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진학 때 커리어 고려해 전공 선택…현실 감각 키우고 현직과 대화도 중요
[에듀 포스팅]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잘 하는가
자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자신의 가치관, 취미, 그리고 능력에 대해 생각해보며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 보라. 자신이 선호하는 생활 방식과 일정은 무엇인가? 그러한 선호도에 맞는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자신이 원하는 생활 방식에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직업 적성 검사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부분 고등학생들은 아직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른다. 그리고 혹시 알았다 하더라도 그 생각은 여러 번 바뀔 수 있다. 원하는 정확한 직업이 말하라는 것이 아니라 직업을 탐구하는 방법을 알고 그것들을 조사하고 관심사에 대해 배우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그 첫 번째 스텝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 것을 즐겁게 하는가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과학을 좋아한다면 실험이 좋은지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는 연구가 좋은지 등 나에게 즐겁게 할 수 있는 일들이 커리어가 돼야 한다.
▶폭넓은 경력 목록 만들기와 조사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생각이 드는 목록에 있는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를 해야 한다. 조사할 때는 그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학력이 필요한지, 그 직업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생활 방식은 어떤지와 급여 등을 고려해본다. 예를 들어, 의료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면 어떤 특정 역할이 자신에게 적합한지에 대한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기술 혁명으로 인해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거나 들어보지 못한 수백 개의 직업이 있다. 학교 카운슬러들은 마이넥스트무브(My Next Move)와 같은 무료 온라인 리소스는 직업 탐색 도구를 사용하며 학생들을 도와주기도 한다.
▶해당 분야의 사람들과 대화하고 목표 정하기
자신의 잠재적인 미래 직업을 선택한 사람들을 만나 그 직업 설명에 대한 직접적인 지식과 의견은 바른 결정을 하는 데 중요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일을 시작하여 역할을 맡았으며 어떻게 적응했는지 혹은 그 자리를 어떻게 얻었으며 아쉬운 부분은 없는지를 듣고 나면 내가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단기적 뿐 아니라 장기적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데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현실감각을 키우자
한인 고등학생들과 대화하다 보면 자신의 미래에 대해 구체적인 생각을 해 본 적이 별로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즉 자신의 커리어 개발에 대해 목표를 정하거나 구체적인 조사가 없어 비현실적인 상상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등학교 기간은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추구하는지, 자신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경험들을 쌓아가며 자신을 발견해 나가는 시간이다. 그리고 그들은 그 길을 찾아갈 길잡이가 필요한 시기다. 만일 부모도 자녀도 현실적으로 세상이 변화 발전하는 방향을 알지 못한다면 막상 학교를 졸업하고 난 이후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일 경력 혹은 인턴십경험 쌓기
자신이 좋아한다고 생각해서 긴 세월을 준비했는데 막상 그 일을 시작해 보니 자신이 상상했던 것과는 너무 다른 현실을 접하게 됐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고등학교 학생이 급여를 받는 일을 한다거나 인턴십을 한다는 것은 세상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자신이 추구하는 분야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과 현실적인 업무와 삶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현장을 직접 경험을 하므로 꿈과 계획을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문의:(323)938-0300
www.a1collegeprep.com
새라 박 원장 / A1칼리지프렙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