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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러는 끔찍했고 회복은 더 끔찍했다

파리 메모리즈(Revoir Paris)

‘파리 메모리즈’는 파리 연쇄 테러 사건 당시 앨리스 위노커 감독과 생존자인 오빠와 문자를 교환하며 나누었던 긴박한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영화. 칸영화제 감독주간에 상영되어 평단과 관객의 호평을 받았다. [Music Box]

‘파리 메모리즈’는 파리 연쇄 테러 사건 당시 앨리스 위노커 감독과 생존자인 오빠와 문자를 교환하며 나누었던 긴박한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영화. 칸영화제 감독주간에 상영되어 평단과 관객의 호평을 받았다. [Music Box]

영화는 무고한 시민 130명의 생명을 앗아갔고 350여명의 부상자를 낸 2015년 11월 13일 파리 연쇄 테러 사건의 아픈 기억을 소환한다.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낸 바타클랑 콘서트홀 테러에서 모티브를 얻은 ‘파리 메모리즈’는, 여성 우주비행사와 가족과의 관계를 다룬 ‘프록시마’(2019)에 이은 앨리스 위노커 감독의 네 번째 장편. 파리 시내 7곳에서 동시다발로 발생한 총기 난사·인질극·폭탄 테러 사건에서 살아남은 40대 여성 번역가가 당시의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악몽과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내용을 다룬다.  
 
비 오는 저녁의 파리. 비를 피하러 잠깐 들어간 레스토랑에서 미아(비르지니에피라)는 무차별 총격에 휘말린다. 총성이 발사되고 기절하는 미아, 3개월이 지났지만 아직 일상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그녀는 그날 저녁의 일을 부분적으로만 기억하고 있다.  
 
미아는 거리와 지하철에서 죽은 사람들의 환영을 본다. 무의식적으로 지워버린 그 날의 일을 기억하기 위해 미아는 다시 현장을 찾는다. 거울의 파편처럼 흩어져 있던 기억의 조각들이 하나둘 돌아오기 시작한다. 그리고 미아는 부모를 모두 잃은 십대 소녀, 친구들을 잃고 총탄으로 다리를 크게 다친 은행가 토마스(베누아마지멜) 등 다른 생존자들과 만남을 이어간다.
 
영화 초반부 레스토랑에서의 테러 장면은 스릴러에서 보는 총격 신과는 거리가 멀다. 관객은 처음부터 끝까지 바닥에 바짝 엎드려 있는 미아의 시각을 통해 상황을 감지한다. 연이어 울리는 기관총 소리, 테러범의 발자국, 바닥으로 쓰러지는 희생자들의 신체가 그녀의 시선 안으로 들어올 뿐이다. 그러나 이 장면은 영화가 끝날 때까지 미아의 잠재의식 속에서 긴장과 공포로 작용한다. 악몽 속 기억의 편린들을 응시하는 미아의 의식의 흐름을 쫓으며 전개되는 스토리는 많은 부분 기억상실증을 다룬 대표적인 영화 ‘메멘토’를 연상시킨다.  
 


위노커 감독은 “그러나 미아가 이 사건을 겪지 않았더라면”이라는 가정을 은연중 제시한다. 미아는 기적적으로 살아남아서 기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토마스를 만난다. 토마스는 트라우마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미아에게 유머와 위로를 던진다. 아픈 상처를 공유하는 두 사람은 본능적으로 서로에게 이끌리고 파리를 배회하며 정사를 나눈다.  
 
테러의 충격 이후 아픔을 겪었지만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생존자들을 지켜보며 미아는 자신이 혼자가 아니었음을 알게 되고 스스로 위로한다. ‘엘르’, ‘베네데타’ 등의 작품으로 익숙한 벨기에 배우 비르지니에피라가 여주인공 미아를 깊이와 내공으로 연기해 낸다.

김정 영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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