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보험회사 바꾸는 것도 귀찮아요 [ASK미국 메디케어/보험-클라라 안 클라라보험 대표]
▶문= 80을 바라보는 시니어입니다. 요즘 메디케어 가입 기간이라고 보험회사들이 신문과 TV 광고에 많이 나옵니다. 주변 사람들도 이런저런 회사로 바꿨다고 하며 저에게도 권유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제는 그런 것이 귀찮아집니다. 매번 어느 플랜이 저에게 맞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매년 보험회사를 바꾸지 않고 내버려두면 손해인가요?▶답= 시니어 분들이 매년 상품들을 비교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귀하가 말씀하신 대로 보험 플랜들이 각 회사마다 몇 개씩 되니 남가주에서 잘 알려진 상품들이 모두 합해 50개도 훨씬 넘습니다. 그러니 본인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인지도 모르는 체 주변에 지인들이 하는 대로 따라 하거나 에이전트가 원하는 대로 따라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내 상황을 판단하셔야 합니다. 연령, 재정, 건강 상태, 거주지 등을 고려하세요. 귀하가 어느 회사에 어느 플랜에 가입하고 계신지는 모르겠지만 경우에 따라 매년 비교하고 바꾸셔야 좋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추가 혜택 위주로 선택하신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그로서리 혜택 때문에 그 플랜을 선택하셨다고 합시다. 하지만 다음 해에는 그 혜택이 아예 없어지기도 합니다. 치과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치과 혜택을 제공하는 네트워크가 바뀌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또한 파트 B 보험료 보조 플랜에 가입하셨던 경우 그 보조금이 확 줄어드는 경우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신생 회사에서 제공하는 추가 혜택만을 보고 가입 시 원하는 전문의를 만날 수 없는 황당함도 있을 수 있고요.
이렇듯 보험회사와 플랜 선택은 중요합니다. 이런저런 사항들을 본인이 열심히 알아보기 힘드시면 경험 많고 믿을 만한 에이전트에 조언을 믿고 따르세요. 이런 일련의 일들도 귀찮고 복잡하시다면 건강 본질의 혜택들을 우선시하는 보험회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런 회사들의 특징은 오랜 전통을 가지고 네트워크가 아주 큽니다. 추가 혜택들은 기대치에 못 미칠 수 있으나 큰 병이 생겨 병원 입원 시 만족도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더욱이 혜택에 변화가 거의 없는 편이라 매년 플랜을 비교하지 않으셔도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귀하의 연령이 80을 바라보신다면 추가 혜택이 높은 회사 보다는 이런 보수적인 회사를 선택하시기를 권합니다.
▶문의:(213)700-5373 / 유튜브: "메디케어 쉽게 가기"
클라라 안 클라라 보험 대표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