥을 복원할 수도 있다.
8. 예산 고려
나무 바닥재를 선택할 때는 스타일과 내구성과 함께 예산을 고려해야 한다. 자신의 취향과 공간에 맞는 색상과 수종을 고르되 하나보다는 복수로 비용을 뽑아 비교하는 것이 좋다.
안유회 객원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