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 포털 이용 렌트사기 피해 속출

디파짓·첫 달 렌트 입금받은 후 연락두절
운전면허증·매매계약서까지 보여주며 설득

#. 뉴저지 팰리세이즈파크에 거주 중인 50대 직장인 이 모 씨는 지난달 말 이사할 집을 알아보다가 한인 커뮤니티포털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매물을 발견했다. 팰팍 254 4스트리트에 위치한 듀플렉스 건물로, 해당 리스팅 작성자는 “최근 구매한 신축 듀플렉스 1층 스튜디오를 월 렌트 1250달러, 2층 룸 3개를 각각 800달러에 거주할 세입자를 구한다”고 설명했다.  
 
1층 스튜디오 입주를 목표로 리스팅 작성자에게 연락을 취한 이 씨는 “현재 여행 중이라 직접 뷰잉은 어렵다”는 말에 불안했지만, 본인 운전면허증과 이름이 적힌 매매계약서, 내부 동영상까지 보내주며 상세한 설명을 한 점을 믿고 계약을 결심했다.  
 
‘입주 첫날 광고와 다른 점이 있으면 계약 취소 후 전액 환불해주겠다’는 특약조항까지 약속 받은 후 디파짓(보증금)을 선입금한 뒤, 첫 달 렌트는 서면 계약 후 입금하겠다고 전하자 리스팅 작성자는 “한국에서도 동영상을 보고 계약한다”며 첫 달 렌트 입금을 독촉했다. 불편함을 느낀 이 씨는 서면 계약이 어려울 경우 계약을 하지 않겠다며 디파짓 반환을 요청했으나, 리스팅 작성자는 비자 문제로 캐나다에서 입국하지 못하고 있다며 입금을 미루다 결국 연락을 끊었다.
 
본지에 제보된 내용에 따르면, 운전면허증상 팰팍에 주소를 둔 조 모 씨는 본인이 구매한 적도 없는 집을 구매한 것으로 속여 렌트 세입자를 구한다고 광고를 하고, 디파짓과 첫 달 렌트를 입금받은 뒤 연락을 끊는 수법을 이용했다. 제보자 이 씨는 조 씨와 연락이 닿지 않자 해당 매물을 거래한 브로커를 찾았고, 확인 결과 해당 매물은 판매된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자는 이 씨 뿐만이 아니었다. 사기임을 인지한 후 이 씨는 조 씨의 운전면허증에 적힌 주소를 찾아갔는데, 해당 주소의 타민족 집주인은 “사기 피해자들이 매일 여러 명씩 찾아오고, 경찰들도 찾아왔다”며 “심지어 캘리포니아에서 계약한 피해자는 짐까지 부쳤다”며 집 앞의 여행용 가방을 가리켰다. 알고 보니 조 씨는 신축 듀플렉스뿐 아니라 본인이 렌트를 내고 거주 중이던 방까지도 서블렛으로 광고를 하고 여러 명의 세입자들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민족 집주인에 따르면 조 씨는 12월 말부터 잠적했으며, 잠적 전 집에 처음 보는 여자들이 드나드는 것을 본 집주인의 질문에 “한국에서 친척들이 방문했다”고 답했다. 나중에 파악된 바로는, 해당 여성들은 조 씨가 집주인과 상의도 없이 방을 서블렛으로 내놓은 후 들어온 세입자들이었다.  
 
경찰에 신고 후 한인 커뮤니티포털사이트에 사기 피해 글을 올린 이 씨는 “피해 글 업로드 후 많은 피해자들에게 연락이 왔고, 동일범에게 피해를 입은 피해자 단톡방도 있다고 들었다”며 “더 이상의 피해자가 없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윤지혜 기자 yoon.jihye@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