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지켜주는 3가지 습관 [ASK미국 파동의학/자연치유학-한청수 파동병원 원장]
▶문= 실제 나이를 되돌릴 수는 없지만 생체 나이는 노력하면 젊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어떤 운동을 하고 어떤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나?▶답= 생체 나이를 되돌릴 수 있는 세 가지 주요 습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루 30분 이상의 운동이다. 연구에서는 일주일에 30분씩 걷기, 명상, 요가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텔로미어 길이를 늘릴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노화를 늦추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7시간 이상의 숙면이다. 하루에 7~8시간의 충분한 숙면이 관상동맥성 심장질환 및 노화 예방에 중요하다. 부족한 경우 낮잠을 통해 보충하는 것이 좋다.
셋째, 텔로미어를 짧게 만드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과도한 탄산음료, 가공육, 알코올 소비는 텔로미어를 단축시키는 요인 중 하나다. 대신 단백질, 비타민, 오메가-3를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이러한 음식은 혈당을 관리하고 세포 재생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한다. 또한, 생체 나이를 되돌리려면 탄수화물을 줄여야 한다.
이 세 가지에 덧붙여 황기 뿌리 물을 마실 것을 권한다. 황기 뿌리는 텔로미어 길이를 늘리도록 도움을 준다. 황기 뿌리에 들어있는 포르모노네틴, 칼리코신, 트리테르페노이도 성분이 항산화 효능과 항염증 작용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면역기능을 향상시켜준다. 그뿐만 아니라, 혈압 강하, 이뇨 작용, 강장 작용 등을 해서 황기 뿌리를 차로 달여 마시면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황기는 4년 근에 유효성분이 가장 많이 포함돼 있다.
한의학에서는 황기는 인체에 부족한 기를 보충해 준다고 한다. 그리고 새살을 돋게 하는 기능이 있다. 상처가 난 곳에 새 살이 생기도록 도움을 준다. 기상하고 매일 한 잔씩 먹으면 좋다. 황기 뿌리 물 만드는 방법은 주전자에 물 1L와 잘 말린 황기 뿌리 한 주먹 정도를 넣은 후 중불에서 20분 정도 끓여주면 된다.
생체 나이를 되돌릴 수 있는 핵심은 운동, 충분한 숙면, 올바른 식사에 있다. 이와 함께 전문 한방병원을 찾아 꾸준하게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문의:(213) 386-2345 / www.wbqacu.com
한청수 파동병원 원장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