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국의 회색 이혼과 은퇴 재정 [ASK미국 보험-송상협 재정보험전문가, CLTC]

▶문= 최근 미국의 회색 이혼율이 증가되고 있고 이에 따라서 은퇴자의 재정이 취약해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회색 이혼이 무엇인가요? 그리고 무엇 때문에 은퇴자의 재정이 어려워질 수 있나요?  
 
 
▶답= 50대 이후의 이혼을 가리키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바로 회색 이혼입니다. 회색 이혼은 결혼을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한 50세 이상의 부부가 이혼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부부가 결혼생활을 정리하기 위해 이혼하는 과정에서 혼자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색 이혼은 노년층 사이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재정적,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회색 이혼율이 높아지는 이유는 결혼을 한 비율이 높은 만큼 이혼율도 높아진다는 단순한 의견부터 부부간의 경제적, 감정적, 신체적 이유까지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그중에 주목할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빈 둥지 증후군입니다. 자녀가 성인이 되어 집을 떠났을 때 자녀와 많은 시간을 보낼수록 쓸쓸함을 더 느끼면서 자신과 배우자와의 관계에 대해서 다시 돌아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혼으로 인한 재정적 어려움은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동안 부부가 함께 기여한 부동산, 투자 자산 등을 공정하게 합의하면서 나눈다는 것이 쉬울까요? 각자의 입장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5, 60대라면 은퇴 시점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은퇴 시점을 맞이한 상황일 것입니다. 그럼 예전보다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소득은 줄어들었을 텐데 오히려 지출과 빚을 늘려 생활고에 처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생명보험과 연금도 회색 이혼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혼 시 생명보험의 혜택이나 수혜자를 변경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은퇴연금의 자금을 분할 정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재정적인 취약성이 더 높아지고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혼과 관련한 자산을 분할하는 과정에서 위험한 부분 중에 하나는 현금화에 유리한 자산과 유리하지 않은 자산을 구분하지 않고 가능한 한 빨리 현금화를 한다는 것입니다. 재정 상품과 관련되어 현금화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명보험이나 은퇴연금의 이자 수익은 취소 시에 바로 과세대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예상 치 못한 세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현금화를 통해 보험의 현금가치 또는 연금의 쌓인 자금을 이용해서 롱텀케어 보험이나 은퇴 후 생활비를 추가로 준비할 수도 있는 기회를 잃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회색 이혼이 늘어나면서 은퇴 생활에 대한 재정적인 취약성이 높아진 시니어가 많아졌다는 것은 미국 정부가 주목하고 있는 사회적 이슈입니다. 적어도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적어도 이혼과 관련되어 특화된 생명보험이나 평생동안 생활비를 보장하는 은퇴연금을 통해서 재정적인 안정을 마련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문의:(213)800-4256

송상협 CLTC, 재정보험 전문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