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의사, 변리사 김도훈 기고] 의료특허의 중요성, 특허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

특허는 기업이 혁신 기술을 보호하는 중요한 장치지만, 단순히 특허를 보유했다는 그 사실로부터 기업의 가치가 높아지고 특허기술로 수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높은 가치의 특허’가 만들어져야 함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높은 가치의 특허는 기업에 기술적, 사업적으로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주는 특허로, 새로운 기술인 동시에 비즈니스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기술적 내용이 충실히 법적인 문구로 현출된 법적 문서이어야 한다.  
 
높은 가치의 특허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시장 조사와 경쟁 분석, 선행기술 및 특허 분석, 연구 개발에 대한 전략적 투자 기술 포트폴리오를 고려한 포괄적인 특허 전략, 기술 협력과 라이센싱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동시에 이와 같은 모든 내용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변리사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특허출원 전 이르면 기술 개발 단계에서부터 변리사는 타사 특허를 철저히 조사하고 분석하여 자사 기술이 다른 특허와 충돌하지 않도록 하고 침해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나아가 유사 특허와의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자사 특허가 유효하고 강력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특히 의료 특허 분야는 생명과 직결된 기술분야이기 때문에 기술의 개발 단계부터 보다 철저하고 전문적이며 비용적 리스크가 크지만 한편으로는 기대수익이 매우 크다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높은 비용이 투자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의료특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료 및 특허에 대한 전문성과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는 탁월한 변리사와 전략을 세워야 한다.  
 
[김도훈 변리사]

[김도훈 변리사]

의료 특허 가치를 높이는데 의사 면허와 변리사 자격을 동시 보유하고 있는 김도훈 변리사의 강점이 도드라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김도훈 변리사는 의료 및 특허 영역에서 균형있는 지식과 능력을 기반으로 의료기술, IP출원, IP 컨설팅, IP MAP, 특허가치평가, R&D지원 사업, 인증 컨설팅 등 의료 기술 보호 및 상업화를 위한 One-Stop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이에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유연하게 해결해 나가고, 기업이 크고 안정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는 기업이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된다.
 
의료 분야에서 기술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이를 특허화하여 권리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기술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한 후, 기술 상업화, 기술이전 또는 라이센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라면 높은 가치의 특허는 필요불가결한 것이다.  
 
‘닥터특허법률사무소’는 의사로서 의료 분야 지식 및 임상경험을 비롯한 변리사로서 기술과 법률 지식 그리고 경영학과 공학 전공을 통한 시장과 기술의 고도화된 융합적 지식을 바탕으로 의료 기술의 시장 진입까지 전주기를 지원한다.
 
지금까지 의사 출신 변리사로 활동한 사례가 없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GPT에게 의사출신 변리사가 어떠한 점에서 필요한지 물어보았다.
 
[의사 출신 변리사의 필요성]
 
특허출원 및 특허관리:
의사로서 의료 분야에서 특허 가능한 기술 혁신을 발견하고, 변리사로서 특허 출원 및 특허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갖추게 됩니다. 이는 의료 기술의 특허화와 관련하여 효율적인 출원 절차를 수행하고, 특허 포트폴리오를 관리하여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치창출 및 의료 특허:
의사와 변리사 자격증을 동시에 갖고 있다면, 의료 분야에서 기술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이를 특허화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의료 특허는 기술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기술의 상업화 및 라이선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의료 관련 시장창출:
의사로서 의료 분야에서의 전문적인 지식과 변리사로서의 법률 지식을 바탕으로 의료 기술 및 제품의 시장 진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의료 관련 시장 조사, 시장 전망 분석, 규제 요건 충족, 법적 준수 등의 측면에서 기업이 의료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바이오 및 의료 R&D:
의료 분야에서의 연구 및 개발은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의사 면허증과 변리사 자격증을 동시에 가진 경우, 의료 연구 및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법적인 측면에서의 조언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새로운 바이오 및 의료 제품의 R&D 활동을 지원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기업 성장 및 컨설팅:
의사 면허증과 변리사 자격증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 의료 기업의 성장과 전략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의료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법률적인 전문성을 활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제품 개발 전략, 지적 재산 보호, 규제 준수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위와 같은 간략한 답변을 제공해주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의료 분야에서는 임상을 따로 떼어놓고 생각해볼 수 없으며 이 때문에 다양한 규제 요건을 두어 이를 충족시키도록 하면서 동시에 인증을 받도록 인증 제도를 두고 있다. 이에 김도훈 변리사는 의사로서 지식 및 임상경험과 변리사로서 법률 지식을 활용하여 의료 기술 및 제품·서비스가 관련 규제와 법적 요구사항을 준수하도록 지원하며 이 외에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이라면 언제나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여 기업의 니즈를 만족시키고자 노력한다.  
 
즉 의료기술, IP출원, IP 컨설팅, IP MAP, 특허가치평가, R&D지원 사업, 인증 컨설팅 등 의료 기술 보호 및 상업화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의사 면허와 변리사 자격증을 동시에 가진 변리사가 적합한 이유를 이를 통해 알 수 있다.
  

이동희 기자 (lee.donghee.ja@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