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케이터링, 집으로 배달…틈새시장 공략

식품·외식 물가 오르면서
아파트서 공동 주문 증가
1인 10~15불 가성비 높아
워킹맘·재택 근무자 선호

LA한인타운 상록수캐더링에서 주금희 대표가 케이터링 도시락을 준비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LA한인타운 상록수캐더링에서 주금희 대표가 케이터링 도시락을 준비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배달 음식의 새로운 라이벌이 나타났다. ‘집배달’로 외식 시장에 승부수를 던진 한인 케이터링 업체들이다.  
 
집배달 업체는 코로나19 동안 급성장했다. 코로나19로 마켓에서 장을 보거나 식당에서 밥 먹는 것을 꺼리는 소비자들에게 집 앞까지 식사를 배달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팬데믹이 엔데믹으로 전환하고 인플레이션이 고공행진하면서 배달료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음식 배달을 줄였다. 이 틈새를 한인 케이터링 업체들이 조용히 파고들고 있다.  
 
이전 한인 케이터링 업계는 결혼식, 생일, 기업행사, 이벤트가 주 고객이었다. 팬데믹에 이어 인플레이션을 겪으면서 자바 업체, 직장인, 병원, 약국, 물류업체, 양로보건센터, 일반 사무실 등으로 고객이 확대됐다. 런치플레이션으로 직장인들의 점심 비용 부담이 가중되자 케이터링 업체 도시락 주문도 늘었다. 케이터링 업계에 따르면 점심때 케이터링 주문에 저녁 식사까지 추가하는 직장인도 증가 추세다.  
 


주금희 상록수캐더링 대표는 “출근길에 점심 도시락을 사는 직장인들이 저녁으로 케이터링 음식을 주문하고 있다”며 “도시락 2개가 24달러인데 2~3인 가정에서 저녁식사로 충분한 양”이라고 설명했다.  
 
케이터링 신규 고객층은 다양하다. 장보고 조리하는 시간을 단축하면서 집밥을 먹을 수 있어 LA한인타운에 거주하는 워킹맘과 재택근무자들이 선호한다.  
 
이종금 송이캐더링 대표는 “워킹맘, 간병인, 재택근무자 등 장보는 시간과 조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무료로 배달해 선호한다”며 “일주일에 2~3번 케이터링 집배달 혹은 매장 픽업 고객이 전체 매출의 10~15%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LA한인타운 아파트에서 몇 가정이 모여 정기적으로 일주일에 2~3회 집밥 케이터링을 주문하기도 한다. 고객은 배달비를 절약할 수 있고 업체는 한 번에 여러 고객 식사 배달에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케이터링 집배달의 장점은 매일 바뀌는 메뉴다. 소·돼지고기 요리·생선구이·오징어볶음 등 메인 음식에 반찬과 국도 매일 다르다. 가격은 1인분에 10~15달러, 배달비는 무료부터 20달러까지 업체마다 천차만별이다.
 
원하는 메뉴만 선택해 주문할 수도 있다. 미셸 오 낙원캐더링 대표는 “결혼, 행사 때 케이터링을 먹어본 고객이 집밥 배달 고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며 “한·중·일식 등 메뉴 선택의 폭이 넓어 고객이 식단을 짤 수 있고 배달 서비스를 위한 최소 주문액도 없다”고 설명했다.  
 
LA한인타운에서 일하는 워킹맘들 경우 미리 케이터링 업체에 집밥을 주문해 놓고 퇴근길에 직접 픽업해 배달 서비스 비용을 절약하기도 한다.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집밥 배달서비스를 제공하는 엄마키친은 집밥 배달이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한다. 최소 주문액은 65달러로 LA한인타운부터 어바인까지 배달비는 8달러다. 고객 수요가 증가하면서 5월 세리토스, 5~6월 리틀도쿄에 신규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크리스 한 엄마키친 매니저는 “LA한인타운에서 일하는 워킹맘들은 매일 나오는 산적, 동채전, 완자 전 등 다양한 전과 냉동국을 매장에서 직접 구매한다”며 “20~30종류 등 국이 다양하고 1인분을 2인이 2끼 정도 먹을 수 있어 인기”라고 설명했다.  
 
K푸드 인기로 젊은 타인종들 사이에서도 한국식 케이터링 주문이 늘고 있다. 대표적인 케이터링 업체는 미셸스푼으로 10년 전부터 오렌지카운티 지역에서 쿠킹 클래스로 명성을 얻은 미셸 조 셰프가 지인들에게 집밥 밀키트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작됐다.  
 
조 셰프는 “소셜네트워크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타인종 고객이 늘어 10~20%를 차지하고 1~2년 된 고객도 많다”며 “한중식 메뉴 40~65달러 밀키트가 인기”라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간병인도 케이터링 업체 문을 두르리고 있다.    

이은영 기자 lee.eunyoung6@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