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폭동 32주기 평화대행진 개최…“다음 세대에 역사 알려야”

당시 타운 지킨 이들에 시상

존 김

존 김

“4.29 LA폭동을 겪은 이민 1세대는 고령으로 은퇴하고 있습니다. 잿더미에서 새롭게 한인타운을 일군 아픔과 역사를 다음 세대가 꼭 기억해야지 않겠어요.”
 
4.29폭동 32주기를 맞아 당시 약탈과 화재가 처음 시작된 장소에서 ‘평화대행진 퍼레이드’가 열린다.  
 
그동안 4.29 평화대행진은 월드스페셜연맹(총재 존 김·사진)이 주최해 왔다. 사우스LA에서 태권도, 검도, 킥복싱 등 무도를 알려온 김 총재는 2년여 만에 평화대행진을 다시 개최한다고 알렸다.  
 
김 총재는 한인사회와 흑인 커뮤니티 간 소통과 지속적인 교류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4.29폭동이 발생한 지 32년이 지났고, 많은 분이 그런 일은 이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며 “하지만 4년 전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 때 웨스트LA 상가가 약탈당하고 불에 탔다. LA한인타운에는주방위군이 배치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잊고 싶다며 과거의 아픔을 덮어버리면 안 된다. 젊은 세대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리고, 여러 커뮤니티가 계속 소통하며 이해를 넓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평화대행진 행사는  27일 오전 11시 열린다. 1992년 4.29 폭동 당시 처음 약탈과 방화가 시작된 상가 주차장(1355 W. Florence Ave)에서 시작한다.  
 
이날 행사는 중앙무대에서 남가주기독교총연합회 목사회장 기도, 한-흑 다민족 커뮤니티 화합 기원 촛불점화, KCBC 기독합창단, 세계탈북인협회아리랑평화통일무용단, 태권도 시범 등으로 시작한다. 이후 참가자들은 다같이평화대행진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주최 측은 4.29폭동 당시 한인타운 지키기에 앞장선 봉사자를 찾아 ‘제3회 한인타운 지키기상’을 수여한다.
 
이번 행사에는 흑인 커뮤니티 인사와 단체가 여럿 참여한다. 주최 측은 한인과 단체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강조했다.
 
김 총재는 “‘사우스LA가 아프리카보다 더 멀다’는 말은 한인사회의 한 단면”이라며 “지금도 사우스LA에서는 한인 1세대의 사업을 이어받은 2세들이 활동하고 있다. 특히 한인 차세대에게 우리가 겪었던 아픔과 재건 노력을 알려야 한다. K팝 등으로 한국 문화를 좋아하는 흑인 커뮤니티와도 더 친근한 관계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주최 측은 평화대행진 퍼레이드에 함께 할 한인단체 문의(213-503-2007)도 환영했다. 김 총재는 “한인 청소년 봉사단체가 퍼레이드에 참여하면 1세대가 겪었던 역사를 가르치는 교육적 효과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재 기자 kim.i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