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살며 생각하며] 소시지, 오이지. 단무지

A형, B형, O형, AB형 넷이서 밥을 먹고 있다. AB형이 갑자기 식당을 뛰쳐나간다. O형이 곧바로 따라 나간다. A형, 나 때문인가 하며 울기 시작한다. B형, 상관없이 계속 밥을 먹는다. 물론 진지하게 들을 필요 없는, 혈액형에 대한 우스갯소리다.  
 
나온 김에 우스갯소리 하나 더. A형은 소시지, 소심하고 세밀하고 지X맞고(‘X’자는 상상에 맡김),  B형은 오이지, 오만하고 이기적이고 지X맞고, O형은 단무지, 단순하고 무식하고 지X맞고, 그리고 AB형은 지지지, 지X맞고, 지X맞고, 지X맞고라니, 물론 모든 혈액형의 문제점만 열거한 실없는 농담이니 마음에 둘 필요는 없다.  
 
그런데 아무리 그래도, AB형들은 좀 억울할 거 같다. 지지지라니. 실제 AB형들은, 사실 호기심 많고 창의적이며, 관찰력도 뛰어나고 사교적인 사람이 많다고 한다. 소견이 뚜렷하여 자신 있는 분야는 정말 확실하게 잘 해내는 성격이라고 한다. 게다가 자기에게 의지하는 사람을 절대 버리지 못하고 끝까지 가는 의리파라고 하니, 진짜 좋은 혈액형인데 말이다.  
 
소시지 A형도, 사실 싸우는 걸 싫어하고, 주위와의 조화와 화합을 중시하는 아주 좋은 사람들이라는 분석이 있다. 뭐든지 항상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배려심이 있는 타입이라고 한다. 상식과 룰을 중시하고, 책임감도 강한 아주 성실한 성격이라고 하니, A형들이 좀 더 많으면 세상에 평화가 올 것 같다!  
 


‘B형 남자친구’(2005)란 영화가 나올 정도로 비호감으로 여겨지는 오이지 B형, 바로 내 혈액형이닷! 내가 B형이라고 하면, 갑자기 남자 B형이 문제지, 여자 B형은 성격이 좋다며 나를 위로하는 사람들. 하지만 B형들은 사실 사교적이며 정직하고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라고 한다. (적극 동의함!) 적극적이고 추진력 강하고, 겁 없이 모험을 잘하는 스타일, 그리고 생각나면 바로 행동을 먼저 하는 액티브한 성격, 게다가 친구도 쉽게 사귄다는 B형을 왜 비호감이라고 하는지!  
 
끝으로 단무지 O형들도, 사실은 적극적이고 정열적인 성격이다. 쾌활하고 너그러워서 사람들이 잘 따르며 설득력도 있다. 타고난 리더이자 외교관이어서, 자기 생각을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신감 있게 대화를 나눌 수도 있지만, 말보다 행동으로 많은 사람을 도와준다. 낭만주의자이면서도 노력형 O형은, 지기 싫어하기 때문에, 일단 목표를 정하면 누가 뭐라든 해내고 마는 능력 있는 타입이라고 한다.  
 
사실 혈액형은 단지 적혈구 표면에 A·B항원이 있는지, 혈액 속에 어떤 항체가 있는지에 의해 결정될 뿐, 혈액형과 성격의 과학적 인과관계는 어디서도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을 거듭 말씀드리고 싶다. 미국 사람들은 혈액형 자체를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다. 그리고 성격은 혈액형 같은 기질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타고난 기질 플러스 부모의 양육 방식, 성장 환경에 따라서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다.
 
요즘 많은 성격 테스트들이 존재한다. 백 퍼센트는 아니라도, 꽤 정확하다고 여겨지는 테스트들이 많이 있다. 나도 상담할 때, 아이와 부모의 MBTI 테스트를 활용한다. 부모가 아이를 이해하고 자신의 양육 스타일을 이해하는데, 아이가 부모를 이해하고 자신 성격의 장단점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모든 성격유형 이론은 이렇게 자신의 장점은 더 살리고 단점은 깨달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그런데, 잠깐, O형은 왜 뛰쳐나간 AB형을 즉시 따라 나갔을까? 다음 칼럼에 계속된다.

김선주 / NJ 케어플러스 심리치료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