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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으로 읽는 세상] 행운이 이어지기를

1993년에 개봉된 영화 ‘미세스 다웃파이어’는 주인공 다니엘이 애니메이션을 더빙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이때 다니엘이 더빙하면서 부르는 노래는 로시니의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에 나오는 피가로의 아리아 ‘나는 이 거리의 해결사’이다. 만능 해결사로 통하는 피가로가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면서 부르는 것이다. 마을 사람들이 앞 다투어 피가로를 부르는 광경을 빠른 템포의 패시지에 실어 무한 반복한다.
 
멜로디는 다르지만 이런 기법은 로시니의 희극 오페라 어디에서나 발견되는 관용적인 어법이다. 이것은 관성의 법칙에 의해 돌아가는 바퀴처럼 음악에 일정한 속도감을 부여한다. 한번 속도가 붙으면 절대 멈출 수 없다. 감정이 최고조에 달할 때까지 무한질주를 계속한다.
 
피가로의 노래도 그렇다. 처음에 호방하게 시작한 피가로의 자화자찬은 템포에 가속이 붙으며 점차 절정으로 치닫는다. 여기저기서 피가로를 불러대는 마을 사람들. 그는 제발 천천히 한 사람씩 얘기하라고 즐거운 비명을 지른다. 여기서도 피가로, 저기서도 피가로. 빠른 템포의 패시지로 무한 반복된다. 그러다가 마지막 대목에 이르면 템포가 인간의 혀가 허용하는 극한의 경지까지 치닫는다.
 
피가로가 자랑한 것처럼 그는 정말로 많은 재주를 가진 재간꾼이다. 이 점은 ‘미세스 다웃파이어’의 다니엘과 비슷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피가로는 세속적인 계산에 밝은 반면, 다니엘은 그렇지 못하다는 데 있다. 하지만 다니엘이 무능한 것은 아니다. 현실적이지 못한 처세 때문에 늘 손해를 본 것이다. 그렇다고 그 재주가 어디로 가나. 결국 그는 자신의 재주로 성공한다. 그 모습에 축복을 보내고 싶다. 피가로의 노래를 빌어서.
 
“아! 훌륭해. 아주 훌륭해. 랄라라라라라…. 행복한 인생이야. 앞으로 행운이 계속 이어지기를”

진회숙 / 음악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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