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트렌드] 코나투스와 성화, 그리고 열반
요즘 인기 있는 책들이나 유튜브 장르 중의 하나가 ‘자기 계발’분야이다. 그러나 이것도 너무 자주 보고 실천을 하지 않으면 말짱 헛것이 될 수 있다. 또한 자기 것으로 만들지 않고 맹목적으로 남이 하는 자기 계발을 따라만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자기계발 책만 열심히 읽는 사람 중에는 습관성 자기도취에 빠진 사람들이 있다. 내가 실천은 안 하지만 자기계발서 저자 만큼의 실력자로 착각하는 것이다.
종교도 마찬가지다. 성경과 불경을 매일 읽어도 진정한 깨달음과 실천이 따르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관성에 젖어서 예배당만 다닌다고 신앙심이 깊어지는 것은 아니다. 본인의 결단과 의지도 중요하다.
평소 한양대 교육공학과 유영만 교수의 책들을 즐겨보는 편이다. 그는 지금까지 100권의 책을 썼다. 교육공학과 교수인 그는 다방면에 공부를 하며 여러 장르에 책을 내고 있다. 최근에 낸 신간 ‘코나투스’를 통해 습관성 자기계발 시대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자기만의 성공에 이르는 길에 이르라고 한다. 코나투스는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쓰이던 철학적 개념으로 철학자 스피노자는 ‘코나투스’는 스스로 존재하려는 성향이자 자기 자신을 확장하려는 욕망을 뜻한다.
자기 경험에서 끌어낸 사유와 통찰로 삶을 향해 전진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기독교의 성화 과정과 불교의 열반에 이르는 수행이란 유사점이 있다.
교회를 다니다 보면 매일 목사님의 설교를 듣고 성경을 읽어도 이것이 습관화되어서 나의 실천 진리가 되지 못하고 종교적 습관이 되는 것을 자주 본다. ‘오직 은혜로’라는 종교개혁의 취지가 변색하여 실천적 측면과 윤리적 측면은 무시된 경향이 있다. 종교에서 항상 긍정성을 강조하는 것은 좋지만, 상황에 따라 주의해야 한다. 우리가 고난과 어려움 속에서 희망을 찾고 이겨내는 긍정의 힘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항상 잘하고 있다는 ‘비현실적 긍정성’은 조심해야 한다.
은혜로 구원받고 우리는 아무것도 할 게 없다는 식의 ‘소극적’ 신앙과 ‘우리’ 교회가 다른 교회보다 낫다는 ‘비현실적 긍정성’이 교회를 병들게 한다. ‘코나투스’의 개념에 자기 존속을 위한 욕망은 지금 현실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한 단계씩 발전해야 한다. 우리는 무엇을 믿고 왜 믿는가 고민해야 한다. 객관적인 자기평가 (메타인지)를 통해서 개인이나 교회가 부족한 바를 인식하고 개선해야 한다. 성도들의 피드백을 통한 주기적인 자기평가와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공유와 오픈 디스커션을 할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하다.
우리의 교회나 종교단체들의 존재 이유가 무엇일까. 전 세계에 K 문화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한인 교회와 종교단체들이 울타리 안에서자기 위안의 공동체를 넘어 타민족과 지역사회에 희망과 위로가 되는 단체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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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찬 / J&B 푸드 컨설팅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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