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앤디 김 하원의원 출마발표 후 첫 인터뷰] "아버지의 마음으로 상원에 도전합니다"

한인 최초로 상원 의원 도전
"후세들 생각하는 정치할 것"
민주당 내 지지 잇따라 확보

“자라나는 이들을 걱정하는 아버지의 심정으로 6년 전 정치를 시작했고, 이번에 연방 상원에 도전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입니다.”
 
한인 최초로 연방 상원에 도전하는 앤디 김 연방 하원의원(사진·뉴저지 3지구)이 출마 선언 이후 처음으로 25일 MSNBC와의 인터뷰에서 출마 동기를 밝혔다.
 
그는 이어 “부패를 일소하고 새로운 리더가 필요하다고 믿는 유권자들을 대변하고자 하는 것도 출마의 이유”라고 덧붙였다.
 
출마 선언 직후부터 뉴저지 민주당의 핵심 인물들이 김 의원에 대한 지지 선언을 이어가고 있다.
 


26일 캐롤 머피 뉴저지 주하원 민주당 원내 총무는 “김 의원의 선거에서 함께 일하며 그의 장점을 많이 보게 됐다”며 “그가 연방 하원에서 보여준 봉사 정신과 리더십으로 연방 상원에서도 뉴저지 주민들을 잘 대표하리라 믿는다”고 전했다.
 
머피 총무와 뉴저지 주 상원 트로이 싱글턴 민주당 원내 총무는 김 의원 지지를 표시하며 현재 김 의원의 현재 의석에 도전하겠다고 각각 밝혔다.
 
김 의원에 대한 지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출마를 선언하는 경쟁 후보들의 면면도 주목된다.  
 
뉴저지 주지사의 아내인 태미 머피가 상원 의석에 도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매체인 뉴저지 글로브는 그가 민주당 안팎으로 출마를 권유하는 전화를 받고 있다면서 그가 도전할 경우 뉴저지 최초의 여성 상원의원의 희망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26일 보도했다.  
 
따라서 내년 3월에 열리는 예비선거에는 현역인 밥 메넨데스 의원이 재출마할 경우 김 의원, 태미 머피, 프랭크 팰론 주니어 연방 하원의원, 조시 고티머 연방 하원의원, 미키 셰릴 연방 하원의원, 테레사 루이즈 주 상원 원내대표 등이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한다. 여기에 공화당에서도 3~5명이 주자들이 출마 채비에 나선 상태다.  
 
뉴저지는 1972년 이후에 공화당 후보를 연방 상원에 선출한 적이 없다. 하지만 민주당의 부패와 무사안일을 지적하며 득표전에 나설 경우 그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한편 부패 혐의로 사면초가에 몰린 메넨데스 의원에 대한 퇴출 요구 목소리도 커지면서 상황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일단 26일 상원 민주당이자 같은 뉴저지 출신 코리 부커 상원의원이 선배격인 그에게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부커 의원은 “오랜 시간 동안 그의 봉사와 노력을 지켜봤지만 이번 부패 혐의는 매우 놀라운 것”이라며 “유죄 평결까지 무죄 추정의 원칙을 지켜야 하지만 지금으로선 사퇴가 정답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3선 의원인 메넨데스의 사퇴를 촉구하는 민주당 상원의원은 총 11명으로 앞으로 그 숫자는 늘어날 전망이다. 그는 25일 사퇴할 생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만약 그가 임기 중 사퇴할 경우 뉴저지 주법에 따라 필 머피 주지사가 남아 있는 임기를 채울 의원을 임명하게 된다. 

최인성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