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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과 믿음] 명상의 효과

미국의 한 종합병원 의사가 환자들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습니다. 병원을 정기적으로 찾아오는 환자 50명을 우선 두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25명의 환자는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소파에 편히 앉아 녹음된 소설을 30분 정도 들었습니다. 가볍고 흥미로운 소설이었습니다. 다른 25명의 환자는 30분 정도 좌선 수행을 했습니다. 이들은 원래 수행하는 사람들이 아니었고, 단지 의사의 지도에 따라 스트레스 방지와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방법으로 좌선 수행을 했습니다. 이 사람들은 좌선 안내가 녹음된 테이프를 들었는데, 물론 대다수가 명상의 초보자라서 많은 망상과 잡념이 일어났을 것입니다. 이 두 그룹은 각각의 방법으로 일주일에 4~5번 와서 몇 개월 정도 소설을 편히 듣거나 혹은 좌선 수행을 했습니다.
 
4개월 뒤, 의사는 두 그룹 사람들의 마음 상태와 변화를 알기 위해 그들의 뇌파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사람들이 마음이 안정되고 집중이 될 때 우리 두뇌에서 나오는 뇌파는 알파파이며 주로 두뇌 전두엽에서 발생합니다. 망상은 많았지만, 좌선을 한 그룹 사람들의 머리에서 나오는 알파파 양이 앉아서 편히 소설을 들은 사람들보다 몇 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사람들이 일주일에 몇 번, 하루에 30분 이하의 명상 수행을 한 경우, 이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활동할 때 그들의 마음은 훨씬 안정되고 집중이 잘 되었다는 것을 말해주는 실험입니다. 다시 말해, 뇌파를 통해 좌선 혹은 명상의 공덕을 간접적으로 증명한 것입니다.  
 
우리가 잡념 혹은 망상을 없애기 위해 영화를 본다면 그것이 기분전환은 될지언정, 우리의 정신을 충전시키는 수양은 아닙니다. 방 바깥에서 나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TV 소리를 크게 하거나 큰소리를 지를 수 있지만, 이가 근원적으로 밖의 소리를 없애는 것은 아닌 것과 같습니다. 수양을 통해 마음의 때를 벗기고 정신을 충전해야 우리 마음이 안정되고 지혜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람들이 좌선 등의 명상을 하는 것입니다.  
 
원불교 『정전』에 염불은 ‘우리의 지정한 주문(呪文) 한 귀를 연하여 부르게 함이니, 이는 천지 만엽으로 흩어진 정신을 주문 한 귀에모으되 천념 만념을 오직 일념으로 만들기 위함이요’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염불 혹은 주문의 문구가 나무아미타불이건, 관세음보살이건, 옴마니밧메훔이건, 주기도문이건 사도신경이건 상관이 없습니다. 어떤 경전 문구를 연하여 부르거나 무심으로 읽으면 마음이 집중되고 쉽게 안정이 됩니다. 마음이 집중될 뿐만 아니라 정신이 충전되고 우리 마음이 힘을 얻습니다.  
 


원불교 『정전』에 좌선은 ‘기운을 바르게 하고 마음을 지키기 위하여 마음과 기운을 단전(丹田)에 주(住) 하되 한 생각이라는 주착도 없이 하여, 오직 원적무별(圓寂無別)한 진경에 그치도록 함이니, 이는 사람의 순연한 근본정신을 양성하는 방법이요’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좌선과 염불의 공덕은 같습니다. 좌선 삼매에 들었거나 염불 삼매에 들었거나 수행자들의 두뇌에서 발생하는 뇌파는 같은 패턴을 보입니다.
 
원불교 『정전』에 나와 있는 좌선과 염불의 공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경거망동하는 일이 차차 없어지는 것이요. ②육근 동작에 순서를 얻는 것이요. ③병고가 감소하고 얼굴이 윤활하여지는 것이요. ④기억력이 좋아지는 것이요. ⑤인내력이 생겨나는 것이요. ⑥착심이 없어지는 것이요. ⑦사심이 정심으로 변하는 것이요. ⑧자성의 혜광이 나타나는 것이요. ⑨극락을 수용하는 것이요. ⑩생사에 자유를 얻는 것이니라.
 
상황에 따라 사람들의 성향 혹은 근기에 따라 염불과 좌선을 번갈아 수행하면 아주 쉽고 효과적으로 정신을 수양하고 마음의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유도성 / 원불교 원달마센터 교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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