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젊은 한인들의 신도시 탈바꿈"

디트로이트의 사람들(2) '히노트럭' 강도윤 엔지니어
금융위기때 디트로이트행
고임금에 삶의 만족도 좋아
전기차 전환으로 인재 몰려

강도윤 엔지니어

강도윤 엔지니어

디트로이트의 2008년은 어두웠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인한 글로벌 금융위기가 자동차 업계까지 강타했던 시기다.
 
엔지니어로 일하는 강도윤(53·사진)씨는 그때 디트로이트로 왔다. 강씨는 "사람들이 떠나자 당시 TV에서 1000불짜리 주택 광고가 줄줄이 쏟아져 나올 만큼 상황이 안 좋았다"며 "디트로이트는 그 전부터 사람들이 떠나고 있었는데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방점을 찍은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그는 일본계 트럭 제조사인 '히노 트럭'에서 엔지니어로 근무 중이다. 계기판 제작, 전기차 관련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디트로이트 자동차 업계는 지금 전기차로 전환 중이다. 생명력을 잃었던 모터 시티에 다시 인재들이 몰려들고 있다.
 


강씨는 "과거 한인 1세대는 의사나 전문직이 이곳으로 많이 왔지만, 지금은 젊은 한인 엔지니어들이 몰리면서 새로운 이민 사회가 형성되고 있다"며 "한 예로 포드 자동차 배터리 개발 부서의 경우는 한인들이 많아서 아예 한국어를 쓰며 일할 정도"라고 전했다.
 
디트로이트의 방향이 전기차로 향하면서 배터리 분야의 중요성 역시 커지고 있다. 디트로이트의 외곽 도시인 노바이, 트로이 지역에는 아시아계 자동차 부품 업체부터 배터리 연구 업체 등 대다수의 회사가 포진해있다.
 
강씨는 "엔지니어의 경우는 백인이 거의 없고 한인, 인도계 등 대부분이 아시아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특히 배터리 분야는 한국, 중국 쪽 업체가 잡고 있다"고 말했다.
 
디트로이트는 미국 자동차 업계의 상징이었다. 1980년대 일본 차에 시장을 내준 아픔도 안고 있다. 지금은 아시아계 업체들과 함께 자동차 산업을 재건하는 중이다.
 
아시아계 업체의 약진으로 미국 자동차 업계가 과거와 같이 다시 배타적 자세로 돌아설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물었다.
 
강씨는 "지금은 미국 자동차 기업들도 대응 방식에 있어 현명해졌기 때문에 아마 과거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아시아계 업체와 엔지니어들의 생산품이 가격이나 품질면에서 워낙 좋기 때문에 함부로 대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디트로이트는 지난 2013년 파산 후 회복하고 있다. 과거의 명성을 되찾는 중이다. 이는 한인들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
 
강씨는 "특히 전기나 배터리 분야 엔지니어들의 임금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며 "자동차 회사들이 계속해서 엔지니어들을 고용하고 있고 미시간은 생활면에서도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젊은 인재들이 많이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li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