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부동산 이야기] 올해 부동산 시장 전망

셀러 감소로 매물 부족·지역 경쟁 심화
경기 침체 시 부동산 시장 하락 불가피

현재 워싱턴에서는 디폴트(채무불이행)라는 재앙을 피하기 위해, 계속해서 양당 지도자들이 만나서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대다수 전문가는 진통은 있겠지만 결국에는 협상이 타결될 거라 보고 있다.  
 
그러나 만에 하나 타결이 늦어진다면, 가뜩이나 얼어붙고 있는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다행히 현재의 최대 관심사인 인플레이션과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움직임의 경우,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이 어느 정도 잡히고 있다는 긍정적인 지표가 계속 나오고 있다는 것을 근거로 5월 기준금리 0.25% 인상을 끝으로 더는 금리가 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아직도 물가 상승률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고용 시장 및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의 움직임도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다.  
 
예상외로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진정되고 그와 동시에 고용 시장도 큰 동요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면, 경기 침체를 피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우리가 바라는 최상의 시나리오가 된다 해도 커머셜 부동산만큼은 일정 기간은 가격하락을 피하기 어려울 거라 본다. 최근 다수의 은행은 부실 대출 사태를 우려해 신규 대출이나 재융자 조건들을 더 까다롭게 하고 있다. 가뜩이나 높아진 이자율에 재융자를 앞둔 많은 커머셜 오너들에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 그리고 막상 팔려고 해도 너무 높은 이자율로 인해 신규 바이어들을 찾기도 쉽지 않다.
 
그럼 올해 상반기의 부동산 시장을 점검해 보고, 하반기는 어떻게 될지 간단히 전망해 보기로 하자. 대다수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난해 말 2023년의 전망을 상반기에는 지난해의 분위기가 이어져서 부동산 시장이 지속해서 하락세를 보일 것이라는 의견이 대세였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본 결과 매물 부족으로 거래량은 급격히 줄어들었지만, 예상외로 가격은 보합을 보이고 지역에 따라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 곳들도 있었다. 그 이유는 현재의 낮은 이자율로 집을 가지고 있는 셀러들이 굳이 팔 이유가 없다 보니, 마켓에 매물이 줄고 모기지 이자율의 하락 등으로 그동안 마켓의 추가 하락을 바라며 기다리던 바이어들이 적극적으로 시장에 들어왔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바이어의 감소세는 어느 정도 예상되었지만, 이보다 셀러의 감소세가 더 확연히 나타나자 매물 부족 현상이 심화하고 지역에 따라 경쟁이 심화한 것이다.
 
올 하반기 역시 상반기와 비슷하게 마켓이 흘러갈 확률이 높다. 인플레이션과 연준의 움직임, 모기지 이자율의 변동, 그리고 고용 시장이 부동산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추가 금리 인상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모기지 이자율 역시 보합 또는 하락세를 보인다면 매물의 부족 현상과 맞물려 가격이 상승할 여지도 있다. 지금의 매물 부족 현상은 단기적으로 해결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아직 너무 많은 셀러가 낮은 이자율로 모기지를 가지고 있어, 특별한 이유 없이는 집을 팔려는 움직임의 확률이 상당히 낮기 때문이다. 다만 경기 침체가 예상보다 심각하고 고용 시장이 붕괴한다면, 부동산 시장의 추가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문의: (818)357-7694

에릭 민 / 드림부동산 부사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