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쌀 가공식품 대미수출 역대 최고

작년 2020년 대비 107% 급증
미주, 해외수출의 52.8% 차지
즉석밥·떡볶이·볶음밥 등 인기

쌀 가공식품 대미수출을 견인하는 즉석밥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즉석밥 업계가 할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김상진 기자

쌀 가공식품 대미수출을 견인하는 즉석밥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즉석밥 업계가 할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김상진 기자

미주지역에서 즉석밥과 떡볶이에 이어 최근 냉동김밥 등 쌀 가공식품이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대미수출 쌀 가공식품 수출액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LA 지사(지사장 김민호)에 따르면 지난해 대미 쌀 가공식품 수출액은 1억1480만1000달러로 전체 해외 총 수출액 2억1723만9000달러의 52.8%를 차지하며 절반을 넘었다.  
 
이는 전년 8652만5000달러보다 32% 이상 증가했고 2020년 5538만7000달러와 비교하면 107% 이상 폭증했다. 연간 쌀 가공식품 수출액은 2020년부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표 참조〉  
 
미주시장에서 우리 쌀 가공식품 수요가 늘어난 데는 K콘텐츠의 인기에 따라 한국 음식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한 데다가 간편식,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이 주요인으로 꼽힌다.  
 


김민호 aT LA 지사장은 “미주시장에서 즉석밥, 떡볶이에 이어 떡 등 쌀로 만든 식품이 글루틴프리 건강식이라는 인식이 확대되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최근 간편한 조리의 냉동 볶음밥, 주먹밥 출시, 한국식 디저트로 냉동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등 쌀 가공식품 다양화도 수출에 견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A 한인마켓 업계에 따르면 간편식 선호 트렌드와 한류 열풍에 따른 한식 인기로 즉석밥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현재 마켓에서 즉석밥 시장은 CJ 제일제당 햇반, 오뚜기 맛있는 밥, 청정원 오푸드 즉석밥, 동원 쎈쿡, 노브랜드 우리 쌀밥 한 공기 등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특히 팬데믹 이후 집밥을 선호하면서 즉석밥 같은 가정 간편식(HMR) 수요가 커지고 주류사회에서 K푸드 관심이 증가하면서 김치나 불고기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즉석밥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최근에는 흑미, 발아현미, 귀리 등 다양한 건강식 쌀밥으로 확대되면서 소비자의 선택 폭이 더욱 늘었다”고 설명했다.  
 
최근 미주지역에서 음식 한류를 이끄는 가장 트렌디한 K푸드로 냉동볶음밥이 급부상하고 있다.  
 
남은 식재료로 간단하게 조리해 먹던 볶음밥과 주먹밥 식문화를 한인 2세와 타인종 입맛에 맞게 적용하자 미주 지역에서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소고기, 치킨, 새우 등 가장 대중적인 볶음밥 맛에 코리언 바비큐 소스, 김치, 마늘 등 한국적인 맛을 더하면서 타인종들의 선호도도 크게 올랐다.  
 
한국식 볶음밥의 인기를 반영하듯 LA한인마켓들은 냉동밥의 격전지가 됐다. 풀무원, CJ비비고, 오뚜기, 자연나라, 베지가든 등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2019년에 슈완스를 인수하고 전국 콜드체인 유통 시스템을 확보하면서 매출이 4년 만에 3배나 늘었다. 풀무원은 지난해 전년 대비 냉동밥류 매출은 120% 증가했다.  
 
최근 쌀 가공식품 대미수출 증가를 견인한 식품은 냉동김밥이다. 지난해 트레이더조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킨 냉동 김밥이 지난해 가을부터 한인마켓에서 다양한 브랜드와 맛으로 출시됐다. LA 한인타운 내 갤러리아마켓, 한남체인, 시온마켓 등이 랠리, 제이원, 이츠온 등의 냉동김밥을 판매 중이다.  
 
마켓 업계는 올해 냉동떡이 대미수출을 더욱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온마켓 잔 윤 점장은 “한국에서 아이스크림, 슈크림 등 다양한 속을 넣은 떡이 디저트로 주목받고 있다”며 “지난해 말부터 디저트용 냉동떡을 선보이고 있는데 젊은층 중심으로 반응이 뜨겁다”고 밝혔다. 

이은영 기자 lee.eunyoung6@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