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종교로 얽히고 설킨 땅…대립과 갈등의 연속

"이번 전쟁의 핵심은 땅의 문제"
성서 속 배경이었던 팔레스타인

국제 관계와 얽히며 갈등 극심
"3차 세계 대전의 시발점 가능"

종교 중심으로, 정치 역사 대립
국제사회도 타협점 찾기 힘들어

지난 2013년 본지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갈등을 취재한 바 있다. 팔레스타인 자치 지구 장벽내에서 이스라엘로 나가는 길.

지난 2013년 본지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갈등을 취재한 바 있다. 팔레스타인 자치 지구 장벽내에서 이스라엘로 나가는 길.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지난 7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했다. 양측의 사상자만 1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주류 언론들은 최근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이스라엘과의 관계 정상화를 언급한 것을 두고 압박을 느낀 팔레스타인 강경파가 행동에 나선 것으로 보도했다.
 
이번 공격은 국제 정세에 따른 단순한 사건으로 해석될 수 없다. 이면에는 종교를 중심으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에 역사적으로 응축된 갈등이 있다.  
 
분쟁의 뿌리는 깊고, 종교는 갈등의 핵심이다. 이번 논란을 종교의 시각을 통해 알아본다.
 


 
현대의 이스라엘은 단순하지 않다.
 
그들이 자리 잡고 있는 땅에는 종교와 종교, 전통과 세속, 역사와 현재가 공존한다. 이는 역설을 낳는다. 공존 속 극심한 갈등이다. 종교가 분열을 끊임없이 양산하는 땅이다.
 
얽히고 설킨 그 땅에서 팔레스타인 자치 지구는 이스라엘 영토 내에 존재한다. 일례로 예수가 태어난 베들레헴의 경우 팔레스타인 자치 지역인 서안 지구 내에 있다. 그래서 특이한 땅이다. 이스라엘을 논할 때 팔레스타인을 빼놓을 수 없는 이유다.
 
현재 팔레스타인 서안지구에서 사역중인 강태윤 선교사는 "이번 전쟁의 핵심은 땅의 문제이며, 서로 물러설 수 없는 생존의 문제"라며 "그런 땅을 영국과 프랑스 같은 강대국이 정치적인 이유로 분할하고 책임지지 않은것이 지금 모두에게 고통을 안겨준 것"이라고 말했다.  
 
본지는 지난 2013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지역을 취재한 적이 있다. 그 당시 복잡했던 양측의 관계는 지금도 변함이 없다.
 
이스라엘 정부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자치 지역을 내줬다. 서안지구(장벽길이 약 430마일)와 가자지구(장벽길이 약 62마일)다. 이번에 공격을 감행한 하마스는 가자지구에 있는 무장 정파다. 가자 지구의 면적은 워싱턴DC와 비슷한 크기다. 서울시 면적의 절반 수준이다. 이곳에 무려 230만 명의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살고 있다.  
 
명칭은 '자치구역'이지만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그 안에 갇혀 살아간다. 사실상 '하늘만 뚫린 감옥'이다. 수백 마일에 달하는 거대한 콘크리트 장벽이 그들을 둘러싸고 있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이스라엘 정부의 강력한 통제를 받는다.  
 
장벽 검문소마다 중무장을 한 이스라엘 군인이 출입도 제재한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외부로 나가려면 이스라엘 정부의 허가증을 받아야 한다. 방문객도 철저한 검문검색을 거쳐야 출입이 가능할 정도다.
 
이스라엘은 분쟁 지역이다. 갈등이 억눌려 있는 땅이다. 중동의 화약고로 불리는 이유다.
 
이스라엘 전문가 이백호 목사(LA)는 "만약 중동 문제로 3차 세계대전이 발생한다면 이스라엘 지역이 전쟁의 시발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이스라엘에 대한 하마스의 공격에 온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은 그만큼 갈등이 첨예한 지역이라 그렇다.
 
장벽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가르는 분리선이다. 이는 지역적인 분리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종교를 중심으로 정치, 역사, 가치 등이 대립한다. 관점의 차이는 무섭다. 팔레스타인에게는 '분리 장벽', 이스라엘에게는 '보호 장벽'이다.
 
콘크리트 장벽은 회색빛이다. 갈등의 냉기는 벽 색깔처럼 차갑다. 높이 8미터, 두께는 50센티미터다. 거대한 장벽 이면에는 그만큼 뿌리 깊은 갈등이 내재한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그 땅은 조상 대대로 이어져 온 터전이다. 그래서 지키고 싶어한다.  
 
동시에 그 땅은 국제사회의 역학관계 속에 이스라엘이 건국(1948년)된 지역이다. 건국 배경에도 종교가 스며있다. 성서의 기록을 근거로 '가나안 땅'의 실질적 지역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는 시오니즘(Zionism.유대민족주의운동) 사상이 깔려있었다.
 
이러한 뿌리 깊은 갈등은 현대 사회로 거슬러 오면서 영토 분쟁, 자결권, 유대인 정착촌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더해지며 더욱 심화하고 있다.
 
갇혀 있는 팔레스타인들은 장벽 너머의 알아크사 사원을 갈망한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은 단순히 장벽만으로는 해결하지 못한다. 종교 때문이다.
 
성서 속 예수가 주로 활동했던 예루살렘은 현재 이스라엘 영토 내에 있다. 유대인에게 예루살렘은 정체성 그 자체다. 민족 존립의 본질이다. 그런 예루살렘에서도 가장 중심부에는 '황금 사원'이 있다. 황금 사원과 함께 있는 것이 바로 알아크사 사원이다. 이 부분이 바로 역설의 공간이다.
 
우선 예루살렘이란 도시는 이스라엘 정부가 관할한다. 다만, 그 안에 황금 사원이 있는 지역만은 이스라엘 정부도 쉽게 건드릴 수 없다.
 
황금사원이 있는 그곳은 메카, 메디나와 함께 이슬람의 3대 성지로 꼽힌다. 무슬림은 이곳을 무하마드가 하늘로 올라간 자리로 믿고 있다. 반면, 유대인에게 이곳은 지성소(하나님이 임했던 장소)가 있던 곳이다. 구약 시대 때는 아브라함이 아들인 이삭을 여호와에게 바치려 했던 땅이다.  
 
그 자리에 지금 이슬람의 황금 사원이 세워져 있다. 이스라엘의 영역 안에 있어도 유대인은 그곳에 절대 들어갈 수 없다. 일반 관광객이 황금 사원에 들어가려면 전신 검색 등 공항 수준의 까다롭고도 철저한 검사를 거쳐야 한다. 행여 황금 사원내에서 종교적 문제라도 발생하면 전쟁 같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서다. 방문객에게는 개장 시간도 하루에 일정시간만 허용될 정도로 분위기도 삼엄하다. 무슬림만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할 뿐이다.  
 
이 때문에 유대인들은 눈물을 흘린다. 눈 앞에 지성소가 있던 지역을 보면서도 그곳에 들어갈 수 없어서다. 그들이 슬피 우는 장소가 바로 황금사원 밖 아래쪽의 '통곡의 벽'이다. 검은색 복장을 입고 귀밑머리를 길게 꼬아 늘어뜨린 정통 유대인들이 몰려 매일 벽을 잡고 울며 기도를 하는 곳이 바로 그곳이다.  
 
황금 사원 자리가 각기 품고 있는 종교적 의미를 소유하고 탈환하기 위한 이슬람과 유대교의 역사적 대립은 중동 정세의 최대 불안 요소다. 국제 사회도 타협점을 내놓지 못할 정도로 갈등이 첨예한 자리다.
 
대립은 구약의 이스마엘과 이삭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거기에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국제 관계까지 복잡하게 얽혀버렸다. 오랜 갈등의 역사를 외부자적 관점에서 이해한다는 건 쉽지 않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더 나아가 유대인과 무슬림의 갈등을 단편적으로 해석하는 건 그래서 매우 위험하다. 갈등의 근저에는 목숨과도 바꿀 수 있는 종교가 깊숙하게 박혀 있다.
 
글ㆍ사진=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1) 종교적 갈등의 핵심인 예루살렘내 황금 사원.

(1) 종교적 갈등의 핵심인 예루살렘내 황금 사원.

(2) 통곡의 벽에서 울며 기도하는 유대인들.

(2) 통곡의 벽에서 울며 기도하는 유대인들.

(3) 팔레스타인 서안지구내 한국과 팔레스타인간의 우정의 길 표지판.

(3) 팔레스타인 서안지구내 한국과 팔레스타인간의 우정의 길 표지판.

(4) 이스라엘에서 일을 마치고 팔레스타인으로 들어가기전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기도하는 모습.

(4) 이스라엘에서 일을 마치고 팔레스타인으로 들어가기전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기도하는 모습.

(5) 폐허에서 팔레스타인 아이들이 놀고 있는 모습.

(5) 폐허에서 팔레스타인 아이들이 놀고 있는 모습.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