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살며 생각하며] 잃어버린 이상이 부른 남북전쟁

남북전쟁은 스콧 재판 4년 뒤인 1861년 4월 12일 0시 30분, 남부연맹이 찰스턴의 섬터 요새를 포격하면서 시작, 1865년 4월 9일 남군 리 총사령관이 버지니아 애퍼매톡스(Appomattox)에서 항복문서에 서명하면서 공식 종결되었다. 결과는 62만명의 군인이 전사하고 20~45세 북부 남성 10%, 18~40세 남부 백인 30%가 사망하는 미 역사상 미국민이 가장 많이 죽은 참혹한 내전이었다.
 
남부의 면화주들이 내전을 일으킨 결정적 계기는 1860년 4월 5일 대선에서 링컨이 단 1명의 남부주 선거인단 확보 없이도 제16대 대통령에 당선된 데 대한 자괴감 때문이었다. 그들은 대통령이 취임도 하기 전 사우스캐롤라이나를 필두로 조지아, 플로리다, 앨라배마, 미시시피, 루이지애나, 텍사스가 연방 탈퇴를 선언하였고 이어 1776년 대륙회의 때처럼 각주 대표들이 모여 아메리카 남부연맹(Confederate States of America)을 결성하였다. 그런 뒤 1861년 2월 4일에 제퍼슨 데이비스를 임시 대통령으로 추대한 뒤 앨라배마의 몽고메리를 수도로 정하였다. 이어 버지니아(웨스트버지니아 제외), 노스캐롤라이나, 테네시, 아칸소가 합세 11개 주가 되었으나 경계 주인 웨스트버지니아, 델라웨어, 켄터키, 미주리, 메릴랜드는 그대로 연방에 잔류하였다.
 
어렵게 대통령에 당선된 에이브러햄 링컨! 취임도 하기 전 내전을 지휘해야 하는 딜레마였지만 ‘갈라진 집안은 바로 설 수 없다’ ‘대통령으로 노예제에 대해 간섭할 헌법적인 이유도 생각도 없다’는 당근과 함께 연방 탈퇴행위는 ‘반란’으로 불응 시 무력사용도 불사하겠다는 채찍도 취임사에 담았다. 그러나 남부는 자국 내 연방군의 철수를 요구하며 중요 요새와 병기창을 무력 점령하였고 심지어 조폐국 창고에 있던 금을 탈취하는가 하면 친 연방 정치인들을 폭력으로 쫓아내는 등 일전불사의 길로 치달았다.
 
남부 백인이 바라봤던 연방에 대한 시각은 특이했던 것 같다. 그들은 ‘잃어버린 이상(Lost Cause)’ 즉 가난한 하층 백인이지만 신대륙에서 땀 흘려 일하면 언젠가 노예를 마음껏 부리는 귀족으로 신분 상승할 수 있는 ‘아메리칸 드림’을 불리한 관세를 부과하거나 각주에 부여된 고유 권한과 자유를 연방이 침해하므로 그들의 선한 ‘이상’이 깨졌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듯 컬럼비아대학을 중심으로 한친남부학자들 또한 남북전쟁은 남부가 일으킨 반란이 아니라 각주의 권리와 자유를 짓밟기 위해 연방정부가 시작한 전쟁이라고 정의한다고 하니 혼란스럽다.
 


따라서 남북전쟁을 단순히 노예 문제의 이해관계 충돌로 해석함은 무리다. 여기에는 남북 간의 다른 상황을 이데올로기 싸움으로 부추긴 정치 종교 지도자들의 노림도 역할을 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당시 노예 1인의 가격은 800~1000달러에 달할 정도로 비싸 대규모 플랜테이션을 소유한 부호가 아니면 엄두조차 낼 수 없었고 실제로 5% 미만의 백인이 이에 해당했다. 그 외 80%의 중소규모 농장주들은 노예를 부린 적도 부릴 형편도 못 되었다. 그런데 노예 폐지에 앞장서거나 남북전쟁에 목숨 건 부류는 이들이었다. 이유는 아무리 못나고 가난한 백인이라도 영혼 없는 검xx 보다 우월하다고 세뇌되어 왔기 때문이다.

김도수 / 자유기고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