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직 흥미 없어도 세일즈 연마 중요…의사소통·설득은 모든 직업에 필수
진로를 바꾸게 한 기술
나 역시 공감한다. 젊었을 적에 나도 같은 기분을 느꼈다. 갓 대학을 졸업하고 나는 재무 분석을 크게 강조하는 투자 은행 분석가로 경력을 시작했다. 그러나 직장에 정착하면서 뜻밖의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가장 성공적인 고위 투자 은행가가 반드시 최고의 재무 분석가는 아니라는 것이다. 대신, 그들은 은행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데 뛰어났다. 이 뜻밖의 사실은 나를 놀라게 했다. 한 번도 내가 영업을 할 것이라고 생각해보지 않았고 영업에 뛰어들고 싶지도 않았다. 이것이 결국 진로를 바꾸기로 한 나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며, 나는 부인할 수 없는 진실을 인정하게 되었다. 바로 세일즈는 우리 삶의 모든 면에 스며든다는 것이다. 우리가 인식하든 못하든, 우리는 항상 판매를 하고 있다.
직업을 찾고 있는가? 그렇다면 자신의 기술을 잠재적인 고용주에게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고위 임원이 되고자 하는 포부를 가졌는가? 그렇다면 회사의 의사 결정권자에게 자신의 가치를 판매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가? 그것의 가치를 잠재적인 고객에게 전달해야 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설득의 기술은 거의 모든 직업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판매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에 직접적인 영업직을 맡을 것으로 예상되지 않더라도 말이다.
이 기술을 함양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다.
▶관련 강좌를 수강하라: 많은 대학에 마케팅,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및 영업에 관련된 강좌가 있다. 이는 학생의 전공과 직접적으로 일치하지 않더라도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LinkedIn Learning 및 Coursera와 같은 소스는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의 강좌를 제공한다.
▶캠퍼스 조직에 가입하라: 마케팅 또는 비즈니스에 중점을 둔 동아리는 학생들에게 실제 영업, 기금 모금 및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파트타임과 인턴십을 찾으라: 소매업, 텔레마케팅, 기금 모금 혹은 그밖의 고객을 대면하는 모든 역할은 실질적인 영업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널리 읽어라: 설득과 영향력에 관한 통찰력 있는 책들이 많이 있다. Dale Carnegie의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과 같은 작품은 영업 기술을 연마하기 위한 시대를 초월한 지침으로 남아있다.
▶네트워크킹해라: 네트워킹 행사나 세미나에 참여하라. 이러한 장소에서는 학습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피치(pitch)를 개선할 수도 있다.
▶개인 브랜딩을 개발하라: 면접이나 자기 소개에서 자신을 소개할 때 개인의 강점 및 가치를 인식하고 분명히 표현하는 것은 핵심적이다.
▶피드백을 구하라: 취업 면접, 동아리 기금 모금, 프레젠테이션 등 판매 기회가 발생한 후에는 피드백을 요청하여 성장 영역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호기심을 잃지 마라: 타인과 타인의 경험에 대한 진정한 관심이 최고의 영업 사원을 차별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판매"를 재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판매는 공격적인 전술이나 끊임없는 전화 통화 대신에 아이디어,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명확히 표현하는 것이다. 이는 관계 구축, 타인의 요구 사항 이해 및 해결책 제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올바른 판매는 관련된 모든 당사자에게 이익이 된다.
▶문의:(949)630-8729
www.lacareercoaching.com
제임스 박 대 / LA 커리어 코칭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