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행동금융학과 자산관리] 투자 시 심리적 편향과 잘못된 경험주의 피해야

목적·리스크 고려한 장기 투자전략에 기반
분산 포트폴리오 구성·운용으로 극복 중요

행동금융학(behavioral finance)은 투자자들의 재무적 결정의 원인을 투자자의 특성과 심리학의 관점에서 규명하려고 한다.  
 
전통적인 투자이론이 시장의 등락과 이상 흐름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행동금융학이 제시하는 투자자들 안에 내재한 편향과 경험주의에 근거한 잘못된 선택들이 결과적인 투자실패로 귀결되는 예는 많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하락장과 올 상반기 유지된 반등장은 새삼 이런 부분에 주목하게 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고 했다. 투자자가 가진 편향과 경험주의의 오류를 살펴보는 것은 요즘과 같은 투자환경에서 특히 유익할 수 있을 것이다.
 
▶실험적 결과
 


실험적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은 성공이 주는 기쁨보다 실패가 주는 고통을 더 크게 느낀다. 투자에서 수익을 얻었다는 기쁨보다 손실이 주는 고통이 더 크다. 고통이 기쁨보다 대략 두 배가 크다. 결국 손실에 대한 두려움이 본능적으로 더 크고, 이를 피하기 위한 욕망이 그 반대보다 크다는 뜻이다. 어쩌면 투자할 때 나타나는 대부분의 편향이나 경험론적 실수는 여기에 기인한다고도 볼 수 있다.
 
▶경험과 어긋난 정보 수용
 
기본적으로 혼란스럽고 당황스럽게 된다. 기존의 생각이나 경험과 어긋나는 정보 중 하나는 투자한 주식이 떨어질 때 나타난다. 새로운 정보는 해당 주식을 팔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를 수용하지 못하고 계속 붙들고 있는 경우다. 잘못된 결정을 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줄 고통을 피하고 싶은 심리가 깔린 선택이다.  
 
떨어진 주식을 사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이미 보유하고 있던 주식이 떨어질 때 같은 주식을 더 사는 것도 이런 심리적 경향성과 맞닿아 있을 수 있다. 해당 종목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에 근거한 것이라기보다 내가 이미 갖고 있던 것이라는 이유로 그렇게 선택하게 될 경우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나중에는 해당 주식을 샀던 처음의 선택을 부정하는 정보가 너무 많이 쌓이게 되고 결국 거기에 밀려 오히려 정반대 방향으로 급발진하게 된다. 더 내려간 후 손절매하는 경우는 이렇게 생긴다.
 
▶투자결과에 대한 영향력
 
많은 이들이 투자결과에 자신이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에 대한 통제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자기 능력에 대한 과신도 있다. 직접 투자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편향이다. 시장의 향배를 결정할 수 있는 투자자는 없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영향력이나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이다.  
 
이런 경우 너무 잦은 거래를 하게 되거나 분산투자의 원칙을 망각하기 쉽다. 투자자들이 특정 종목에 지나치게 집중된 투자를 하는 것은 해당 기업의 미래에 대해 자신이 어느 정도 통제력을 갖고 있다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자기 능력에 대한 과신도 연결된 데 자기 비즈니스나 직업에서 성공한 이들이 이 함정에 빠지기 쉽다. 자기 분야에서 기대하고 예상했던 결과를 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투자는 완전히 다른 생명체라는 것을 모르거나 잊고 있는 것이다.
 
▶그럴줄 알았다
 
또 하나 많이 경험하는 심리적 편향은 지나간 결과에 대한 관점이다. 지나고 보면 모든 것이 당연해 보인다. 해당 결과가 충분히 예측 가능했다고 보는 것이다. 이런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 리스크(risk)를 쉽게 생각하게 된다. 왜냐면 이번에도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나치게 공격적인 투자를 하기 쉽다. 지나간 결과에 대한 편향은 잘못된 ‘전망’에 대한 경험은 지워버린다는 쪽으로도 나타난다. 실패한 경험을 반추하고 배우기보다 이를 부정하고 묻어버리는 것이다.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고통을 피하고 싶은 본능적 심리의 반영이라고 볼 수 있다.
 
펀드나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에 대한 불만도 이런 심리적 편향에서 나올 수 있다. 지나온 시장을 보면 역시 충분히 예상 가능했던 시나리오라는 생각이 들게 되기 때문이다. 능력 있는 머니 매니저라면 왜 몰랐느냐고 묻는 것이다.  
 
하지만 역사적 수익률 측면에서 상위권에 있는 매니저들도 모든 시장 사이클(cycle)마다 좋은 결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90년대의 스몰캡 가치주 펀드 매니저들이 여기 해당될 것이다. 그들이 능력이 없었던 것이 아니라 스몰캡 가치주가 외면받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반대 경우도 적용된다. 특정 매니저에 대한 과한 칭찬이다. 90년대 말까지 한참 잘나가던 공격적 성장 하이테크 펀드 매니저들을 생각해볼 수 있다. 지나고 나면 너무 당연하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유리한 환경이었을 수 있다는 점을 못 보게 되는 것이다.
 
▶심적회계
 
투자할 때 나타나는 다양한 편향과 잘못된 경험적 판단은 상호 연결돼 있다. 심적회계도 마찬가지다. 심적회계는 자금출처와 경로, 상황, 시점 등에 따라 특정 자금에 대한 판단과 기준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회계처럼 수입과 지출, 재산을 전체적으로 보지 못하고 은퇴자금, 학자금 등 명목을 붙여 따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또 다른 다양한 편향들과 만나면서 투자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용도에 따라 자금을 분류하는 것은 어찌 보면 문제 될 것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은퇴자금이나 학자금만을 생각해도 그렇다. 용도를 달리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하나의 투자로 생각하지 않게 될 수 있다.  
 
똑같이 투자하는 것인데도 각각의 계좌에서 투자되는 종목이나 자산 유형 등을 전체적으로 고려하고 배치하지 못하게 된다. 결국 전체적 결과물은 기대 이하가 될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소득과 자본이득을 같은 수익으로 보지 않고 분리해 생각한다. 원금은 두고 이자만 받아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을 선호하기도 한다. 소득이 많이 나는 투자를 원해서 배당이 좋은 우선주에 투자했다고 하자. 상황에 따라 좋은 선택일 수도 있지만, 배당 우선주는 금리환경에 따라 등락이 심할 수 있다. 소득을 좇다 원금을 손해 볼 가능성도 있다. 심적회계는 배당 우선주를 선택하게 했지만, 전체적으로,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바람직한 선택이 아닌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심적회계는 ‘시장 타이밍’과도 연결된다. 시장이 올라가면 타이밍을 놓쳤다고 생각하고 이것을 ‘손실’로 인식하는 것이다. 사실은 번 것도 없고 잃은 것도 없는 상황인데도 그렇다. 손실로 인식되면 ‘고통’도 배가된다. 그래서 이런 경험을 몇 번 하면 단기 상승장에서 충동적으로 급하게 들어간다. 그러다 시장이 반대로 가면 다시 단기 저점에서 손절매한다. 감정투가 되는 것이다.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면 결국 계좌 잔액은 사라진다.  투자할 때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편향들은 성공투자의 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편향들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방법은 내게 맞는 정확한 투자전략에 기반을 둔 포트폴리오 구성과 운용이다.    

켄 최 아메리츠 에셋 대표 kenchoe@allmerits.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