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탈환이냐 수성이냐" 민주·공화 의석싸움 치열

[신년특집: 연방의회 상하원 선거]
국가 향방 정할 119대 의회 구성
가주는 파인스타인 공석 놓고 격돌
상원 1석 차, 민주 경합주 승리해야
공화당 하원 탈환은 가능성 적어

가주의 경우 연방상원의원 선거가 가장 주민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은퇴를 선언한 다이앤 파인스타인 연방상원의원 자리를 두고 애덤 쉬프(버뱅크·왼쪽)와 케이티 포터(어바인) 후보가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쉬프 현 연방하원의원이 노조 시위에서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 [애덤 쉬프 선거 캠프 제공]

가주의 경우 연방상원의원 선거가 가장 주민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은퇴를 선언한 다이앤 파인스타인 연방상원의원 자리를 두고 애덤 쉬프(버뱅크·왼쪽)와 케이티 포터(어바인) 후보가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쉬프 현 연방하원의원이 노조 시위에서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 [애덤 쉬프 선거 캠프 제공]

미국 선거는 대통령 선출만 중요한 게 아니다. 각 주, 연방 단위의 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공화, 민주 양당은 깃발 하나를 두고 이를 쟁취하기 위한 치열한 각축을 벌이게 된다. 의회에서 의원 수의 우위를 점하는 건 중요하다. 정책을 정하는 데 있어 미국이 나아갈 방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2024년은 대통령뿐 아니라 119대 의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선거다. 주요 후보들의 동향과 선거 일정 등을 알아봤다.
 
오는 11월 총선거에 앞서 각 주에서는 예비선거부터 치러진다.

 
예비선거 일정은 1월부터 6월까지 주마다 다르다.
 
가주의 경우 3월5일 예비 선거가 진행된다. 민주당의 텃밭이 가주라면 공화당의 본거지는 텍사스다. 텍사스도 이날 가주와 마찬가지로 예비선거를 한다. 3월은 가장 많은 지역에서 예비선거가 열리는 달이다.


 
예비선거는 더 나아가 대선의 초기 판세를 가늠해볼 수 있는 잣대다. 사우스캐롤라이나, 네바다, 뉴햄프셔, 미시간 등에서는 가주보다 조금 더 빠른 2월에 예비선거가 진행된다.
 
반면, 네브래스카(5월), 뉴저지·몬타나·사우스다코타(6월) 등 늦게 예비선거가 열리는 주도 있다.
 
이번 선거에서 연방 상원 의석은 34곳을 새로 뽑는다. 민주당 20곳, 공화당 11곳, 나머지는 민주당 성향의 무소속 3곳이다.
 
가주에서는 연방상원의원 선거가 가장 주목받고 있다. 은퇴를 선언한 다이앤 파인스타인 연방상원의원 자리를 두고 애덤 쉬프(버뱅크)와 케이티 포터(어바인) 후보가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 사실상 2파전인 셈이다.
 
연방상원의원 선거에 나서는 두 명의 후보는 모두 민주당 의원들이다. 민주당 색채가 짙은 가주라 가능한 일이다. 애덤 쉬프는 민주당 소속으로 연방하원 11선의 이력을 가진 인물이다. 케이티 포터는 어바인에서 연방하원의원으로 활동하기 전 UC어바인에서 법대 교수로 재직했었다.
 
두 후보가 연방상원의원 선거에 나서면서 그 빈자리에도 수많은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먼저, 쉬프 의원이 있던 연방하원 30지구에는 총 16명이 후보 등록을 마쳤다. 이 지역은 버뱅크를 비롯한 패서디나, 에코파크 등을 관할한다. 현직 의원과 대결을 펼쳐야 할 부담이 없기 때문에 너도나도 출사표를 던졌다. 마이크 퓨어 LA시 검사장, 로라 프리드먼 가주하원의원, 앤서니 폴탄티노 가주상원의원 등이 나서고 있다.
 
케이티 포터 의원이 나간 자리에는 한인 데이브 민을 비롯한 스콧 보, 보이드 로버츠, 빌 스미스 등이 싸우고 있다. 포터 의원은 상원에 출마하면서 민 후보를 공식 지지한 상태다.
 
민주당 입장에서 이번 상원 선거는 방어전이다. 현재 민주당의 상원 의석 우세는 1석 차이에 불과하다. 민주당은 몬타나, 오하이오, 애리조나 등 경합 지역을 모두 이겨야 하고, 대선 결과에 따라 부통령 의석수를 합해야만 과반을 지킬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의 기세가 워낙 좋기 때문에 언제라도 공화당이 뒤집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일례로 몬타나, 오하이오 등에서는 트럼프의 지지율이 바이든 대통령을 압도하고 있다. 게다가 친트럼프계로 꼽히는 맷 로젠데일 하원의원은 몬타나에서 출마를 선언한 상황이다. 로젠데일 의원은 케빈 매카시 전 하원의장을 의장직에서 축출할때 찬성표를 던진 의원이다.
 
반면, 하원의 경우 민주당은 탈환을 노리는 입장이다. 민주당의 하원 선거 상황은 그나마 상원보다 낫다.
 
조 바이든 행정부의 낮은 지지율과 별개로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민주당이 공화당에 소폭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부 주들에서 잇따라 게리맨더링 위헌 판결이 나면서 민주당이 공화당 강세 지역에서 일부 의석을 가져갈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공화당은 역사상 최초의 하원의장 축출 사건으로 중도층 유권자들의 반감도 사고 있다. 이러한 점은 올해 선거에서 다소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장열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