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바이든-트럼프, 대선 리턴매치 확정

이변 없는 슈퍼화요일 결과, 경선에서 각각 압승
완패한 공화당 헤일리 후보 6일 경선 포기 발표
‘둘 다 싫다’는 중도 표심 어떻게 잡을지가 관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5일 ‘슈퍼 화요일’ 결과를 지켜보기 위해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위치한 마러라고 자택에서 열린 파티에 참석해 지지자들의 환호에 응답하고 있다.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은 양당의 대선 경선에서 각각 압도적으로 승리를 거둬 11월 대선에서 다시 맞붙게 됐다. [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5일 ‘슈퍼 화요일’ 결과를 지켜보기 위해 플로리다주 팜비치에 위치한 마러라고 자택에서 열린 파티에 참석해 지지자들의 환호에 응답하고 있다.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은 양당의 대선 경선에서 각각 압도적으로 승리를 거둬 11월 대선에서 다시 맞붙게 됐다. [로이터]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에서 4년 만에 다시 맞붙는 구도가 사실상 확정됐다.  
 
5일 미국 15개주와 미국령 사모아에서 치러진 민주·공화 양당의 대선 경선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은 싹쓸이에 가까운 승리를 각각 거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사모아를 제외한 15개 주에서 모두 압승했다. 사모아 코커스에서는 사업가 제이슨 팔머가 깜짝 1위에 올랐다. 바이든 대통령이 민주당 차기 대선후보로 지명받기 위해서는 민주당 전체 대의원 3934명 중 과반 1968명을 확보해야 하는데, 6일 기준 바이든 대통령은 1506명의 대의원을 확보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경선이 치러진 15개 지역 중 민주당 성향이 강한 버몬트주만 제외하고 14개 지역에서 압승했다. 유일한 경쟁자였던 니키 헤일리 전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버몬트주에서 49.9%를 얻어 승리했지만, 4%포인트 앞서는 데 그쳤다. 공화당 전체 대의원 2429명 중 과반 1215명이 차기 공화당 대선후보가 되기 위한 ‘매직 넘버’인데, 트럼프 전 대통령은 현재 1004명을 확보했다. 헤일리 전 대사는 결국 6일 경선 포기를 선언했다.
 


사실상 양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양측은 서로를 향해 날을 세웠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트럼프는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여성의 보건 자유를 빼앗으려는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7일 연방의회 국정 연설에서 비전을 제시하며 본격적인 대선 캠페인에 시동을 걸 예정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서 “제3세계 국가가 된 미국을 바로잡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측의 위기 요인은 이미 노출돼 있다. 4개 사건, 91개 혐의로 기소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사법 리스크’가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크다. 유죄 판결을 받아도 대선 출마는 가능하지만, 중도층 공략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거액의 법률 비용 때문에 자금난에도 직면했다. 최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만난 배경에도 재정적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고령(82세)과 건강 이상설 등으로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한 의구심을 받고 있다. 고물가·국경문제·전쟁 장기화 등으로 지지율이 하락했다는 점도 부정적 요소다.  
 
결국 중도 유권자들을 어떻게 잡을 수 있을지가 이번 대선의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애리조나·조지아·미시간·네바다·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 등 6개 경합주가 대선 결과를 좌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관계기사 4.5면

김은별 기자 kim.eb@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