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손헌수의 활력의 샘물] 부자가 되는 법

손헌수

손헌수

부자는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일까? 아니면 돈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일까? 부자는 두 가지 다 잘하는 사람이다. 즉, 부자는 “돈을 많이 벌어서 계속 지키는” 사람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이 있다. 돈을 잘 버는 성격과 돈을 잘 지키는 성격이 정반대라는 것이다. 대부분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사람들이 돈을 잘 번다. 이런 사람들은 모험을 좋아하고 위험을 피하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이 대부분 사업을 잘 한다. 반대로 돈을 잘 지키는 사람들은 대부분 보수적이다.  
 
이런 사람들은 위험을 피하고 안정적인 것을 좋아한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 돈을 잘 버는 사람들은 그 돈을 끝까지 지키기가 어렵다. 위험을 감수하는 성격 때문에 자신의 모든 것을 건 승부가 실패로 돌아가면 쫄딱 망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내가 왕년에는 말이야”를 외치는 것이다.  
 
반대로 돈이 있으면 잘 지킬 것 같은 사람들은 쉽게 돈을 벌지 못한다. 모험을 싫어하고 안정적인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부자는 서로 모순되는 이 두 가지 성격을 함께 가져야 하니 쉽지가 않다. 이렇게 어려우니 부자되기를 포기해야 할까? 그렇지 않다.
 
만석꾼은 하늘이 만들고 천석꾼은 사람이 만든다는 말이 있다. 어마어마한 재벌이 되기는 어렵지만, 작은 부자는 노력으로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천석꾼이 되는 법을 알아보자.  
 


1970년대 석유파동이 일어났다. 석유가격이 폭등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인류는 곧 지구에 있는 모든 석유를 사용해 버릴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60여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석유는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있다. 이유는 두 가지다. 석유채굴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했다. 예전에는 꿈도 못 꾸는 곳에 묻혀있던 석유를 발견하고 채굴한다. 즉 공급이 늘어났다. 하지만 더 큰 요인은 전기 자동차등 기술의 발전으로 인류가 석유 효율을 엄청나게 높였다. 석유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도 인류문명의 유지가 가능해 진 것이다. 수요가 줄어든 것이다.
 
석유를 돈에 비유해 보자. 돈은 들어오는 관과 나가는 관이 있다. 우선은 많이 들어 올수록 좋다. 하지만, 들어 오는 양이 일정하다면, 나가는 양을 줄여야 한다. 즉,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쓰지 않아야 한다. 의식주에 들어가는 필수불가결한 돈은 별로 많지 않다. 나머지는 취미 생활이나 사치에 쓰이는 쓸 데 없는 돈이다. 이런 것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작은 부자는 얼마든지 될 수 있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 무작정 나가는 돈을 틀어 막을 수만은 없다. 돈을 쓰지 않으면 불행해질 수도 있다. 게다가 평생 모은 돈을 제대로 써보지도 못하고 죽을 수 있다. “오늘 당신이 쓴 돈이 진짜 당신 돈이다”라는 말이 있다. 평생 자기가 번 돈이 자기 돈이 아니라, 평생 자신이 쓴 돈이 자기 돈이라는 말이다.  
 
명품 스포츠카를 보면 이런 생각은 더 강해진다. 나이가 많이 든 분이 운전하는 스포츠카를 보면 한편으로는 존경심도 들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안쓰럽다. 젊어서는 돈이 없어서 못 타고, 나이가 들어서 타면 스포츠카에 어울리는 젊음이 없다. 결국, 중용이 다시 한번 중요한 가치가 되는 것이다. 현재 소비와 미래 소비의 균형을 맞추는 것도 중용이다. 미래소비의 다른 말이 저축이다. 요즘은 이자율도 높다. 저축하기 딱 좋은 시기다. (변호사, 공인회계사)        
 
 

손헌수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